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말레이시아] 현지인들의 떡볶이 사랑

곡산 2024. 11. 3. 12:31

 

[말레이시아] 현지인들의 떡볶이 사랑

 ❍ 떡볶이는 K-Pop 및 한국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며 현지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한국 식품으로
   현지 시장에 안착 

  - 한국산 떡류 수출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최근 5년간 연평균성장률 약 61%에 달하는 호실적을 이어나가는 중 

 

 

 ❍ 현지에서는 대형유통매장 및 편의점 등을 위주로 다양한 떡볶이 제품이 판매되는 추세이며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편의점 채널에서는 주로 매장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컵볶이 형식의 제품이 위주로 입점해 있으며 유통매장에서는 떡볶이 떡
    및 소스류 등 일부 조리가 필요한 떡볶이 제품이 주로 입점되어 있는 추세

 

 ❍ 현지에서는 떡볶이 인기로 인해 프랜차이즈들도 매장을 확장해가는 중 

  - 한국 즉석 떡볶이 프랜차이즈 두끼는 ‘19년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체결을 통해 현지에 진출하여 현재 쿠알라룸푸르를 위주로
    5개 매장을 운영 중

  - ‘14년에 출시한 현지 떡볶이 전문 프랜차이즈 명동 떡볶이(Myeong Dong Toppokki)는 현지 전역 36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꾸준히 확장하는 추세

 ❍ 현지에서는 각종 편의점 등 다양한 채널로 떡볶이 소비 저변이 더욱 확장되는 추세 

  - 현지 진출한 한국 편의점 CU 및 이마트24에서 한국산 즉석조리 떡볶이를 8링깃(약 2,400원) 수준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인기

  - 지난 9.19일 이마트24는 자체 브랜드 떡볶이 소스 출시와 함께 떡볶이 소스 할인행사와 더불어 유명 인플루언서 활용 온라인
    홍보를 추진      

  - 최근에는 한식당 및 한국식 편의점 등을 비롯한 현지 카페 및 야시장에도 판매되는 중   

 

▶ 시사점 및 전망

 ❍ 최근 떡볶이는 친숙한 메뉴로 자리 잡으며 인지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어 각종 타국산 제품 및 현지 떡볶이 브랜드도 성장하는 추세로
    한국 수출업체는 한국산 특징 및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kati농식품수출정보

2) 두끼 공식 홈페이지 

https://www.dookkimalaysia.com/store/

3) 명동떡볶이 홈페이지

www.myeongdongtopokki.com/

4) Best Food Malaysi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estfoodmalaysia/reel/C_HcOSpyySf/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