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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협력 파트너십 체결한 유튜브와 쇼피

곡산 2024. 9. 24. 20:54

[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협력 파트너십 체결한 유튜브와 쇼피



 

▶주요내용



‧ 알파벳(Alphbet Inc)의 유튜브(YouTube)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Shopee)는 지난 18일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출시함

 

‧ 틱톡(TikTok)이 소유한 경쟁 사업자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동남아시아 전체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힘

 

‧ 유튜브 쇼핑 제휴를 통해 사람들은 동남아시아 기술 대기업인 씨(Sea Ltd) 소유 쇼피 링크를 통해 유튜브에서 시청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됨

 

‧ 회사 경영진은 몇 주 안에 태국과 베트남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힘 

 

‧ 유튜브 쇼핑은 이미 한국과 미국에서 활성화되어 있음

 

‧ 유튜브 아시아태평양 디렉터 아제이 비디아사가르(Ajay Vidyasagar)는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열정과 속도가 이번 서비스 출시의 계기가 되었다고 언급함

 

‧ 유튜브 쇼핑을 통해 알파벳과 쇼피는 바이트댄스(Bytedance) 소유의 동영상 앱인 틱톡과 경쟁함

 

‧ 틱톡은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또꼬뻬디아(Tokopedia)를 인수한 후 인도네시아 지역에 대한 야망을 더욱 키우고 있는 중임

 

‧ 비디아사가르에 따르면 쇼피와의 파트너십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지 않았고 단계적이고 순차적인 방식으로 쇼피 이외의 파트너에게도 유튜브 쇼핑을 개방할 것임

 

‧ 컨설팅 업체 모멘텀 웍스(Momentum Works)는 보고서를 통해 틱톡샵(TikTok Shop)이 2023년 동남아시아에서 총상품가치로 전년 대비 4배 가까이 급증한 163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틱톡샵은 쇼피에 이어 아태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함 

 

‧ 약 7억 명에 달하는 아태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중 하나이며 동남아시아의 8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2023년 총상품가치는 2022년보다 15% 증가한 1,146억 달러에 달함

 

 

▶ 시사점 및 전망

 

 

‧ 유튜브와 쇼피는 9월 18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출시함에 따라서 유튜브 쇼핑 제휴를 통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쇼피 링크를 통해 유튜브에서 시청한 상품을 구매 가능해짐 

 

‧ 틱톡이 소유한 경쟁 사업자와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유튜브와 쇼피 온라인 쇼핑 서비스는 동남아시아 전체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임  

 

‧ 유튜브를 통해 한국 식문화를 즐겨보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수가 많기 때문에 향후 유튜브 쇼핑 제휴 서비스를 통해 한국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으로 한국식품 수출업체들은 온라인상에서 유행하는 한국식품 및 트렌드를 파악하여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  

 

*출처 : thejakartapost.com (2024.09.20.)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 (daniel1222@at.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