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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식음료 업계, 지속 가능성 트렌드 확산 중

곡산 2024. 8. 28. 07:48
UAE 식음료 업계, 지속 가능성 트렌드 확산 중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혜수
  • 2024-08-27
  • 출처 : KOTRA

 

UAE 요식업계, 현지 농산물 사용과 친환경 제품 도입이 중요한 트렌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저칼로리, 대체당,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UAE 식음료 산업에 부는 새로운 바람

 

UAE 식음료 업계 내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며,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지 농산물 사용과 친환경 제품 도입이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UAE 기반의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회사인 S사의 호텔 및 리조트 총괄 담당자는 "가능한 한 현지 농산물을 우선시하고 있다"며, "현지 특성상 단백질 조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지만, 90% 이상의 경우 필요한 모든 식재료를 현지에서 조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일회용 플라스틱은 더 이상 우리 호텔에서 사용되지 않는다"고 덧붙이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항상 쉽지만은 않다. 중동 지역 음식 및 레스토랑 관련 리뷰 플랫폼인 F사의 담당자는 UAE에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데 몇 가지 도전 과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과일과 채소의 공급망을 보면 선택의 폭이 넓기는 하지만 일관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말하며, "특히 레스토랑에서 특정 요리를 위해 필요한 채소를 매일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종종 현지에서 조달하는 것이 수입하는 것보다 더 비싼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UAE 식음료 업계는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지속 가능성 트렌드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지 농산물 사용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친환경 제품의 사용 역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 가능성을 향한 이러한 전환은 앞으로도 업계 전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UAE 빠른 경제 성장과 높은 생활 수준은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증대시키고 있으며이는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칼로리대체당유기농 식품  음료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아울러 바쁜 생활 패턴으로 인해 간편하게 소비할  있는 편의식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이를 통해 즉석 식품냉동식품가정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현지 식품 산업 관계자는 "현재 UAE 식음료 산업은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저칼로리 스낵 및 대체당 음료 등 건강한 제품이 유망하다. 또한 UAE는 앞으로 AI와 기술 혁신을 통해 식품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라고 말했다. 

 

 

UAE 식음료 시장규모

 

<UAE 식음료 시장규모(2021-2028)>

(단위: US$ 백만)

[자료 : Fitch Solutions (2024.Q2)]

 

Fitch Solution에 따르면 UAE의 식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6% 증가하여 2024년에는 약 20억7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8년까지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약 22억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무알콜 음료의 경우, 2024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2.2% 증가하여 4억5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2028년에는 연평균 1.4% 성장하여 4억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UAE 식품 판매량 추이(2021-2028)>

(단위: US$ 백만)

지표
2021e
2022e
2023e
2024f
2025f
2026f
2027f
2028f
식품 전반
19,470
19,660
20,198
20,734
21,218
21,731
22,352
22,994
고기/가금류
3,974
4,094
4,182
4,282
4,380
4,471
4,577
4,695
, 쌀, 곡물
3,758
3,929
4,071
4,220
4,357
4,514
4,663
4,835
신선/보존과일
2,640
2,717
2,763
2,833
2,881
2,945
3,003
3,060
유제품
2,469
2,536
2,588
2,643
2,681
2,733
2,779
2,836
신선채소
2,170
2,234
2,281
2,336
2,377
2,427
2,471
2,529
생선/어류
1,492
1,547
1,592
1,638
1,681
1,724
1,771
1,821
기타식품
806
830
849
867
883
901
918
937
파스타
633
648
664
671
679
691
699
710
설탕/설탕제품
568
599
626
653
676
703
730
761
오일/지방
533
550
564
577
588
602
615
628

[자료 : Fitch Solutions (2024.Q2)]

 

2024년 UAE 식품 판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고기와 가금류로, 약 4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금류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가장 강한 성장을 보이며 2028년까지 연평균 2.7%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닭고기의 평균 단가가 소고기나 양고기 등 다른 고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튀긴 치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2024년 빵, 쌀 및 곡물 소비량은 총 42억2000만 달러로 예상되며, 2028년까지 연평균 3.5% 증가하여 2028년에는 48억5000만 달러까지 이를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가격 민감성으로 인해 기본 식료품을 더 자주 구매할 것이며, 이는 빵, 쌀, 곡물의 소비 증가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설탕 및 설탕 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2028년까지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연평균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4년 예상치 6억5000만 달러에서 2028년 7억1000만 달러로 증가할 것이다. 이는 설탕 판매의 강력한 성장에 의해 주도되며, 초콜릿, 사탕 및 기타 과자의 판매는 상대적으로 약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UAE 무알콜 음료 판매량 추이(2021-2028)>

(단위: US$ 백만)

지표
2021e
2022e
2023e
2024f
2025f
2026f
2027f
2028f
무알콜 전반
4,220
4,333
4,435
4,533
4,631
4,679
4,718
4,760
커피/차 등
1,177
1,209
1,244
1,285
1,335
1,379
1,422
1,471
청량음료
3,042
3,126
3,189
3,244
3,292
3,396
3,396
3,291
과일/채소주스
185
193
201
210
221
229
240
251
미네랄/일반생수
325
369
419
478
556
621
707
803
탄산음료
2,532
2,561
2,565
2,554
2,521
2,461
2,354
2,232

[자료 : Fitch Solutions (2024.Q2)]

 

무알콜 음료 부문의 판매량은 UAE의 덥고 건조한 기후와 제한된 알콜 음료 소비(다수의 무슬림 인구로 인해)에 의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건강 트렌드의 증가가 전체 부문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소비자들은 생수 및 저칼로리 탄산음료와 같은 건강한 옵션으로 전환하고 있다. 무알콜 음료의 판매량은 2028년까지 연평균 1.4% 성장하여 4억 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특히 미네랄 생수 및 일반 생수에 대한 소비자 지출의 강력한 성장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보인다. 2024년에는 미네랄 생수의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전년 대비 14.0% 증가하여 49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음료 소비 패턴이 설탕이 함유된 탄산음료에서 생수로 전환하는 경향이 반영된 결과다. 물 부문의 성장은 편의성에 대한 수요 증가를 겨냥한 대량 물 배달 서비스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보인다.

 

탄산음료와 에너지 드링크에 대한 세금은 걸프 협력회의(GCC)의 합의에 따라 2017년 10월 UAE에서 시행되었다. 이 세금은 탄산음료에 대해 50%, 에너지 드링크에 대해 100% 부과된다. 2019년 UAE 정부는 '설탕세'를 확대하여 2019년 12월부터 시행했다. 이로 인해 설탕이나 기타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 농축액, 분말 또는 젤 형태의 제품에 대해 50%의 소비세가 부과된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판매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음료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판매금액은 오히려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설탕세 부과로 인해 설탕이 함유된 탄산음료를 자주 구매하던 저소득층 소비자가 특히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2028년까지 탄산음료에 대한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커피, 차 등 뜨거운 음료의 판매는 2028년까지 연평균 3.4%씩 증가하여 견고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커피와 차에 대한 강한 수요에 의해 주도될 것이다. 소비자들은 가격 민감성으로 인해 카페보다는 소매 채널을 통해 커피와 차를 점점 더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립톤(Lipton)과 네스카페(Nescafe)와 같은 국제 브랜드는 립톤의 카락 차 출시와 네스카페의 아라비아나 시리즈 도입 등 현지 취향에 맞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벅스(Starbucks)와 코스타(Costa) 커피와 같은 국제 브랜드는 UAE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으며, 코스타는 UAE가 이 지역에서 가장 발전된 커피 시장 중 하나라고 언급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들이 소매 채널을 통해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함에 따라 커피와 차에 대한 지출이 증가할 것이다.

 

 

UAE 수입 식음료 현황

 

2023년 UAE의 식음료 수입 시장은 과실 및 견과류, 육류, 낙농품, 커피 및 차, 채소 등의 주요 품목에서 높은 수입 비중을 보이며, 해당 UAE식품시장의 현위치와 발전 방향, 소비자층의 수요에 대해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2023 UAE 수입 식음료  비중>

(단위: US$ 백만, %)

HS 2단위
품목
수입액
비중
08
식용의 과실과 견과류, 감귤류·멜론의 껍질(식용 과일과 견과류)
2,676
13.9
02
육과 식용 설육(屑肉)
2,563
13.3
04
낙농품,  , 천연 꿀, 다른 류로 분류되지 않은 식용인 동물성 생산품
(유제품, 계란과  제품, 동물에서 나온 식품)
1,961
10.2
09
커피··마태(maté)·향신료(차와 커피)
1,527
7.9
07
식용의 채소·뿌리·괴경(傀莖)(식용식물)
1,434
7.5
12
제분공업의 생산품과 맥아, 전분, 이눌린(inulin),
밀의 글루텐(gluten)(오일 씨드와 기타 식물)
1,329
6.9
19
곡물·고운 가루·전분·밀크의 조제품과 베이커리 제품
(시리얼 재료와 밀가루, 우유, 패이스트리 )
1,251
6.5
10
곡류
1,235
6.4
21
각종 조제 식료품(기타 식품 가공품)
1,182
6.1
15
동물성·식물성 지방과 기름  이들의 분해생산물,
조제한 식용 지방과 동물성·식물성 (蠟)
(동물 혹은 식물성 기름과  제품, 식용유, ·식물성 왁스)
965
5.0
17
당류(糖類)와 설탕과자(설탕과 당 제품)
930
4.8
20
채소·과실·견과류나 식물의  밖의 부분의 조제품
(채소·과일·견과류 등의 가공품)
690
3.6
03
어류·갑각류·연체동물과  밖의 수생(水生) 무척추동물(생선)
629
3.3
18
코코아와  조제품
566
2.9
16
육류·어류·갑각류·연체동물이나  밖의 수생(水生) 무척추동물의 조제품
(육류, 가금류, 어류, 기타 동물의 가공품)
310
1.6
총 계
19,248

[자료 : Trade Map, 관세법령정보포털, KOTRA 두바이무역관 가공]

 

2023년 UAE의 수입 식음료 현황으로는 먼저 '식용의 과실과 견과류, 감귤류, 멜론의 껍질'(HS 코드 08) 품목이 총 수입액 26억76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13.9%를 차지하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UAE의 과일과 견과류에 대한 높은 수요를 반영한다. 다음으로 '육과 식용 설육'(HS 코드 02) 품목이 25억63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13.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UAE의 고급 육류 소비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국내 생산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을 수입으로 보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낙농품, 새 알, 천연 꿀'(HS 코드 04) 품목이 19억6100만 달러로 10.2%의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는 낙농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건강 식품인 계란 및 천연 꿀의 인기가 반영된 결과이다.

 

'커피, 차, 마태, 향신료'(HS 코드 09) 품목은 15억2700만 달러로 7.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UAE의 커피 및 차 문화의 확산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고급 커피와 다양한 차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식용의 채소, 뿌리, 괴경'(HS 코드 07) 품목이 14억3400만 달러로 7.5%를 차지하며, 신선한 채소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건강한 식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분공업 생산품 및 기타 식품 가공품(HS 코드 12와 19)은 각각 6.9%와 6.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제분 및 가공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동물성 및 식물성 지방과 기름'(HS 코드 15) 품목이 9억6500만 달러로 5.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조리용 기름 및 가공 식품에 사용되는 유지의 수요를 반영한다.

 

 

UAE 식음료 주요 기업 및 유통채널

 

UAE 내 식음료 주요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Agthia, Masafi,Al Ain Dairy Company, Al Rawabi Dairy, Al Islami Foods, , Foodco Holding 등이 있다. Agthia는 2004년 UAE 아부다비에 설립된 현지 기업으로 아부다비 정부 지분이 57%에 달하는 식품생산 공기업이다. 주요 생산 제품은 알 아인 병 생수(Al Ain Water), 카프리 선(Capri Sun), 요플레(Yoplait), 밀가루 및 동물 사료 등이 있다.

 

<UAE 주요 수입·유통·제조 기업>

기업명
국가
주요 제품
Agthia
UAE
식음료
Al Ain Dairy Company
UAE
유제품
Al Islami Foods
UAE
식품
Al Khaleej Sugar Company
UAE
식품
Al Rawabi Dairy
UAE
유제품 및 과일 주스
Almarai Emirates Company
사우디
유제품 및 과일 주스
Aujan Group Holding
사우디
음료
Dubai Refreshments Company
UAE
탄산음료 및 생수
Emirates Refreshments
UAE
생수
Foodco Holding
UAE
식품
Gulf & Safa Dairies Co of Dubai
UAE
유제품
International Foodstuffs Company
UAE
식음료
Maaza International Company
UAE
과일 주스
Masafi
UAE
생수 및 과일 주스
Unilever
영국/네덜란드
식음료

[자료 : Fitch Solutions, KOTRA 두바이무역관 가공]

 

 

Masafi는 1976년에 설립되었으며,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다. 생수 및 과일 주스가 주요 제품이며, 고품질의 생수와 과일 주스를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Al Rawabi Dairy는Emirates Rawabi PJSC의 자회사로 1989년에 설립되었으며, 유제품 및 과일 주스를 주요 제품으로 한다. Al Rawabi Dairy는 고품질의 유제품과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우유, 주스, 요구르트 등을 제공하며,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을 채택하고 있다.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Al Islami Foods는 1981년에 Dubai Cooperative Society의 자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식품을 주로 생산하고, 할랄 인증된 육류 제품과 가공 식품을 제공한다. Al Islami Foods는 엄격한 품질 관리와 할랄 인증 절차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울러 Foodco Holding은 1979년에 설립되었으며, 아부다비에 본사를 두고 있다. Foodco Holding은 다양한 식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UAE 내 식품 유통망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주요 식품 기업들은 UAE 내 식음료 시장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각자의 특성과 강점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UAE 주요 유통채널>

기업명
브랜드명
형식
Union Coop
Union Coop
하이퍼마켓
Emke Group
LuLu
하이퍼마켓
LuLu Express
편의점
Carrefour MAF
Carrefour
하이퍼마켓
Carrefour Market
슈퍼마켓
Al Maya Lal's Group
Al Maya Lal
슈퍼마켓
Spinneys Dubai
Spinneys
슈퍼마켓 및 편의점
T. Choithram & Sons
Choithram
슈퍼마켓
ENOC Company
ZOOM
편의점
Emirates Coop
Emirates Coop
슈퍼마켓
Emarat Gas Marts
Emarat
편의점
Circle K
Circle K
편의점
Viva
Viva
할인점

[자료 : 각 기업별 공식 홈페이지, KOTRA 두바이무역관 가공]

 

가장 대표적인 Carrefour MAF는 프랑스 기반의 대형 유통업체로,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하이퍼마켓은 다양한 국제 및 현지 제품을 제공하며, 슈퍼마켓은 소규모 매장으로 신선식품과 일상 용품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Spinneys Dubai는 고급 식료품과 생활용품을 제공하는 슈퍼마켓 및 편의점 체인으로, 신선한 농산물과 고품질의 제품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 유통채널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Emke Group의 LuLu하이퍼마켓과 LuLu Express는 다양한 제품군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LuLu 하이퍼마켓은 대규모 매장으로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며, LuLu Express는 보다 작은 규모의 매장으로 빠르고 편리한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T. Choithram & Sons의 Choithram 슈퍼마켓은 다양한 국제 제품을 제공하며, UAE 전역에 걸쳐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품질 좋은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알려져 있다.

 

Union Coop은 주로 하이퍼마켓 형식으로 운영되며, UAE 전역에 널리 분포해 있다. 또한 다양한 식료품과 생활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여 현지 주민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Viva는 Landmark Group에서 운영하는 할인점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식료품과 생활용품을 제공한다. ENOC Company의 ZOOM 편의점은 주유소와 연계된 형태로 운영되며, 빠르고 편리한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 ZOOM은 다양한 스낵, 음료, 일상 용품 등을 판매한다. Circle K는 미국 기반의 편의점 체인으로, UAE에서도 다양한 스낵, 음료 및 일상 용품을 판매하며 신속한 서비스와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사점

 

UAE 식음료 시장은 2028년까지 빠르고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이는 젊은 인구층의 비중 증가, 건강에 대한 가치 확대와 인식 개선, 편의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UAE 인구는  960 명으로 GCC 국가   번째로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39세의 젊은 성인이 매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비교적 높은 소비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200여개국 국적의 외국인들이 거주함으로써 국제 식품 트렌드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 새로운 혁신적인 식품을 시도하는 경향이 있다.

 

두바이는 최근에 세계 최대의 식품, 과일 및 채소 무역을 위한 물류 Hub 개발 계획 등을 발표하며 투자자들에게 매우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두바이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도시 전반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기여할 것이다. 이와 같이 두바이는 전략적 위치와 첨단 시설을 활용하여 주요 기업을 유치하는 상업  투자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수출  재수출을 위한 선도적인 목적지가 되어 투자자들에게 경제적 기회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계획은 두바이의 D33 경제 어젠다를 지원하며, 두바이의 장기적인 경제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으로 보인다

 

두바이에서는 매년 식음료 산업 분야 중 제조업을 주제로 한 전시회인 Gulfood Manufacturing을 개최한다. 이러한 식음료 제조 산업 전시회는 UAE 내 제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잠재 파트너사를 발굴하기 용이한 기회의 장이라 볼 수 있어 유관 기업의 적극적인 참가가 기대된다. 다음 Gulfood Manufacturing은 2024년 11월 5일부터 7일까지, ISM-Middle East는 2024년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WTC,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UAE 국내 식량 생산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식품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식품 기업들에게  기회로 작용할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가격, 현지화 전략, 건강  프리미엄 제품 개발, 유통 채널 확보, 마케팅 강화, 현지 파트너십 구축 등의 전략을 바탕으로 UAE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해야  것이다.

 

 

자료 : UAE 정부 포털, UAE 두바이 미디어 오피스, Fitch Solutions, Gulf News, Trade Map, 관세법령정보포털,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