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태국] 건강 스낵 시장 트렌드, 한국산 김으로 만든 김스낵이 인기

곡산 2024. 8. 30. 05:47

[태국] 건강 스낵 시장 트렌드, 한국산 김으로 만든 김스낵이 인기

 태국 건강 스낵 시장 트렌드, 한국산 김으로 만든 김스낵이 인기

 주요내용

 

 태국 스낵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조미된 스낵은 연평균 7.5%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건강 스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미된 스낵 중 김 스낵, 견과류 스낵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조미된 스낵(Savoury Snack) 중 가염 스낵(Salty snack)은 지난 해 기준 275600만바트 (한화 약 1 798억원 ), 7.37%의 성장률을 보였다.

 

 태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김은 모두 조미 가공김이며, 김 스낵 가공식품업체에 원료로 제공되는 마른 김 원초 또한 대부분 한국산이다. 한국에서는 밥과 함께 먹는 반찬의 용도인 조미 구이 김 및 김 튀각이 태국 현지에서는 스낵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대중의 인지도가 상승함에 따라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태국 시장의 8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조미김 판매 1위는 타오깨노이(Tao Kae Noi Food and Marketing PCL, TKN)이다. 현재 35개 이상의 국가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TKN의 대표 제품군은 다양한 맛의 납작한 김 스트립의 형식을 유지하고 있지만, 현지화 노력을 통해 튀김 부각 형태에서 구운 스트립 및 망고 찹쌀맛 토핑 후레이크, 한 장씩 롤 형태로 말아서 만든 빅롤, 튀김 김 스낵, 소금 함유량을 50% 낮춘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형태를 출시하고 있다.



 Omega-3 등 건강에 좋은 영양이 풍부하고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슈퍼 푸드 중 하나인 한국산 김을 원료로 만드는 김 스낵이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태국 스낵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와중에, 타오깨너이 등 기업이 현지화 전략을 통한 지속적인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을 통해 김 스낵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시사점

 

ㅇ 태국 스낵 시장에서 한국산 김을 원료로 만든 김스낵의 성장세가 대단하다. 김스낵은 풍부한 영양과 바삭한 식감, 짭짤한 맛으로 태국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으며, 태국의 건강 트렌드에 맞춰 발빠르게 성장 하고 있다.

 

 태국에서 김 스낵이 건강 스낵으로 주목받으면서 한국 김 원료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태국은 한국 김 원료를 수입하여 튀김 부각, 롤 형태의 스낵, 토핑 플레이크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한 후 현지 시장에 맞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현재 태국에서 한국 김 스낵의 인지도는 매우 높기 때문에, 태국 김 스낵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김 가공 업체들은 태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춘 제품의 개발을 통해 태국 진출을 꾀해볼 수 있을 것이다.



ㅇ 출처: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24/07/31/taokaenoi-on-the-crucial-role-of-portfolio-variety-and-localisation-for-snacking-success

 


문의 : 방콕지사 김창호, 김은지(atbkkho@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