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비 푸드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01. 베이비 푸드 시장, 침체기를 맞이하다
경제적 압력, 결혼과 육아의 개념, 양육 비용 등 여러 요인의 영향으로 중국의 인구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인구배당 효과는 감소하고 있지만, 국민 1인당 소비력은 유연성을 보여 전반적으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성장 속도는 코로나 이전 수준보다 낮고 소비는 합리적이고 신중한 경향이 있다. 과학적이고 세련된 육아 개념의 업그레이드로 베이비 푸드 산업은 품질 등 질적 향상을 위해 성장 속도가 느려지며, 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 중국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출생인구는 956만 명, 출생률은 6.77‰이고 2023년 연간 출생인구는 902만 명, 출생률은 6.39‰이다.
02. 왕성한 소비수요, 베이비 푸드 시장은 여전히 기회가 있다
80년대생, 90년대생, 심지어 00년대생까지 가정 소비의 주력이 되면서 소비 트렌드가 확연히 달라졌다. '2023년 중국 요식업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요식업 소비는 현재 '4차 소비 시대'의 특성으로 소비자는 높은 가성비를 극도로 추구한다. 중국의 음식 소비는 'K자형 분화', 즉 한쪽 끝은 위로 향하고 한쪽 끝은 아래로 떨어지는 분화 추세를 보여 '프리미엄, 차별화'와 '필수수요(가격의 등락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는 수요), 높은 가성비'를 주장하는 기업들은 기회가 더 많다.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자녀의 영양과 건강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고품질, 유기농, 무첨가 베이비 푸드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다. 이는 베이비 푸드 기업들에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고품질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체 연구 개발 능력과 생산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03. 베이피 푸드, 영양보충에 대한 관심이 많다
베이비 푸드는 주로 조제분유, 이유식 및 영양식품 등을 포함한다. 조제분유는 베이비 푸드 산업의 주요 제품 중 하나이며 이유식 및 영양식품이 점차 발전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영유아 영양식품은 베이비 푸드 시장을 주도한다. 올해 10월에 발표한 관련 조사에 따르면 ‘영양 보충’은 소비자의 주요 관심사이다. 영양 식품의 성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장촉진과 지능향상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DHA는 베이비 푸드의 주요 소비 요구사항이며, 그 중 칼슘보충 식품은 연질캡슐과 액상칼슘의 형태 위주이다. 프로바이오틱스, 면역 단백질(락토페린, 면역글로불린 등), 셀레늄 등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 등 제품이 고성장하고 있다.
04. 이유식 업계 현황
시장침투 : 최근 1년간 이유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엄마들의 비율은 62%에 달하며, 그중 곡물류 이유식을 먹인 경험은 60.2%를 차지하며, 과일퓨레, 육류퓨레, 채소퓨레 등 반찬 이유식을 먹인 경험은 46.0%에 달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이유식 유형은 주로 곡물류 이유식, 반찬 이유식, 조미영양 이유식 및 간식을 포함하며, 그중 곡물류 이유식의 시장점유율이 35.5%로 가장 높았다.
시장 수요 : 과학적 육아를 실천하며 이유식 완제품은 필수수요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곡물류 이유식, 반찬 이유식, 조미영양 이유식 구매 사용자 중 70% 이상은 필수수요 구매로, 신세대 부모가 과학적 육아 이념에 맞춰 곡물류 이유식 84.7%, 반찬 이유식 73.8%, 조미영양 이유식 78.4% 등 구매한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 과학적 육아(科学育儿) : 생후 6개월경부터 이유식의 종류와 양을 점차 늘려 아이의 식단이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영양을 충족하도록 하고, 아이의 개월수에 따라 이유식을 선택해야 한다는 이념이다.
시장규모 : 중국 영유아 이유식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거쳐 2024년 총 시장규모는 46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유아 이유식 제품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시장의 침투율은 여전히 개선될 여지가 있어서,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소비층 취향 : 90~95년생 엄마들은 쌀가루, 죽, 퓌레, 육류, 채소 등 다양한 이유식 조합을 선호한다. 또한, 90~95년생 엄마들은 영유아용 간식류를 잘 먹인다. 이유식 국수, 유제품 음료, 육류 제품 등을 제외한 다른 품목의 구매비율이 80년대생 엄마들보다 현저히 높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섭식 빈도의 관점에서 볼 때 90~95년생 엄마들의 비율이 더 높으며 하루에 한 번 이상 곡물류 이유식과 반찬 이유식을 먹인다.
카테고리 마케팅 : 90~95년생 소비자의 습관에 맞추기 위해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잘 활용하여 제품의 우수성 홍보와 인지도 제고에 적극 노력할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zhuanlan.zhihu.com/p/694887040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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