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DATABASE] 패키징 이노베이션 전략-새로운 라벨링 혁신(2) | ||||||
라벨, 제품 브랜드 정체성 창조해야 영국 ‘맨체스터’ 40도 슈퍼 프리미엄 진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 글로벌 시장전략 보고서④ | ||||||
| ||||||
식음료 제품 마케팅과 판매에서 병이나 컵, 캔의 라벨은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시선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Namibia Breweries Ltd.의 Sven Thieme 회장에 따르면 맥주 제품의 패키징은 변화를 거듭했지만 맥주는 변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변화를 만드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변하지 않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요소는 향후에도 Reinheitsgebot(German Purity Law, 맥주는 홉과 엿기름, 효모, 보리 네 가지 재료만으로 제조돼야 한다는 내용)에 항상 맥주를 제조할 것이고, 맥주 제조에 많은 관심과 전념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라벨에서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제품 브랜드 정체성을 창조하는 것이다. 영국의 라벨 공급사인 Royston Labels는 최근 이러한 제품의 정체성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맨체스터 지역의 진 양조사 기업과 함께 진행했다. 작년 7월에 공식 출시된 ‘Manchester Three Rivers gin’은 British city가 발견된 수로에서 이름이 탄생했고, 작은 배치로 수작업으로 제조됐다. 로이스턴 사 특수 포장으로 외관 혁신
알코올 도수 40%의 슈퍼 프리미엄 드라이 진은 Royston사에 의해 특별히 70cl 병으로 포장됐다. 기존 많은 주류 브랜드들에 힘입어 Manchester Three Rivers는 크래프트 진 제품을 위한 혁신적인 외관과 감성을 창조한 것이다. Royston Labels사에 의하면 목표하는 최종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다른 성질의 장식들이 조합됐다고 한다. 호일은 프리미엄 외관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됐고, 호일 표면에 사용된 풍부한 색감과 특별한 금속성의 새틴(수자직으로 짠 광택이 있는 직물의 총칭) 모양이 적용됐다. 또한 새로운 스크래치 저항성의 무광 필름 적용을 통해 보다 더 혁신적이고 금속 효과를 낼 수 있었다고 했다. Royston Labels는 다양한 패키징 타입의 특별한 라벨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중 생활용품과 드링크, 의약산업 등을 주력하고 있다. 크래프트 음료 분야 성장에 따라 미국 라벨 제조사인 Verso Corporation은 특히 크래프트 분야를 위해 새로운 프리미엄 종이 라벨들을 개발했다. CraftPoint는 고급스런 촉감을 부여하는 cut-and-stack 방식의 음료용 라벨들인데, 크래프트 맥주와 증류주, 와인 등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됐다. 이들 라벨은 Canvas와 Matte, Gloss, Reflections 등 종류가 있으며, 다양한 텍스처와 마감, 인쇄 품질 등으로 구성됐다. 이 라벨 회사 담당자는 작은 배치의 독립적인 음료 제조사들이 증가해 이들 크래프트 음료 각각 제품들이 갖고 있는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장인의 기술, 유일한 특성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롭고 흥미로운 라벨에 대한 수요를 발견하게 됐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생산된 이 CraftPoint 라벨 용지들은 음료 제품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게 될 것이라며, 젖은 상태에서 발휘되는 고성능의 강도와 cut-and-stack 특성, 고급스런 촉감 등 라벨 제조로 축적된 수십 년간 경험에서 비롯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라벨제품 개발 및 기술영업 담당자에 따르면 만족스러운 화이트 쉐이드와 높은 습윤 강도, 습윤 불투명도 등과 함께 CraftPoint 라벨 용지는 미학과 퍼포먼스가 잘 조합된 기능을 나타낸다. 게다가 다중의 종이 무게는 음료 등 제품 라벨을 돋보이게 할 외관과 촉감을 나타낼 수 있는 더 많은 옵션들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품 브랜드 정체성 또는 프리미엄 품질을 전달할 수 있는 패키징을 위해 보다 더 특별한 라벨에 대한 연구개발들이 진행되고 있다. |
'INNOVATION&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NOVADATABASE]신제품 개발동향 분석 ‘스포츠 바’ (0) | 2017.04.10 |
---|---|
[INNOVADATABASE]호주 글루텐프리 전시회 리뷰 (0) | 2017.03.20 |
[INNOVADATABASE] 패키징 이노베이션 전략-새로운 라벨링 혁신(1) (0) | 2017.02.27 |
[INNOVADATABASE] ISM 2017 제과&스낵박람회-신제품 리뷰 (0) | 2017.02.20 |
[INNOVADATABASE]리테일 전략-새로운 리테일 운영법칙의 필요성 (0) | 2017.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