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과 향료마케팅

[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⑨]천연 식품향료 세계시장 동향①

곡산 2016. 11. 15. 18:48
[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⑨]천연 식품향료 세계시장 동향①
다국적 기업들 국가별 맞춤형 향료 연구
기술 혁신·기능성 제품 개발로 수요 창출
2016년 07월 08일 (금) 10:28:49식품음료신문 fnbnews@thinkfood.co.kr
  
△오재순 ㈜아로마라인 대표(조향사/이학박사)

◇천연 식품향료의 연구개발 방향


다국적 향료회사들은 각 지역별 소비 경향과 선호도에 따라 독특하고 새로운 형태의 천연식품향료를 연구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각 나라 식습관과 시장 상황에 맞는 ‘custom-made’에 집중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
소비자들은 식품과 영양성분이 웰빙에 어떻게 기여하는 지에 대해 관심이 높다. 이들은 식품제조에 사용되는 원료뿐 아니라 천연식품향료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와 건강 인식에 대한 관심 증가는 천연식품향료로 강화된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이 같은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일본과 유럽에서는 천연식품향료에 대한 규정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안전한 규정에 적합한 제품으로 신뢰가 쌓인다면 소비자들은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한 식품을 더욱 찾게 될 것이다.

특히 유럽의 천연식품향료 시장은 세계에서도 규모가 큰 수준이다. 이는 유럽 소비자들이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해 천연성분으로 강화된 제품을 꾸준히 찾고 있는 점도 시장 성장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제과 부문의 다양한 수요증가
제과부문은 글로벌 식품향료시장을 이끌고 가는 중요한 요소다. 글로벌 제과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3%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초콜릿 시장 점유율이 55%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이어 껌이 14%를 점유하고 있다.

전 세계 중에서도 유럽은 초콜릿, 껌 등 제과 부문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욕구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기술 혁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장 환경 변화로 소비자 선택 폭이 넓어짐에 따라 ‘환경을 생각하는 회사’ ‘윤리적인 회사’라는 이미지 제고 노력도 업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다.

◇기능성 향료 시장
선진 향료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향료 개발을 위해 기술 혁신 연구가 한창이다. 특히 음료산업에서 천연식품향료의 수요가 매우 큰데, 아직까지는 소비자들의 맛과 선호도에 따라 천연식품향료에 더욱 많은 기술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선진 향료회사들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향료에 기능성을 가미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Citra-Next, Natur-Cell, Smart flavors, Accord flavors-프랑스 Roberter사 등이 그 예이다.

이들 기업은 각 지역의 엄격한 식품 법규에 부합하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향료 소재를 통해 기능성이 부여된 천연식품향료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유제품과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대
세계적으로 간편식 시장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와 간편식 식품제조회사들의 강화된 시장 전략 등으로 급속도로 성장했다.

특히 맛 선호도에 대한 변화는 여러 천연소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천연식품향료의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실제 글로벌 간편식 시장 성장은 전 세계 향료시장에서 천연식품향료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유제품시장에서는 열대 과일의 이국적인 맛과 향을 적용한 아이스크림, 가공유와 요구르트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춰 천연식품향료의 수요 역시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취업인구가 증가하는 등 영양과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인들로 인해 향후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한 유제품과 간편식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