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⑨]천연 식품향료 세계시장 동향① | ||||||
다국적 기업들 국가별 맞춤형 향료 연구 기술 혁신·기능성 제품 개발로 수요 창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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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 식품향료의 연구개발 방향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 이 같은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일본과 유럽에서는 천연식품향료에 대한 규정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안전한 규정에 적합한 제품으로 신뢰가 쌓인다면 소비자들은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한 식품을 더욱 찾게 될 것이다. 특히 유럽의 천연식품향료 시장은 세계에서도 규모가 큰 수준이다. 이는 유럽 소비자들이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해 천연성분으로 강화된 제품을 꾸준히 찾고 있는 점도 시장 성장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제과 부문의 다양한 수요증가 전 세계 중에서도 유럽은 초콜릿, 껌 등 제과 부문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욕구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기술 혁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장 환경 변화로 소비자 선택 폭이 넓어짐에 따라 ‘환경을 생각하는 회사’ ‘윤리적인 회사’라는 이미지 제고 노력도 업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다. ◇기능성 향료 시장 선진 향료회사들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새로운 향료에 기능성을 가미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Citra-Next, Natur-Cell, Smart flavors, Accord flavors-프랑스 Roberter사 등이 그 예이다. 이들 기업은 각 지역의 엄격한 식품 법규에 부합하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향료 소재를 통해 기능성이 부여된 천연식품향료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유제품과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대 특히 맛 선호도에 대한 변화는 여러 천연소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천연식품향료의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실제 글로벌 간편식 시장 성장은 전 세계 향료시장에서 천연식품향료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유제품시장에서는 열대 과일의 이국적인 맛과 향을 적용한 아이스크림, 가공유와 요구르트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춰 천연식품향료의 수요 역시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취업인구가 증가하는 등 영양과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인들로 인해 향후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한 유제품과 간편식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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