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제목 美 프로슈머 트렌드 - 엄마들이 만든 틈새 히트제품

곡산 2010. 9. 5. 17:15

제목 美 프로슈머 트렌드 - 엄마들이 만든 틈새 히트제품
작성일 2010-08-17        작성자 최정은 ( jenchoi@kotra.or.kr )
국가 미국 비즈니스센터 뉴욕KBC

 

美 프로슈머 트렌드 - 엄마들이 만든 틈새 히트제품

- 엄마들의 아이디어 제품, 입소문 타고 큰 인기 -

- 소비자 “프로슈머”화, 새로운 히트제품 탄생 경로 -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제품 아이디어를 내고 직접 상품 제작에 나서는 “프로슈머(Prosumer)”화 트렌드가 뚜렷해지면서, 엄마들이 일상적인 육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명한 작은 아이디어 제품들이 히트, 미국 전역에 확산되는 사례가 증가함.

 

□ ‘엄마가 제일 잘 알아’ - 엄마 발명 카테고리 생겨

 

 ○ 엄마들이 개발한 제품의 시장 상품화 증가

  - 아이를 키우면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엄마들이 직접 발명한 제품들이 실제 제품으로 출시되면서 히트하는 사례들이 최근 증가함.

  - 다양한 엄마들의 아이디어 제품들이 입소문을 타고 유명세를 타면서 개인 웹사이트를 통해서 인기리에 판매, 최근 유통업자나 소매업체들도 관심을 보이며 취급 확장세

 

 ○ 틈새제품으로 자리잡으며 불황에도 인기

  - 일반적으로 미국 소매 바이어들은 개인들이 만든 아이디어 제품에 별 관심이 없으며, 더욱이 경기 불황기를 거치며 거래 벤더 수를 더욱 소수정예화하는 추세이지만, ‘엄마들이 발명한(Mom-invented) 제품’은 틈새제품으로 인기를 얻음.

  - 미국 내 264개의 매장을 보유한 가정용품 체인업체 Anna's Linens, 최근 엄마 발명제품 프로그램 런칭

  - 대형유통체인 Target, 엄마들이 생각해낸 유기농 유아의류 Little Seed Organic Clothing 취급 시작

  - 장난감 전문 체인업체 Toys R Us, 엄마가 발명한 아이스크림 먹을 때 보조제품 Pop Pals 판매

 

유기농 유아의류 Target 런칭

  

자료원 : 업체 블로그

 

□ 엄마들이 발명한 히트제품

 

제품명 : Pop Pals

- 가격: 4.99달러 (2개/1세트)

- 비닐로 포장된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아이들 손을 더 따뜻하게 하고 더 깨끗이 먹을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으로, 귀여운 동물 모양 디자인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고 쉽게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게 해줌.

- 대히트를 기록한 제품으로 Amazon, Toys R Us 등 수십여 개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을 통해 미 전역으로 제품 유통 중

제품명 : Paci-Plushies

- 가격 : 13.99달러

- 평범한 주부였던 Stacy Dallman이 출산 후 크기가 작아 잘 보이지 않는 고무 젖꼭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인형을 결합시켜 놓은 갓난아이용 고무 젖꼭지제품

- Amazon 및 개인 웹싸이트를 통해 판매 중

제품명 : Little Seed Organic Clothing

- 가격 : 12.99달러 이하

- Soleil Moon Frye와 그녀의 친구가 함께 운영하던 로스앤젤레스의 한 매장에서만 구입 가능하던 이 유기농 아기의류는 친환경 소재와 컬러풀한 색상, 깔끔한 디자인이 특징

- 2010년 7월부터 미국 대형소매업체인 Target 매장에 공급

제품명 : TP Saver

- 가격 : 2.49달러

-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 풀림 방지 제품

- 두루마리 휴지를 장난으로 마구 풀어놓은 아이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발명된 제품으로, 이러한 아기들의 장난을 막아, 화장실을 청소해야 하는 수고를 덜고 휴지를 아낄 수 있도록 고안됨.

 

□ 시사점

 

 ○ 미국 소비 정체세 속에서 틈새 아이디어 제품들은 판매 호조

  - 소비자들 적극 참여해,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히트제품 탄생해

  - 인터넷 발달로 프로슈머화(Prosumer; 생산 소비자, 참여형 소비자) 트렌드 뚜렷, 개인들의 아이디어가 상품화되는 가능성 더욱 상승

  -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개인 블로그 등의 활성화로 우수한 제품에 대한 입소문 매우 빠르게 확산

  - 과거 소매 매장을 통해서만 판매되던 때와 달리, 온라인 쇼핑 발달로 제품의 유통 및 공급경로 다양해져 히트제품 탄생방식 또한 다이내믹해짐.

 

 ○ 한편, 미국 엄마 발명가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 시장 수요를 살피고 제품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

  - Mom Invented는 엄마 발명가들의 네트워크와 아이디어를 고무하고 돕기 위해 만들어진 커뮤니티로서, 온라인 판매와 소식지 발간 등의 서비스 제공함.

  - Mom Invented 회원들의 아이디어 제품들은 미국, 캐나다, 호주, 유럽 등지의 8000개가 넘는 소매업체에 공급 및 판매 중

  - 웹사이트 주소 : www.mominventors.com

 

자료원 : Mom Inventors 홈페이지

 

 

자료원 : Huffington Post, Mom Inventors, NRF, 코트라 뉴욕 KBC 보유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