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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곡산 2008. 7. 28. 11:27

나이지리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전자제품·식음료·자동차·이륜차 등을 중심으로 판매 급증 -

 

보고일자 : 2008.7.25

심자용 라고스 무역관

jayong@kotra.or.kr

 

 

 2008년 상반기 나이지리아 히트상품

 

히트상품

제조사

전자제품

 Bordeaux Plus LCD TV

 Dual SIM Card Phone

 Samsung Electronics

 Samsung Electronics

식음료

 Power Horse

 Heineken Beer(Lager)

 Cahrvet Nigeria Limited

 Heineken

자동차

이륜차

 Corolla(1.8 XLi MT)

 Boxers

 TOYOTA

 BAJAJ

 

1. LCD TV

 

□ 품목명 : Samsung Bordeaux Plus

 

 ○ 제조(서비스)사 : 삼성전자

 ○ 사이트 : http://www.samsung.com/sg/consumer/learningresources/tv/bordeauxplus/

 ○ 가격대 : 1220 달러 내외

 ○ 수요층 : 부유층 및 중산층 가정, 은행 및 관공서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나이지리아의 가전시장 1위 제품은 우리나라에서는「파브(PAVV)」브랜드로 잘 알려져 있는 삼성전자의 보르도 플러스 LCD TV로, 차별화된 다지인과 신기술을 바탕으로 나이지리아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삼성전자는 Digital Natural Image Engine과 Dynamic Contrast 기술 등을 통해 정밀한 화질을 구현하는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넓은 화각으로 인해 다양한 각도에서 시청이 가능하고 PC와도 호환이 가능하며 PDP TV와 비교할 때, 전력소모가 적고 내구성도 우수해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Bordeaux는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재배되는 와인의 브랜드로 TV라는 단순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우아하고 고급스런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재질과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TV가 단순 가전제품이 아닌 고가명품이란 이미지를 줌으로써 부유층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음.

 

 ○ 나이지리아 부유층들은 고가명품을 구입하려는 욕구가 높으며, 이를 통해 남들과는 차별화된 존재감을 즐기고 위해 가격에 개의치 않고 제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를 이용한 삼성전자의 부유층 타깃 판매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보임.

 

 ○ 삼성전자는 전문매장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형 쇼핑몰에 자사 제품의 전시 판매장도 보유하고 있으며. 신문, TV,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며 판매를 더욱 늘려가고 있음.

 

2. Dual SIM Card Phone

 

□ 품목명 : Samsung SDH-D900

 

 ○ 제조(서비스)사 : 삼성전자

 ○ 사이트 : http://in.samsungmobile.com/mobile/SGH-D880

 ○ 가격대 : 340 달러 내외

 ○ 수요층 : 고소득층, 출장이 잦은 직장인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두 개의 SIM 카드를 탑재할 수 있고 통화 환경 및 상황에 따라 SIM 카드를 자동으로 스위칭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어 마치 두 대의 전화기를 갖고 있는 것과 같음.

 

 ○ 2.3인치의 비교적 넓은 LCD 화면과 18.9㎜의 매우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100만 화소의 카메라와 다양한 포맷의 음원 및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멀티태스킹 및 불루투스(Blue Tooth)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나이지리아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나이지리아는 보통 한 사람이 2~3대의 휴대폰을 갖고 다니며, MTN, Celtel, Glo 등 다양한 통신사들의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2 달러 내외의 저렴한 가격으로 SIM 카드 구매가 가능하며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선불카드(Recharge Card)를 마트, 슈퍼, 길거리 등에서 쉽게 구매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말기 가격이 저렴하여 이동통신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근이 매우 쉽기 때문임.

 

 ○ 그러나 사업가나 출장이 잦은 사람들이 2~3대의 휴대폰을 갖고 다니는 것은 불편하기도 하고 분실 염려도 많으며 또한,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들이 각기 다른 다양한 요금제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하나의 단말기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Dual SIM 카드 전화기가 많은 나이지리아 소비자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3. 에너지 드링크

 

□ 품목명 : Power Horse

 

 ○ 제조(서비스)사 : Cahrvet Nigeria Limited

 ○ 사이트 : www.power-horse.com

 ○ 가격대 : 36 달러 내외(330mm, 24캔 기준)

 ○ 수요층 : 모든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에너지 드링크(Energy Drink)란 자양 강장제로, 카페인이 높고 타우린·아미노산·비타민·미네랄 등을 첨가해 피로회복 또는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끌어내기 위해 마시는 일종의 기호식품임.

 

 ○ 나이지리아 최초의 에너지 드링크인 파워호스(Power Horse)는 음료라기보다는 건강 의약품에 가깝다는 인식을 얻고 있으며, 제품의 이름처럼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다고 소비자들을 믿게 함으로써 현재 나이지리아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음.

 

 ○ 현재 나이지리아의 에너지 드링크 시장은 치열한 경쟁을 치르고 있는데, 파워호스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간 경쟁사들의 제품에 비해 맛과 향은 거의 차이가 없으나 나이지리아 최초의 에너지 드링크라는 시장선점 효과를 누리며,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음.

 

4. 맥주

 

□ 품목명 : Heineken Beer(Lager)

 

 ○ 제조(서비스)사 : 하이네켄(Heineken)

 ○ 사이트 : http://www.heinekeninternational.com

 ○ 가격대 : 1.5 달러 내외

 ○ 수요층 : 일반가정, 레스토랑, 사교클럽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나이지리아 주류 시장의 80% 이상은 맥주가 차지하고 있는데, 그 중 하이네켄은 나이지리아의 대중적인 맥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나이지리아 현지 생산공장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맥주를 공급하고 있음.

 

 ○ 주말 쇼핑매장의 주류 코너에는 하이네켄 맥주를 사려는 인파로 발디딜 틈이 없으며, 레스토랑과 클럽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하이네켄을 찾고 있는데, 이는 하이네켄의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무더운 날씨의 갈증을 시원히 씻어버리는 맥주의 독특한 맛이 애주가들을 사로 잡고 있기 때문임.

 

 ○ 나이지리아는 자국 제조산업 보호 및 육성을 위해 맥주에 대한 수입을 금지시키고 있는데, 하이네켄은 기네스 등 경쟁사와의 협력을 통해 나이지리아에서 생산 가능한 원료를 개발하기 위해 공동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베넹, 가나 등에서 수수 재배를 위한 대규모 농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음.

 

 ○ 하이네켄은 지난 2월 가나에서 개최된 2008 아프리카 컵(축구)의 공식 스폰서로 활동한 바 있으며, 신문·TV·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제품 홍보에 주력하고 있음.
 

5. 승용차

 

□ 품목명 : Toyota Corolla(1.8 XLi MT)

 

 ○ 제조(서비스)사 : 도요타(Toyota)

 ○ 사이트 : http://www.toyotanigeria.com

 ○ 가격대 : 2만9570 달러 내외

 ○ 수요층 : 중산층, 은행, 관공서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나이지리아는 도로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고 유지보수가 부실해 포장도로 곳곳에 패이거나 함몰된 부분이 많아 일반 승용차들의 운행이 어려우나 이러한 척박한 도로 환경에서도 도요타 Corolla자동차는 잔고장이 적고 내구성도 뛰어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Corolla 자동차의 주 고객은 은행으로, 도요타 나이지리아(Toyota Nigeria Ltd)는 Zenith Bank, Intercontinental Bank, Spring Bank 등과 같은 나이지리아의 주요 은행들과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대량으로 차량을 공급하고 있음. 이와 함께, 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박리다매 전략으로 많은 차량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은행의 각종 이벤트 행사에 Corolla 자동차를 경품으로 내놓으며 일반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 Corolla 자동차는 또한, 나이지리아 중산층들이 가장 선호하는 승용차로, 외국계 기업, 금융기관 및 관공서 등에 주로 근무하는 나이지리아 중산층들은 일정한 소득과 안정적인 직업을 바탕으로 주택과 승용차 구입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특히, 도요타 자동차를「내 가족의 첫차」또는「성공한 셀러리맨」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있음.

 

6. 모터 사이클

 

□ 품목명 : BAJAJ Boxers

 

 ○ 제조(서비스)사 : BAJAJ

 ○ 사이트 : www.bajajauto.com

 ○ 가격대 : 720 달러 내외

 ○ 수요층 : 오카다 운전자, 쿠리어 서비스, 젊은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나이지리아에서는 도로 인프라가 매우 열악하고 도로망이 부족하여 출퇴근 시간의 교통 정체가 일상화되어, 많은 일반 시민들이 복잡한 도로에서 빠른 시간에 이동하기 위해 오카다(Okada)라고 불리는 모터 사이클을 대중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음.

 

 ○ 인도의 BAJAJ 사의 Boxers는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특히, 잔고장이 적고 동급의 타사 모터 사이클에 비해 연비 성능이 높아 기존 오카다 운전자 및 소비자를 통한 구전 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음.

 

 ○ BAJAJ 사는 옥외간판 및 신문광고 등을 통해 Boxers에 대한 홍보를 크게 강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 구매시 악세사리와 스티커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1회에 한해 무상으로 A/S를 제공하고 있음.

 

 ○ 나이지리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자동차 보유대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도로 인프라 확충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모터 사이클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자료원 : 삼성전자, Cahrvet Nigeria Limited, Heineken, Toyota, Bajaj, 나이지리아 수입상 의견 좋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