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일자 : 2008.7.25.
이수정 스톡홀름무역관
□ 품목명 : Ford Focud Flexifuel 1.8
○ 제조(서비스)사 : Ford
○ 사이트 : http://www.ford.se
○ 가격대 : 내비게이션 18만5800(1.8ℓ)
○ 수요계층 : 20~40대 가정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2020년경에는 휘발유의 가격이 SEK 27($ 4.48) 정도로 지금보다 2배정도 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스웨덴 교통관리 연구소(SIKA)의 발표에 따른 휘발유 자동차 유지에 대한 부담감 증대
○ Anders Carlgren 스웨덴 환경부 장관은 최근 공중파에서 미래에 깨끗한 환경을 지닌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
○ 스웨덴 정부는 친환경 자동차 구매 시 SEK 1만(바이오디젤차 SEK 6000, 하이브리드 SEK 2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실시로 인해 친환경자동차 선호도가 급속히 상승
○ 2008년 5월 스웨덴 자동차협회(BIL Sweden)에 의하면 2008년 신규로 등록된 자동차 중 친 환경자동차 비율이 3대 주요 도시인 스톡홀름시 40.7%, 예테보리시 40.3%, 말뫼시 25.8%를 기록했으며, 최고 기록은 트롤해탠시로서 52.3%를 기록했음. 스웨덴 전국 평균은 29.5%로서 지난해 13.9%에 비해 15% 이상 상승함.
○ 이 모델은 2006, 2007, 2008 3년 연속 친환경 자동차부분 판매율 1위를 차지한 에탄올/휘발유 겸용 자동차로 스웨덴의 자동차 잡지와 소비자들로부터 가격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됨.
2. Full HD TV
□ 품목명 : 삼성 LE40A656
○ 제조(서비스)사 : 삼성
○ 사이트 : http://www.samsung.com/se/
○ 가격대 : SEK 1만2990
○ 수요계층 : 20~50대 전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2007년 한해 동안 스웨덴 평면(LCD+PDP) TV 전체 시장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한 제품은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Samsung으로 나타남. LCD TV 판매부분 1위는 Samsung, PDP TV 판매부분 1위는 Panasonic이 각각 차지했음.
○ 판매현황 분석결과, 스웨덴 소비자들은 플라스마 TV보다는 사이즈는 작지만 선명도가 우수한 LCD TV를 더욱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07년 전체 평면 TV 판매량 중 Full-HD급 TV 판매율이 약 11% 정도 차지였으나, 2008년 상반기에는 약 15% 정도의 제품 가격 하락과 더불어 유로 2008 축구경기로 인해 Full-HD급 TV의 판매가 약 17% 선까지 증가했음.
○ 아직은 공중파에서 Full-HD를 완전히 즐길 수 없는 상황이지만 다양한 미디어의 발달과 블루레이의 보급화가 진전되면서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3. Navigation 휴대전화
□ 품목명 : Nokia N82
○ 제조(서비스)사 : Nokia
○ 사이트 : http://www.iphoneinfo.se/
○ 가격대 : SEK 4599
○ 수요계층 : 20~50대 전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스웨덴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 성장시장으로 현재 Garmin, Navman, Tom Tom, MiTAC, Advent 등 다양한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이중 Tom Tom 브랜드의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최근에는 내비게이션 수요 증가와 더불어 개인 휴대용 단말기(PDA)와 휴대폰에 Navigation 기능이 첨가된 제품들이 계속 출시되면서 선호도가 급격이 증가
○ 2008년 상반기 스웨덴 내비게이션 전체 판매량은 전년대비 약 11% 정도 상승하면서 약간 주춤했으나, 그중 휴대폰/PDA 겸용 내비게이션은 약 20% 정도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집계됨.
○ 내비게이션이 차량내 필수품으로 자리잡아 가면서 공간의 제약을 덜 받고 휴대와 이동이 용이한 장점 때문에 판매율이 부진하던 휴대전화/PDA 겸용 내비게이션의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일반 내비게이션의 시장을 흡수한 것으로 예상
□ 품목명 : iPhone 3G
○ 제조(서비스)사 : Apple
○ 사이트 : http://www.iphoneinfo.se/
○ 가격대 : SEK 2495 + 299 8GB, 18개월 의무가입)
○ 수요계층 : 10~40대 전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2008년 5월 27일 스웨덴-핀란드 합작 통신회사인 TeliaSonera의 iPhone 판매 계획 발표시점부터 폭발적적인 인기도 급증과 더불어 예약 가입자 급증(약 5만 명)
○ 2008년 7월 11일 스웨덴 주요 3대 도시(스톡홀름, 예테보리, 말뫼)의 TeliaSonera 매장에서 정식 런칭을 했으며, 오픈 24시간 전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인파가 몰려 기절하는 사람이 생기는 등 판매장 업무 마비
○ TeliaSonera측은 매장 앞에서 밤새 기다렸으나 구매하지 못한 열성적인 고객들에게 별도로 iPhone 판매를 약속했으며, 앞으로 온라인 판매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발표함.
○ TeliaSonera측은 주된 히트 요인으로 애플사의 iPhone 제작이후 다소 늦은감 있는 스웨덴 런칭이 iPhone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치 및 궁금증을 극대화 시킨 것으로 분석함.
5. 유기농 이유식
□ 품목명 : GAPA
○ 제조(서비스)사 : GAPA AB
○ 사이트 : http://www.gapa.se/
○ 가격대 : SEK 10~15/개
○ 수요계층 : 20~40대 여성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최근 스웨덴 젊은 업마들 사이에서 아기들이 먹는 모든 음식의 재료를 유기농과 친환경재료로만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음.
○ 이러한 움직임을 기다렸다는 듯이 한 이유식 제조업체인 GAPA사는 스톡홀름의 COOP라는 대형 슈퍼체인을 통해 양념을 포함한 모든 재료를 유기농 재료만 사용한 제품을 판매해 선풍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 약 5년 전 첫아이 출산 후 육아휴가중인 한 아기엄마인 안나 클라라 쇠데르반(Anna-Clara Söderbanm)씨에 의해 창안 됐으며, 그 당시 이유식은 유해 성분들이 다소 들어있다는 것을 깨달아 본 사업을 시작했음.
○ 이 제품은 기존의 대형 이유식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주어 제품군의 50% 이상을 유기농제품으로 변경하게 했으며, 최근 아기를 가진 부모들 6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75%이상이 반드시 유기농으로 제조된 이유식을 먹이겠다고 답변했음.
6. 과일 요구르트
□ 품목명 : ProViva Active
○ 제조(서비스)사 : Skånemejerier
○ 사이트 : http://www.skanemejerier.se/
○ 가격대 : SEK 14~25/병
○ 수요계층 : 남녀노소 전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우유를 함유한 유산균으로 제작되는 기존의 요구르트와는 달리 과일만으로 유산균을 제조해 만든 신개념 요구르트
○ 1986년부터 새로운 유산균 연구개발을 시작한 룬드 대학의 Kåre Larsson 교수팀은 90년대 말 순수하게 과일에서만 추출한 Lactobacillus plantarum 299v (Lp299v)라는 유산균 개발을 완료하고 Skånemejerier 사와 함께 요구르트 시제품개발을 시작함. 2004년 ProbViva Active라는 요구르트를 시장에 출시했으나 일반인들의 이해 부족으로 큰 판매효과를 누리지 못함. 약 3년간 기술과 제품의 우수성이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면서 판매가 증가하고 현재 7개 종류 30여 개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맛이 부드럽고 인공 감미료가 아닌 과당을 이용해 단맛을 내므로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산화 방지효소(antioxidants)를 포함하고 있는 Lp299v 유산균의 강력한 대장운동 작용과 신체를 감염으로부터 예방하는 박테리아 생성 촉진기능이 있어 신체의 밸런스를 잃어버린 현대인들에게 건강음료로 각광받고 있음.
○ 현재 스웨덴·덴마크·핀란드에서만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프랑스 다농(Danone)사에 라이선스 판매
7. 에스프레소 기계
□ 품목명 : C341030
○ 제조(서비스)사 : Empire AB
○ 사이트 : http://www.empire.se/
○ 가격대 : SEK 4495
○ 수요계층 : 20~50대 전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스웨덴은 연간 국민 1인당 평균 커피 소비량 약 9.35kg정도로 유럽 국가들 중 1인당 최대 소비량을 보여줌.
○ 2005년 덴마크의 두 커피제조 대기업이 문을 닫으면서 덴마크로의 수출이 약 45% 정도 증가함.
○ 1인당 커피소비량이 하루 평균 약 3.5잔정도 이지만 일반 커피도 농도가 매우 진해서 에스프레소와 같은 타입을 선호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춤.
○ 강한 커피 선호도를 지니고 있지만 일반 서비스 및 소비제품의 VAT가 25% 정도로 높기 때문에 카페에서 커피를 마음껏 즐기지 못하는 아쉬움을 가정에서 해결하려는 성향이 높아지면서 판매율이 증가
○ 에스프레소뿐만 아니라 카푸치노, 카페라떼 및 일반 커피까지 즐길 수 있어 다양한 소비 욕구를 충족
○ C3는 Empire사의 한 그룹으로 스웨덴의 젊은 기업가들로 구성된 신생 그룹이며 “Creative Concept Company”를 표방하는 가정용 소형 부엌가전 전문 업체임. 다양한 기능, 내구성, 미려한 디자인과 더불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임.
8. 펠렛 보일러
□ 품목명: CTC EcoFlex
○ 제조(서비스)사 : CTC
○ 사이트 : http://www.ctcvarme.se/
○ 가격대 : SEK 3만~4만
○ 수요계층 : 30~60대 전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최근 급격한 유가 상승으로 인해 가정용 기름보일러 대체용 바이오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펠렛을 이용하는 난방장치
○ 연소 후 남는 재의 양이 0.5% 미만이고 오일 연료와 비교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매우 적고 이산화황 배출량이 거의 없어 지구 온난화 및 산성화 방지효과
○ 오일연료에 비해 연료비가 약 40%이며, 난방시스템을 펠렛 보일러 교환 시 연간 SEK 5000~7000 정도 비용 절감 - 스웨덴은 2007년 기준 약 4만7000 가구 정도 펠렛 보일러를 설치함.
○ 스웨덴의 43개 자치시는 펠렛 난방 시스템을 학교와 가정에 도입해 약 1000m3의 오일 사용량을 2100톤의 펠렛으로 대체해 연간 3000톤 정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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