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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에 진심! 성장하고 확장되는 중국 단백질 보충제 시장

곡산 2024. 12. 3. 21:49
건강관리에 진심! 성장하고 확장되는 중국 단백질 보충제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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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12-03
  • 출처 : KOTRA
 

'23년 中 단백질 보충제 시장 규모는 24.7억 위안…2015년 대비 약 3배 확대

확장되는 단백질 보충제 용도…식사대용, 식물성 단백질 등 특징으로 차별화된 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 유망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등에 따르면, 중국 단백질 보충제 수요량은 2015년 2837.8톤에서 2023년 6366톤으로 증가했고, 시장 규모는 2015년 8.4억 위안(약 1.2억 달러)에서 2023년 24.7억 위안(약 3.6억 달러)으로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내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와 비만율 감소 정책인 ‘전민건신(全民健身)’ 등의 영향으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관련 시장이 활성화됐다. 그 결과, 2015년 이래 중국 단백질 보충제 시장 규모는 약 3배가량, 연간 기준으로는 매년 약 20%의 성장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2023년 중국 단백질 분말시장 규모와 증가 속도 추세>

(단위: 억 위안, %)

[자료: 중국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온라인 판매 활성화에 따른 치열한 경쟁

 

중국산업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중국 시장 내 단백질 보충제 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고, 뉴트리라이트(NUTRILITE, 纽崔莱), 바이헬스(By health, 汤臣倍健), CPT, MET-Rx 등과 같은 중국 국내외 브랜드들이 현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 시장 주도 브랜드들은 좋은 품질과 기능에 대한 좋은 평판을 기초로 다각적인 홍보 전략을 펼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가고 있다. 특히, 2010년 이후 온라인을 통한 단백질 보충제 판매가 활성화되면서 단백질 보충제 시장에 새로운 기업들이 더 쉽게 등장하고 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가 수요의 70% 차지

 

단백질 보충제는 크게 유청 단백질, 식물 단백질, 동식물 혼합 단백질로 구분된다. 유청 단백질은 영양 함유량이 타 단백질에 비해 풍부해 스포츠 전문가와 스포츠인 등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유청 단백질은 인체 내 면역력과 영양 상태를 개선하고, 화학 요법을 받는 암 환자의 글루타싸이온(GSH) 수치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조사기관인 FORWARD THE ECONOMIST(前瞻经济学人)는 유청단백질이 중국 단백질 보충제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유청 단백질 보충제 예시>

브랜드 및 제품명 가격 특징
CPT
康比特

 750g   ¥298.00
($42.6)
 
1. 유청 분리로 흡수 용이함, 인체 흡수율 92.8% 이상
2. 원자재 중 유당 제거, 유당 불내증 환자들도 식용 가능
3. 지방 함량 0.6%, 다이어트에 유리함
4. 단백질 함량 88%, 근육 분해 감소
바이헬스
By health
汤臣倍健
650g
¥347.00
($49.6)
1. 동식물 단백질 보충제 모두 함유
2. 단백질 소화율 94%를 초과함
3. 면역 글로불린 함유, 감염, 암, 이물질로부터 방어하는 기능을 더욱 향상함
 
MuscleTech
肌肉科技
1360g
¥268.00
($38.3)
1. 단백질, 탄수화물 비율 엄격히 맞춤, 에너지 제공 및 운동 강도 유지에 도움
2. 단백질 함량이 25% 이상, 근육 증가와 운동 후 회복에 도움
3. 여러 가지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스타에서 인기 열풍

[자료: 중국 온라인 쇼핑몰 티몰(Tmall, 天猫)]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 주목 받아

 

유청 단백질에 이어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쌀, 호박, 해바라기와 같은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완두콩이나 콩과 같은 다른 식물성 단백질 및 스포츠 보충제와 결합해 균형 잡힌 단백질 함량을 제공한다.

 

중국 내 식물성 단백질 유명 유통업체 L사 담당자는 KOTRA 창춘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식물성 단백질 시장에서는 체내 유당 소화가 어려운 유당 불내증이 있는 소비자의 수요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100% 유기농 콩, 완두콩을 소재로 하고, 방부제 등 각종 첨가제가 함유돼 있지 않은 제품에 대한 문의나 구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최근 중국에서도 건강과 환경보호 등의 영향으로 채식주의 식습관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식물성 단백질 제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는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 등에 대한 효과가 알려지면서 점차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이어트용, 아침 식사 대용 단백질 셰이크 인기 상승

 

중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Tmall, 天猫)에서 식사 대용 단백질 보충제를 검색하면 기존의 유청 단백질보다는 식사 대용으로써의 장점을 부각한 중국 브랜드 제품들의 검색 결과가 상위에 노출된다. 중국 내에서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식사와 운동의 균형을 맞추려는 경향이 보편화되고 있다. 다이어트 외에도 아침 식사 대용이나 섬유소 보충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에게 단백질 등 영양소가 풍부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사 대용 단백질 셰이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시사점

 

중국에서도 운동 등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구매 경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단백질 보충제 구매 수요도 증가하면서 시장 규모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면서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현지 시장에 대한 사전 조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등을 수립해 시장 진출 가능성을 면밀하게 타진해 봐야 한다.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신뢰와 품질과 관련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주요 수요자인 젊은 소비자를 타깃팅 하기 위해서는 티몰, 역직구 플랫폼 등 전자상거래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또한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기존 경쟁 제품에 대한 소비자 리뷰 등 다양한 시장 데이터를 분석하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맛과 편의성 등을 고려해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는 등, 단계별 진출 전략을 마련해 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다.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 Fortune business insights, FORWARD THE ECONOMIST(前瞻经济学人), 티몰, chinapp, KOTRA 창춘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