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제품계열, 제품믹스, 최적의 제품믹스라는 개념을 검토

곡산 2006. 3. 6. 14:37
제품계열, 제품믹스, 최적의 제품믹스라는 개념을 검토해 보자.



제품계열(product line)이란 유사한 기능, 동일한 고객, 동일한 경로, 일정한 가
격범위 등의 유사성을 근거로 하여 일련의 관련된 제품들을 집합적으로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기업에 따라 하나의 제품계열에 속하는 품목들은 대단히 다르며, 대
체로 그들의 마케팅계획이나 전략을 참조함으로써 그 기업의 제품계열들이 포괄
하는 제품범위를 알 수 있다.

  제품믹스(product mix)란 마케터가 시장에 제공하는 모든 품목의 목록을 말하
며 폭과 깊이, 길이, 일관성이라는 네 가지 차원을 갖는다. 즉 제품믹스의 폭
(product width)이란 마케터가 제공하는 상이한 제품계열의 수이며, 제품믹스의
길이(product depth)란 동일한 상표로 제공되고 있는 상이한 형태와 규격을 갖는
품목의 수를 말한다.

  이에 비하여 제품믹스의 길이(length)란 각 제품계열 이 포괄하는 품목의 평균
수이다. 또한 제품믹스의 일관성(consistency)이란 고객이나 최종용도, 원재료나
생산공정, 유통경로 등의 측면에서 제품계열들이 갖고 있는 유사성 또는 관계의
밀접함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최적의 제품믹스란 제품의 추가, 폐기, 수정을 통하여도 마케팅목표를 더 이상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두 가지 관점으로 구분해 볼 수 있
다.

  즉, 제품믹스의 정적인 최적화(static product-mix optimization)란 n가지의 가
능한 품목들 가운데서 일정한 위험수준과 여타의 제약조건 하에서 매출액 성장
성, 매출액 안정성, 수익성을 최선으로 하는 m가지의 품목을 선정하는 문제이며,
제품믹스의 동적인 최적화(dynamic product-mix optmization)란 제품믹스가 시간
경과에 불구하고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는 기회와 위험에 부응
하여 시기 적절하게 현재의 제품믹스에 대해 품목을 추가 또는 폐기, 수정하는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