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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후리카케 시장, 사상 최고 매출…다양한 진화로 주목받는 조미식품

곡산 2025. 5. 9. 07:05

[일본] 후리카케 시장, 사상 최고 매출…다양한 진화로 주목받는 조미식품

 일본의 대표적인 조미 식품인 후리카케 시장이 2024년에 416억 엔의 매출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는 2021년의 364억 엔에서 약 14% 증가한 수치로, 물가 상승과 경기 불안 속에서도 가성비 높은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소비자들은 반찬이 부족할 때 후리카케만으로도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자주 이용한다고 전했다.



■ 고급화와 건강 지향 제품의 등장

 후리카케는 1,000종이 넘는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최근에는 건강 및 고급화를 지향한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 그중 『사무라이 호화 후리카케』는 유리아케산 첫 수확 김과 고급 김가루 , 감칠맛 가득한 소스가 어우러진 정통 프리미엄 제품이다. 바삭한 식감을 살려주는 전통 쌀과자 조각과 가쓰오부시가 조화를 이루며, 따뜻한 밥 위에 뿌리면 풍부한 풍미가 입안 가득 퍼지며 호평을 받고 있다. ‘전국 후리카케 그랑프리 2024’ 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한 봉지에 960엔이라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조미료로서의 활용 확대

 전통적인 후리카케 브랜드인 '유카리'는 최근 조미료로서의 활용을 제안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홍시소를 주원료로 하는 '유카리'는 밥에 뿌려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야채나 면 요리에 조미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슈퍼마켓에서 다양한 식재료와 함께 진열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후리카케를 단순한 밥 반찬에서 벗어나 만능 조미료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 우주식으로의 진화: 시트형 후리카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다나카식품의 후리카케 브랜드 '여행의 친구'는 최근 두께 1mm 이하의 시트형 후리카케를 개발하여 주목 받고 있다. 이 제품은 특허를 받은 독자적인 제조법을 적용하여, 무중력 상태에서도 흩어지지 않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우주식으로의 활용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시트형 후리카케는 인바운드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 시사점

 후리카케의 다양한 진화는 한국 식품 기업들에게도 시사점을 제공한다. 김 자반, 양념 김, 분말 조미료, 고추장 가루 등 밥과 함께 먹는 한국의 조미 식품들을 후리카케 형태로 재해석하거나,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일본 및 해외 간편식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한류 식문화와 건강식에 대한 글로벌 관심을 연계한다면 한국형 후리카케 시장 진출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및 사진 출처>

◦MBN뉴스 우주식 후리카케 관련기사 

https://www.mbs.jp/news/feature/kansai/article/2025/02/105155.shtml

◦DAILY PORTAL 유카리 후리카케 관련기사 

https://dailyportalz.jp/kiji/170114198553

◦칸다공업 블로그 – 사무라이 고급 후리카케 관련 내용 

https://kanda-kogyo.co.jp/blog/?p=5981

◦후지경제그룹 후리카케 시장 관련 

https://www.fuji-keizai.co.jp/press/detail.html?cid=25020

 

 


문의 : 오사카지사 오미림(milimoh@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