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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프랑스 라면 시장동향

곡산 2025. 3. 23. 11:33

[프랑스] 프랑스 라면 시장동향

 주요동향

프랑스의 라면 시장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0년 프랑스 라면 시장규모는 36.3백만 유로에서 2019년에는 82.4백만 유로로 2배 이상 성장하였다. 이후 2019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시장규모가 약 2배 성장하여 2024년 기준 160백만 유로에 도달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 시장 규모가 더욱 빠른 속도로 커진 것을 알 수 있으며, 2029년에는 시장규모가 199.7백만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삶의 패턴과 식습관 변화, 품질 개선, 그리고 문화적 관심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라면 시장 분석

다음 도표를 통해 프랑스 라면 시장을 세분화하여 살펴보자. 현지 라면 시장은 인스턴트면과 일반면으로 나뉜다. 2019년 라면 시장 규모는 82.4백만 유로로, 이 중 인스턴트면은 58.8백만 유로, 일반면은 23.6백만 유로 규모였으나 2024년에는 인스턴트면이 105.5백만 유로(79.4%), 일반면은 54.9백만 유로(132.6%)로 성장했다.

인스턴트면 시장을 살펴보면, 컵라면과 봉지라면으로 구분된다. 2019년 인스턴트면 시장 규모 58.8백만 유로 중, 컵라면은 44.4백만 유로, 봉지라면은 14.4백만 유로 규모였다. 코로나19 이후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2024년에는 컵라면이 82.6백만 유로(86%), 봉지라면은 22.9백만 유로(59%)로 성장했다. 이를 통해 일반면보다 인스턴트면의 소비 비중이 높고, 그 중 컵라면 시장의 규모가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9-2024년 프랑스 라면 시장 분류                              단위 : 백만 유로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Noodles 82.4 101.5 118.3 129.2 149.2 160.4
Instant Noodles 58.8 70.9 80.3 88.2 99.8 105.5
- Instant Noodlee Cups
*
컵라면
44.4 54.3 63.0 69.4 78.2 82.6
- Instant Noodles Pouches
*
봉지라면
14.4 16.6 17.4 18.8 21.6 22.9
Plain Noodles * 일반면 23.6 30.5 38.0 41.0 49.4 54.9
출처: Euromonitor



 기업별 점유율

프랑스 라면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Nissin Foods Holdings 2019부터 2024년까지 25%~26.8%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Mars Petcare & Food France 2019년 기준 점유율 23%에서 2024년 기준 26.6%로 높여가며, 1 기업과 비슷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뒤이어 Bjorg & Cie SA 2021년부터 2024년까지 12%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고수하고 있으며 한국의 농심은 2019 0.9% 시장 점유율에서 2024 1.5%로 소폭 상승한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상위 3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2019 48%에서 2024 65.1%로 증가하며 독과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9-2024년 기업별 시장 점유율 순위                                        단위 : 
순위 기업명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1 Nissin Foods Holdings Co Ltd 25.0 24.9 26.2 26.6 26.7 26.8
2 Mars Petcare & Food France 23.0 24.6 25.8 25.4 26.2 26.6
3 Bjorg & Cie SA - - 12.3 12.6 12.1 11.7
4 Eridan SAS 3.5 3.3 2.9 3.0 2.9 2.8
5 Carrefour SA 2.0 2.1 2.2 2.2 2.4 2.4
6 Nongshim Co Ltd 0.9 1.2 1.5 1.4 1.4 1.5
7 Nestlé France SA 1.4 1.3 1.1 1.1 1.1 1.0
8 기타 44.2 42.5 28.1 27.9 27.4 27.2
출처: Euromonitor



 주요 라면 제품

라면 종류를 살펴보면 아시아 요리에서 착안한 제품들이 많이 발견된다. Nissin 그룹은 일본 기업인 만큼, 컵라면과 봉지라면에 일본식 불고기·커리·야키토리·데리야키 맛 등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인 Mars 그룹은 Suzi Wan 라면 브랜드를 앞세워, 아시아 요리의 맛을 연상할 수 있는 간장·참깨, 커리 맛부터 최근에는 한국 BBQ 맛과 중국 사천 소고기 맛을 선보였다. Bjorg 그룹은 유기농 식품시장을 선도하는 프랑스 기업으로 아시아 요리를 활용한 다양한 유기농 인스턴트 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K-Food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TANOSHI라는 자체 브랜드를 이용해 김치, 고추장 맛의 라면을 추가로 출시했다. 한국 기업으로는 농심과 삼양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나, 시장 점유율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시사점

프랑스 라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아시아, 특히 한국 요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BBQ, 김치 맛 등을 강조한 라면 제품들이 꾸준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는 한국 기업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아시아의 고유한 맛과 문화를 선호하는 현지 시장에서 'Made in Korea' 강조하며 한국 라면의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입증하고 홍보할 경우,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게 큰 구매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칼로리, 저염, 글루텐프리와 같은 제품을 선보인다면 시장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https://www.carrefour.fr/s?q=nissin

https://www.mars.com/fr-fr/our-brands/mars-food-nutrition

https://www.bjorgetcompagnie.com/brand/tanoshi

 


문의 : 파리지사 이재현(jaehyun.lee@at.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