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대만의 베이커리 시장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 대만의 베이커리 시장 현황
국제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 (Euromonitor)에 따르면 대만의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3%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대만의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718억 대만 달러로 2023년의 692억 대만 달러에 비해 약 4% 증가했으며 2025년에는 753억 대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대만의 베이커리 매장 또한 증가세를 기록했는데, 대만 경제부 (Taiwan Ministry of Economic Affairs)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6월 대만의 베이커리 매장 수는 5,760개로 작년 대비 200개가 늘어났다.
또한, 타이베이 베이커리 협회 (Taipei Bakery Business Association)가 실시한 대만 사람들의 식습관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만 사람들은 일주일에 2.85일 동안 베이커리 식품을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며 이는 전통식(중국식) 아침 식사보다 더 많은 횟수이며 주로 아침 식사와 애프터눈 티로 베이커리 식품을 즐겨 먹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뿐만 아니라 유로모니터 (Euromonitor)에 따르면 다양한 종류의 베이커리 식품 중 대만 사람들은 주로 페이스트리 제품을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으며, 케이크류가 뒤를 잇는 것으로 밝혀졌다.
▶ 베이커리 식품 트렌드
1. 건강/지속가능한 베이커리 식품
대만 사람들의 건강과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요인들이 베이커리 제품 구매 선택 요인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타이베이 베이커리 협회(Taipei Bakery Business Association)의 조사에 따르면, 빵의 경우 맛과 신선도가 구매요인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며, 이에 대한 응답률은 각각 74.8%와 54%였다.
3위로는 천연 재료와 건강한 원재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45.7%의 사람들이 빵을 고를 때 많이 고려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또한 케이크의 경우에도 천연 재료와 건강한 원재료가 약 30.1%의 응답률로 3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베이커리 매장에서도 글루텐프리 케이크, 유기농 빵, 통곡물 빵 등 건강한 베이커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2. 가성비 좋은 제품
최근 대만의 베이커리 트렌드 중 하나는 사람들이 가성비 있는 베이커리 식품을 더 많이 선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타이베이 베이커리 협회 (Taipei Bakery Business Association)의 조사에 따르면 대만 사람들은 여전히 개인이 운영하는 매장이나 베이커리 체인점에서 주로 많은 소비를 하지만, 최근 들어 편의점에서도 베이커리 식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약 26%의 사람들이 베이커리 식품을 구매하기 위해 편의점을 찾고 있으며, 베이커리 식품 판매량으로 보면 편의점은 개인 매장, 베이커리 체인점, 일반 대형마트의 뒤를 이어 4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증가의 주요 이유는 가성비 좋은 편의점 베이커리 식품 때문이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합리적인 맛과 평균 이상의 품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중국 곡물 제품 연구 개발 연구소 (China Grain Products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에 따르면 대만의 패밀리마트 디저트 판매 실적은 2022년에 40% 증가했으며 2024년에는 10억 대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3. SNS 및 온라인을 이용한 광고 및 주문 증가
대만 소비자들의 인터넷과 SNS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베이커리 매장의 광고 및 주문 방법도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마케팅/컨설팅 업체인 케피오스(KEPIOS)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 대만의 인터넷 사용자는 2,168만 명으로 2022년 대비 16만 6천 명 증가했다. SNS 관련 리서치 업체인 KOL Radar의 정보에 따르면 SNS의 주요 검색 주제는 일상, 음식, 여행으로 나타났으며, 음식은 2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대만의 40년 전통 베이커리 매장인 I JY SHENG (一之軒)은 광고 및 온라인 주문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공식 웹사이트를 새로 개발했으며, 사이트 개설 이후 주문량이 20% 증가했고 새로운 고객이 약 70% 증가하였다. 고객의 연령대도 기존 40-60세에서 28-36세로 낮아졌다. 베이커리업계에서는 사람들의 더 많은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서 독특한 모양의 시즌 한정 제품을 출시하는 등의 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시사점
많은 대만 소비자들은 식사 대용으로 베이커리 식품을 소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천연 재료를 이용한 건강한 제품 및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독특한 시즌 한정 제품과 다양한 SNS 활용 홍보를 추진하고 온라인 주문시스템을 이용해 간편한 주문 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한국 식품업계에서도 대만 수출 확대를 위해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한 제품개발 및 판매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하다.
▶ 출처
1. 대만 베이커리 시장 규모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Tab
2. 대만 베이커리 매장 규모
https://500times.udn.com/wtimes/story/120840/8224374#:~:text=%E6%93%9A%E7%B6%93%E6%BF%9F%E9%83%A8%E7%
B5%B1%E8%A8%88%EF%BC%8C%E5%8F%B0%E7%81%A3,%E6%89%8B%E7%A6%AE%EF%BC%89%E7%9A%84114%E5%84%84%E3%80%82
3. 대만 베이커리 트렌드
https://www.foodnext.net/news/industry/paper/5470920482
4. 대만 베이커리 매장 판매량
5. 대만 베이커리 관련 설문조사
https://drive.google.com/file/d/1r-xS99bhP45NOdjgC90lh4CVqiW7o7_I/view
6. 대만 인터넷 검색 주제
https://www.kolradar.com/trend-sharing/2024-influencer-marketing-trend-2/
7. 대만 인터넷 이용자 수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3-taiwan
8. 대만 온라인 사이트 개설 효과
https://www.cyberbiz.io/blog/ijysheng/
문의 : 홍콩지사 변혜진(bhay2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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