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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하이무역관
- 2024-12-12
- 출처 : KOTRA
2032년 중국 냉동 베이킹 제품 시장 규모는 9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베이커리점, 카페 프랜차이즈, 대형 슈퍼마켓 등으로 납품되는 냉동 베이킹 제품도 지속 증가
냉동 베이킹 제품은 식품의 품질과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 냉동 기술을 이용한 제품으로 콜드체인 물류 시스템을 통해 기업 및 일반 소비자에게 최종 운송된다. 냉동 베이킹 제품은 그 완성 형태에 따라 냉동 베이킹 완제품과 냉동 베이킹 반제품 두 가지로 구분된다.
<냉동 베이킹 제품의 분류 및 특징>
구분 | 특징 | 대표 음식 | 주요 판매 경로 |
냉동 베이킹 완제품 | - 출하 시 완전히 베이킹된 제품 - 해동하거나 가열하기만 하면 바로 섭취 가능 |
냉장 케이크, 아이스 빵, 도넛 등 | - 주로 슈퍼마켓, 편의점,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유통되며, 일반 개인 소비자가 주 고객층 |
냉동 베이킹 반제품 | - 생산과정에서 일부 가공을 한 후 냉동보관한 제품 - 최종 섭취를 위해서는 간단한 베이킹 과정 필요 |
냉동 반죽(달콤한 빵 반죽, 피자 등), 페이스트리류 제품(두리안 페이스트리 등), 에그타르트 크러스트 등 | - 주로 베이커리점, 커피숍, 레스토랑, 호텔 및 기타 케이터링 기업을 포함한 기업형 소비자가 주 고객층 |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텐센트망(腾讯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냉동 베이킹 제품 시장 현황
iiMedia Research가 2024년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응답자의 58%가 베이킹 제품을 간식으로 소비한다고 답했으며, 요기, 기념일 및 식사 대용 목적으로 소비한다는 응답자 비중이 각각 47.1%, 40.9%, 40.9%로 뒤를 이었다.
<2024년 중국 베이킹 제품의 주요 소비 목적>
(단위: %)
*주: 복수 응답 가능 설문조사
[자료: iiMedia Research]
베이킹 제품 구매 빈도에 대해선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베이킹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전체 응답자의 90.6%에 달했다.
<2024년 중국 소비자 한 주간 베이킹 제품 구매 빈도>
(단위: %)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로 베이킹 제품 시장 규모도 지속 확대되고 있으며, 냉동 베이킹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제조 방식으로 B2B(Business-to-Business) 및 B2C(Business to Consumer) 시장 모두에서 뚜렷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터우보우연구원(头豹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냉동 베이킹 제품 시장 규모는 2013년에 20억 위안에 불과했지만, 2021년에는 111억 위안으로 연간 복합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이 23.9%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32년에는 900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소비군
① B2B(Business to Business) 부문
중국 내 창고형 슈퍼마켓의 빠른 성장으로 냉동 베이킹 제품도 주목받고 있다. 샘스클럽(Sam’s Club), 코스트코(Costco) 등 대표적인 창고형 슈퍼마켓은 엄격한 상품 판매 기준과 공급망 우위를 바탕으로 모찌빵(麻薯面包), 젤리롤케이크(瑞士卷), 두리안 크레이프 케이크(榴莲千层), 고기 월병(鲜肉月饼), 크루아상 등 냉동 베이킹 제품을 활발히 유통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맛으로 더우인(抖音), 샤오훙슈(小红书) 등 SNS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중국 소비자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샘스클럽(Sam’s Club)에 진열되어 있는 인기 냉동 베이킹 제품>
[자료: 샤오훙슈(小红书)]
이와 동시에 차 음료 및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냉동 베이킹 제품이 가진 '트래픽 코드(流量密码,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비결)'를 포착하고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스타벅스, 루이싱커피(瑞幸咖啡), 헤이티(喜茶) 등 현지 주요 매장들은 잇달아 냉동 베이킹 제품을 납품받아 약간의 조리만 거쳐 판매하기 시작했고, 음료와 베이킹 세트 메뉴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냉동 베이킹 제품은 편리한 조리 방법과 안정적인 품질로 베이커리 매장들이 제품 라인업을 수월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해 '큰 손' 고객을 사로잡았다.
<스타벅스에서 선보이는 음료와 냉동 베이킹 제품 콤보>
[자료: 스타벅스 중국 앱 화면]
② B2C(Business to Consumer) 부문
중국 콜드체인 물류 기술의 발전은 슈퍼마켓 냉동코너 진열대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다. 다양한 맛의 피자, 두리안 빵, 에그타르트 등은 현재 중국 슈퍼마켓에서 없어서 못사는 ‘핫템’이 되었다. 중국물류구매연합회(中国物流与采购联合会)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3분기 중국의 콜드체인 물류 총액(콜드체인 물류 방식으로 운송된 모든 물품의 부가가치 총합)은 64조40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냉동 베이킹 제품 공급사
최근 중국 냉동 베이킹 제품 업계의 선두 기업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터우보우연구원(头豹研究院)에 따르면 2024년 중국 냉동 베이킹 제품 시장 점유율 1위는 리가오식품(立高食品)으로 16%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EVIRTH(恩喜村), 신원래(鑫万来) 순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업체의 주 고객층은 창고형 슈퍼마켓, 체인 소매점, 베이커리점, 차 음료 프랜차이즈, 호텔, 체인 레스토랑 등의 기업형 소비자였다.
<중국 주요 냉동 베이킹 제품 공급사>
공급사 | 주요 제품 | 주요 유통 채널/고객 |
리가오 식품 (立高食品) |
냉동 무스 케이크, 모찌빵, 젤리 롤케이크, 크림 등 | - 베이커리점·슈퍼마켓·프랜차이즈 음식점 등이 주 고객층 * 베이커리점 Holiland(好利来), BrandTalk(面包新语) 등, 슈퍼마켓 샘스클럽(Sam’s Club), 허마(盒马) 등, 프랜차이즈점 하이디라오(海底捞), Houcaller(豪客来) 등 |
EVIRTH (恩喜村) |
젤리 롤케이크, 크레이프 케이크, 크림 퍼프 빵, 아이스 월병(冰皮月饼) 등 | - 대형 슈퍼마켓과 차 음료 프랜차이즈가 주 고객층 * 샘스클럽(Sam’s Club), 나이쉐더차(奈雪的茶), 허마셴셩(盒马生鲜), 화룬완찌아(华润万家) 등 |
신원래 (鑫万来) |
냉동 에그타르트 크러스트, 페이스트리류 냉동 반죽, 케이크 등 | - 베이커리점, 호텔, 레스토랑, 슈퍼마켓, 고급 레저 시설 등이 주 고객층 |
Gobei (高贝) |
에그타르트, 전류, 덴마크빵 등 | - 베이커리점과 체인 슈퍼마켓 등이 주 고객층 * 베이커리점 Holiland(好利来), AILI(爱的礼物) 등, 슈퍼마켓 Jiajiayue(家家悦), 허마(盒马) 등 |
신띠지아흐 (新迪嘉禾) |
케이크, 도넛, 에그타르트, 식빵 등 | - 체인 슈퍼마켓, 레스토랑, 베이커리점 등이 주 고객층 * 스타벅스, 맥도날드, KFC, 용후이마트(永辉超市) 등 |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관옌티엔시아(观研天下), 광다증권(光大证券),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냉동 베이킹 제품의 인기 요소
중국 내 B2B 시장에서 냉동 베이킹 제품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핵심 생산 공정을 획기적으로 줄여 제품을 납품받는 매장의 인건비와 제조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고, 냉동 기술 덕분에 제품의 신선도와 맛을 유지하면서 최대 6개월 이상의 유통기한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B2C 부문에서도 냉동 베이킹 제품 가격이 상온 베이킹 제품 가격의 30~80% 수준에 불과해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다. 실제로 샘스클럽(Sam’s Club)에서 판매되는 베이글 가격은 7개 들어있는 가격이 23.8위안(개당 약 3.4위안)에 불과하다. 저렴한 가격과 안정된 품질 덕분에 Sohu(搜狐)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샘스클럽의 온오프라인 전체 베이커리 제품 매출액은 27억5000만 위안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이에 위치한 인기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판매 중인 베이글>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이와 함께 중국 내 1인 가구 증가로 '홈코노미', '혼밥' 등이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냉동 베이킹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는 더욱 커지고 있다. 에어프라이어, 전자레인지, 오븐 등 소형 가전제품의 대중화도 해당 시장의 활황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업계 종사자인 W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지 냉동 베이킹 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안정적인 제품 품질 유지, 합리적인 가격,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입맛에 기민하게 반응하는 신속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의 식품 안전 요구 사항과 관련 제 규정이 엄격해짐에 따라, 관련 요건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라고 조언했으며, 이어 "현지 식품위생 및 안전관리 규정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진출 기업의 경우엔 현지 인증기관 등 관련 기관의 도움을 얻어 제품 판매유통에 제약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자료: Sohu(搜狐), 텐센트망(腾讯网), 진르토우티아오(今日头条), 36Kr, iiMedia Research, 터우보우연구원(头豹研究院), 중국물류구매연합회(中国物流与采购联合会), FOODDAILY(每日食品), 관옌티엔시아(观研天下), 광다증권(光大证券), 시나재경(新浪财经) 등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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