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24.09.19 11:41
달콤한 빵 대신 단순한 빵 선호…크림 등 조합 현지화
철저한 시장 조사와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제과·제빵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K-베이커리가 있다. 바로 ‘브래드 팩토리(Bread Factory)’로, 2019년 포브스의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리더’로 선정된 김상현 대표가 같은 해 8월 1호점을 설립한 데 이어 현재까지 5호점까지 확장해 성공적인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코트라 하노이무역관은 김상현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빠른 성장 비결에 대해 물어봤다. 김 대표와의 일문일답을 소개한다.
△브래드 팩토리 김상현 대표Q. 베트남에서 창업한 계기는?
A. 베트남 사람들이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아 빵(반미, Banh Mi)을 주식으로 먹는 것을 알게 돼 현지 베이커리 시장이 향후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에 작은 매장을 개점해 점진적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노력했다.
Q. 현지에 다수의 한국 제과·제빵 대기업이 진출해 있는데, 브래드 팩토리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A. 브래드 팩토리는 대기업 대비 조직 규모가 작고, 엄격한 절차 등 제약을 상대적으로 덜 받기 때문에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덕분에 유행을 조금 더 빠르게 반영하는 등 장점을 살리고자 노력했다. 예를 들면, 브래드 팩토리는 분기별 설문조사 등 고객 의견을 자주 수집해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고객의 불편 사항과 요청 사항 외에도 고객 선호를 정기적으로 수집해, 이를 반영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 그리고 빠른 반영이 브래드 팩토리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Q. 베트남에서 문화적으로 차이가 있다고 느끼는 부분, 그리고 애로사항이 있었다면?
A. 우선 빵을 대하는 태도와 식문화가 한국과는 차이가 있다. 한국과 달리 베트남에서는 식사 후 따로 디저트를 챙겨 먹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또 베트남 사람들은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크루아상이나 바게트처럼 속이 없는 단순한 빵을 즐기는 편이며 달콤한 빵을 식사 대용으로 먹지 않는데, 고객들의 이러한 특성을 알아차려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했다.
물론 지금은 베트남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디저트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지만, 브래드 팩토리를 방문하는 현지 고객들은 공간과 문화적 체험에 더 많은 의미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지 직원들의 문화와 생활 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했다. 예를 들어 일하는 속도가 한국 대비 비교적 느리다는 점에 적응할 필요가 있었다. 한국에서는 한 사람이 빵도 굽고 설거지도 하는 등 여러 업무를 번갈아 가며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베트남 직원들은 정해진 한가지 업무에 집중하고 이를 깊이 있게 수행하는 것을 선호하다 보니 창업 초기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이후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업무를 분업화하면서 더욱 효율적으로 조직 관리를 할 수 있었다. 또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창업가나 기업들에게 한국의 방식을 고집하기보다는 현지의 문화나 생활 양식, 속도에 맞춰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브래드 팩토리의 성공 요인은?
A. 꾸준한 노력이다.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맛, 간 등을 지속적으로 조사, 분석해 제품에 녹여내고자 하고 있다. 브래드 팩토리가 한국계 베이커리인 만큼 한국 베이커리 제품에 베트남인이 좋아하는 크림과 필링을 조합하는 등 한국의 문화와 맛을 가미한 현지화된 제품을 선보이기도 한다.
Q.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가와 기업을 위한 유용한 팁이나 조언이 있다면?
A. 베트남에 진출하면 쉽게 성공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가 종종 있는데, 베트남 시장은 예상보다 훨씬 까다로운 시장이다. 따라서 철저하고 꾸준한 시장 조사가 필수다. 또한 베트남에 진출해 현지인과 함께 일하는 것이므로 그들에 대한 문화적 이해가 부족하면 사업 운영에서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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