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초콜릿류(Chocolate Confectionery) 시장동향
[지구촌 리포트]
▶ 베트남 초콜릿류(Chocolate Confectionery) 시장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초콜릿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53.% 증가한 141.8백만불이며, ‘28년 209.5백만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베트남 경제 발전에 따른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과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급 디저트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 초콜릿류 시장규모는 제품의 포장 형태에 따라 구분되며, 베트남은 박스형 초콜릿이 68.3백만불로 전체 시장의 48.2%를 차지하고 있음
◦ 그 뒤를 이어 태블릿(판)형 초콜릿 37.3백만불, 초코바(countlines) 20.2백만불, 파우치형 16.0백만불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장난감이 든 초콜릿, 시즈널 초콜릿, 기타 초콜릿류는 미미한 수준임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단위: 천톤, %)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Chocolate confectionery in Vietnam
▶ 베트남 카카오(cacao) 생산 현황
◦ 카카오는 초콜릿의 원료로서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 주로 따뜻하고 습한 기후의 열대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는 커피 최대 산지로 알려진 닥락(Dak Lak)성에서 생산됨
◦ 베트남의 카카오 생산량은 ‘22년 기준 전년 대비 25.0% 감소한 1,500톤이며, 기후 변화 등 영향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는 추세임
◦ 베트남은 1980년대부터 카카오를 재배해 왔으나, 초콜릿으로 가공하기 위한 기술과 시설이 미비해 대부분 수출용으로 활용되었음
<베트남 카카오 재배 면적 및 생산량>
* 자료원: FAO STAT – cocoa beans
▶ 베트남 초콜릿류 유통 및 소비 현황
◦ 베트남의 초콜릿류 시장은 외국계 브랜드 중심의 치열한 경쟁 구도가 형성되어 있음
◦ ‘23년 기준 Twix, M&M’s등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 코코아 최대 소비 기업 마즈(Mars)가 10.1%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를 이어 Nestle 9.1%, Guyian 7.1% 등 순으로 나타남
◦ 현재 베트남 초콜릿류의 채널별 유통 비중은 슈퍼마켓 36.4%, 하이퍼마켓 17.2%, 편의점 5.2% 등으로 오프라인 유통채널 비중이 96.1%이며, 온라인 유통채널은 3.9%에 불과함
<기업별 베트남 초콜릿 시장 점유율(%)>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Chocolate confectionery in Vietnam
◦ 베트남 프리미엄 초콜릿 ‘마루(Marou) 초콜릿’은 프랑스 출신의 청년들이 2010년 베트남 카카오의 생산과 가공 과정을 모두 관리하며 만든 빈투바(Bean-to-bar) 초콜릿으로,
◦ 초기에는 밥값보다 비싼 가격과 순수한 단맛이 아닌 쌉싸름한 쓴맛 때문에 현지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았지만 직접 맛보고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 오픈과 함께 2016년 뉴욕타임스에 ‘당신이 맛보지 못한 최고의 초콜릿’으로 소개되면서 베트남 유명 초콜릿으로 자리 잡았음
◦ 현지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디저트 소비 증가 및 기념일 선물 트렌드 변화 등 영향으로 초콜릿류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베트남 내 초콜릿류 원산지 및 소매가격>
* 자료원 : Farmers Market 등 온라인몰
▶ 시사점
◦ 과거의 초콜릿이 단순히 달콤하기만 한 간식에 머물렀다면 최근에는 소포장과 재료의 고급화, 기능성 성분 함유 등을 통해 프리미엄 디저트로 거듭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의 가계소득 증가 등에 따라 프리미엄 디저트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 특히, 각종 기념일에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가 있는 베트남은 박스형 제품의 소비량이 많은 점 등을 고려하여 타제품과 차별화가 가능한 고급스러운 패키징 등을 활용하는 것이 베트남 시장 공략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출 처
◦ Chocolate confectionery in Vietnam. Euromonitor
◦ aT 하노이지사 자체 조사 등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최성곡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skchoi@at.or.kr)
'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서 잘 나가는 K-베이커리 ‘브레드 팩토리’…김상현 대표 인터뷰 (0) | 2024.09.19 |
---|---|
인도의 쌀 수출 제한조치 완화에 따른 국제 쌀시장 변화 전망 (4) | 2024.09.19 |
[말레이시아] ESG 관련 식품 트랜드 (2) | 2024.09.18 |
[태국] 새로운 식품 판매 채널, 태국의 자판기 시장 (2) | 2024.09.18 |
[인도네시아] 현재 인도네시아의 4가지 식품 트렌드 (3) | 2024.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