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UAE] 웰빙 트렌드로 스낵바, 건조과일 수요 증가세

곡산 2024. 9. 20. 23:07

UAE] 웰빙 트렌드로 스낵바, 건조과일 수요 증가세

 주요내용

최근 유로모니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UAE에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스낵바(프로틴바, 시리얼바 등) 및 건조 과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UAE에는 바쁜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는 젊은층이 많이 거주하는데, 이들이 스낵바를 아침, 점심 식사대용으로 또는 이동 중 간단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스낵바 중 프로틴/에너지바는 피트니스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운동 후 단백질 및 영양소 보충을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UAE 스낵바 기업들은 균형 잡힌 영양소가 함유된, 다양한 맛의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UAE 스낵바 시장 규모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과일/넛바 132.5 124.5 126.7 133.0 143.5 153.2 164.5 176.7 189.6 204.3 219.3
프로틴/
에너지바
16.4 14.5 14.9 15.7 16.9 18.1 19.4 20.9 22.4 24.0 25.5
시리얼바 7.0 6.6 6.6 6.8 7.4 7.9 8.5 9.1 9.8 10.6 11.3
155.9 145.6 148.2 155.5 167.7 179.1 192.4 206.7 221.8 238.8 256.1
출처: 유로모니터

 

UAE 스낵바 시장은 ‘24년 전년 대비 약 6.8% 증가하여 179.1백만 AED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앞으로 5년간 7.41%의 높은 연평균성장률을 보이며 ‘29년에는 256.1백만 AED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건강상 이점을 강조한 스낵바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데, 그 중에서도 인기 있고 빠른 성장을 보이는 카테고리는 #무가당 또는 #No_Sugar, #글루텐프리, #베지테리언, #고섬유질, #고단백 등이다.

현재 시중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의 스낵바가 출시돼 있는 상황이며 Kellogg’s(21.7%), General Mills(20%), Nestlé(6.3%) 등 글로벌 기업이 약 절반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이 외 많은 수의 기타 기업들이 나머지를 구성하고 있다. 브랜드로 보면 General Mills사의 Nature Valley(20%), Nestlé사의 Fitness(6.3%), Kellogg’s사의 Special K Bar(6.1%), Nutri-Grain(5.5%), Coco Pops(5.1%) 순이며 이외 수많은 기타 브랜드가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구성하고 있어, 과점시장과 경쟁시장의 중간 정도 형태를 띠고 있다.

 

 

스낵바의 대형유통매장 판매현황을 살펴보면 주로 미국 및 유럽에서 수입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품은 개당 약 2.1AED~3.8AED (9월 기준, 한화 754~1,363)으로 한국과 비슷하거나 조금 비싼 수준이다. 

 


소비자들이 간식을 고를 때에도 건강을 고려하기 시작하면서 건조과일 시장 역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건조과일 시장은 ‘24 179.7백만AED(전년 대비 6.08% 성장)으로 추정되고 향후 5년간 7.16%의 성장률을 보이며 ‘29 253.9백만AED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UAE에서 가장 일반적인 건조과일은 대추야자이다. 대추야자는 중동 지역 식량 안보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식품으로 국가 차원에서 경작을 장려하고 있어 앞으로도 꾸준히 생산 및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외 현지에서 인기가 많은 건조과일은 건자두, 건살구, 건망고 등이 있다. 

 

 

UAE 대형유통매장에서 건조과일을 찾아보면 동결건조나 칩 형태보다는 수분감이 남아있는 형태의 제품이 대다수이다. 점유율 3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로컬 브랜드 Bayara로 인해 UAE산이 가장 많으며 이 외 레바논, 인도, 미국, 튀르키예 등 국가에서 수입한다. UAE의 건자두, 건살구 등 건조과일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에서 가격대가 형성돼있고 바나나칩은 훨씬 싼 편이다. (한국 역시 건조과일은 튀르키예, 미국 등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다.)

 

 

 시사점

UAE 스낵바 부문은 과점시장과 경쟁시장의 중간 정도로 Kellogg’s, General Mills, Nestlé 등 글로벌 기업이 절반 정도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이 외 많은 수의 중소, 기타 브랜드들이 나머지 절반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스낵바 시장은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전체적인 파이가 커질 것으로 예측되어, 새로운 식품 기업이 진입하기에 아직까지는 긍정적인 환경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신상품을 출시한다면 UAE 스낵바 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많고 성장폭이 큰 카테고리인 무가당/No_Sugar, 글루텐프리, 베지테리언, 고섬유질, 고단백 스낵바를 개발하고, 건강상 이점을 강조하여 해당 키워드로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예측된다.

건조과일 부문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우리나라보다 저렴하게 양질의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국가들이 많으므로, 우리 기업이 UAE 시장에 진출을 한다면 현지 제품들과 차별화를 두어 동결건조 과일, 대추야자와 식감이 비슷한 곶감 또는 감말랭이, (채소이지만 고구마 말랭이) 등 품목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다.

 

 출처

유로모니터- biscuit, snack bar and fruit snack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industry-reports/uae-cereal-bar-market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