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러시아] 새로운 식품 생산 트렌드, 크레이지 믹스(crazy mix)

곡산 2024. 6. 16. 18:53

[러시아] 새로운 식품 생산 트렌드, 크레이지 믹스(crazy mix)

 

 새로운 식품 생산 트렌드, 크레이지 믹스(crazy mix)

 주요 내용

 5일 개최된 러시아 소매 주간(Russian Retail Week) 행사에서 마리아 벨로리코바(Maria Belolikova)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 러시아 사업부 이사는 최근 전세계와 러시아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식품 생산 트렌드 ‘크레이지 믹스(crazy mix)’에 관한 발표를 했다. 벨로리코바 이사는 소비자들의 커져가는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최근 들어 식품 생산업체들이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재료들을 사용한 이상한 조합, 즉 크레이지 믹스(crazy mix)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크래프트 하인즈(Kratf Heinz)의 바닐라 아이스크림맛 마요네즈

 러시아에서는 감자튀김을 주로 케첩이나 사워크림의 일종인 스메타나(Smetana)와 함께 곁들여 먹는다.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체인점 그리고 길거리 이동식 매장 등 감자튀김을 취급하는 거의 업체에서는 기본 소스로 케첩을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크래프트 하인즈는 감자튀김 혹은 샌드위치와 함께 먹을 수 있는 바닐라 아이스크림맛 마요네즈를 출시했다. 해당 제품 출시와 관련하여 벨로리코바 크래프트 하인즈 러시아 사업부 이사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전했다.

 

페레크료스토크(Perekrestok)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바닐라 아이스크림맛 마요네즈

출처: 페레크료스토크(Perekrestok) 홈페이지

 

 레이스(Lay’s)의 피클맛, 과카몰리*맛, 캐비어맛 갑자칩 

 펩시코(PepsiCo) 소유의 레이스(Lay’s)는 올해 1분기 러시아 일용소비재(FMCG) 브랜드 순위에서 2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러시아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레이스의 베스트셀러 감자칩은 여전히 스메타나 및 치즈맛 감자칩이지만, 피클맛, 과카몰리맛, 캐비어맛 감자칩들을 연이어 출시하며 판매실적과는 별개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벨로리코바 크래프트 하인즈 러시아 사업부 이사의 발표에 따르면 레이스는 현재 샴페인맛 감자칩 출시를 준비중이나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아직 전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과카몰리: 으깬 아보카도 과육과 토마토, 양파, 레몬즙, 소금 등을 섞어 만드는 소스

 

레이스(Lay’s)의 신상 감자칩

출처: 페레크료스토크(Perekrestok) 및 렌타(Lenta) 홈페이지

 

 러시아 업체 모스콥스키 카르토펠(Moskovskiy kartofel)의 올리비예맛, 청어 샐러드맛, 랍스터맛 감자칩

 러시아 감자칩 제조업체 모스콥스키 카르토펠(Moskovskiy kartofel)은 최근 올리비예* 맛, 청어 샐러드맛 감자칩을 출시했다. 올리비예와 청어 샐러드는 러시아인들이 새해 때 주로 먹는 전통 샐러드로, 전문가들은 새해 특수를 노리고 해당 샐러드를 출시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모스콥스키 카르토펠은 맥주 안주용으로 랍스터맛 감자칩을 출시했으며, 만두맛 갑자칩 출시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올리비예: 달걀과 감자를 주 재료로 한 러시아 전통 샐러드

 

모스콥스키 카르토펠(Moskovskiy kartofel)의 신상 갑자칩

출처: 모스콥스키 카르토펠(Moskovskiy kartofel) 홈페이지

 

시사점: 현재 러시아 식품업체들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에 소구하기 위한 크레이지 믹스(crazy mix)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해당 제품들은 매출액 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관련 식품업체들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크레이지 믹스 제품 출시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러시아 소비자들의 흥미와 구매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크레이지 믹스 제품 출시를 고민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출처: 

Foodretail.ru. В магазинах появляются чипсы со вкусом оливье и пломбирный майонез. 2024.06.05

https://foodretail.ru/news/v-magazinah-poyavlyayutsya-chipsi-so-vkusom-olive-i-plombirniy-mayonez-462968

Retail.ru. NielsenIQ: «фокус игроков рынка сместился на локализацию». 2024.05.28.

https://www.retail.ru/news/nielseniq-fokus-igrokov-rynka-smestilsya-na-lokalizatsiyu-28-maya-2024-241167/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