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파이류 시장 현황
호치민지사 mwhan@at.or.kr
□ 베트남 파이류 시장 현황
- 베트남 파이류 시장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0% 성장세를 보여주며 코로나19펜데믹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식품 품목으로 2021년 300백만 불(약 3,582억 원)을 달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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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파이류 시장 브랜드 순위
- 베트남 파이류 시장은 오리온(Orion)제품의 점유율이 59.1%로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는 2위(12%) 솔라이트(Solite), 3위(7.1%) 후라(Hura), 4위(5.2%) 초코 P&N(Choco P&N) 등 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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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교 문화가 남아 있는 베트남에서는 명절뿐 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집 안에 제단을 마련하여 조상을 기리며 제사상에 초코파이를 올리는 문화가 있음
- 또한 베트남 설 명절(Tet)이 되면 선물세트가 출시되어 파이류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군을 하나에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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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파이류 제품은 간식으로 먹을 뿐 만 아니라 선물세트 및 제사상에 올리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펜데믹 상황 속에서도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보임
- 베트남 설에 현지인들은 귤나무, 벚꽃 나무, 노란 매화 나무를 사서 집에 장식하는 문화가 있으므로, 베트남 현지 문화와 연계한 시즌 한정판으로 출시할 경우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참조링크
1. 「Packaged cakes in vietnam」, portal.euromonitor, 2021.09
2. 「Đón Tết an vui cùng hộp quà Tết Orion Xuân Nhâm dân」, cafebiz.vn, 2021.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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