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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VADATABASE] Vitafoods Europe 2018 review–퍼포먼스와 개인화된 영양①

곡산 2018. 7. 24. 13:11
[INNOVADATABASE] Vitafoods Europe 2018 review–퍼포먼스와 개인화된 영양①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8.07.09 01:50


비타푸드 유럽서 면역·건강한 노화 강세
초콜릿 등 전통 식음료 기능성 강조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비타푸드 유럽에서는 예전과 다르게 많은 식품소재 기업들이 참가해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의 식품소재가 주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약용화장품(cosmeceutical)이 최근 몇 년간 주목을 받았지만 올해는 식품을 통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포츠 뉴트리션의 메인스트림을 포함해 최근 크게 성장하는 주요 플랫폼으로서 뼈와 관절의 건강, 장내 미생물 균총에 대한 솔루션, 기술발전에 따른 개인화된 영양에 대한 관심 집중 등이 이번 전시회에서 나타났다.

면역과 관련된 제품들은 여전히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다.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조사결과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2013년부터 2017년 사이 식음료 제품과 건강보조식품 신제품 출시에서 면역 건강의 강조는 연평균 신제품 증가율이 매년 10%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식음료 카테고리 중 초콜릿분야에서도 적용됐는데, 건강에 대하 관심은 건강보조식품뿐만 아니라 일반 식음료제품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에서 발표한 주목해야할 4가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기능성 식품(Functional foods)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정한 영양성분을 함유한 식품 또는 인간의 건강에 기여하는 제품들은 식품산업에 부가가치를 가져다줄 것이고, 동시에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기능성으로 여겨지지 않았던 전통적인 식음료 제품에서도 이러한 기능성을 강조한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건강한 노화에 대한 관심 집중(Focus on healthy aging)
전 세계 60세 이상 고령화 인구의 비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한 노화에 도움이 되고 시니어 영양을 위한 제품에 대한 니즈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화된 영양의 성장(The growth of personalized nutrition)
개인의 영양적 요구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활동적이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있다. 동시에 스포츠 퍼포먼스 및 운동을 통한 건강한 신체와 정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의 시장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이 챙기는 선택들(Mindful choices are in demand)
소비자들의 영양교육 수준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식품을 구매할 때 제품 표시사항에 대한 이해도 더욱 향상됐다. 클린 라벨(clean label)과 내추럴 식품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계속 증가할 것이다. 또한 지속가능성과 동물 복지 등을 기반으로 한 제품개발도 소비자 관심 속에서 지속될 것이다.

이 외에도 건강함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능성 식품 및 원료의 분야에서 많은 혁신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된 혁신적인 제품사례들 가운데 일부를 소개한다.

2PharmTechnology사에서는 TDS(targeted delivery supplements)를 제공하고 있다. 목표된 약물전달시스템에서의 한 영역으로, 어떻게 대장까지 도달한 것인가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대장과 관련된 치료뿐만 아니라 건강보조식품의 성분이 생리적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잠재력을 나타낸다.

이 회사의 특별한 다층구조의 정제약 코팅은 프로바이오틱스와 아미노산, 펩타이드, 허브 추출물과 같은 활성성분이 직접적으로 대장에서 방출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