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운동 선수용 ‘스포츠영양식품’ 고성장 | |||||||||||||||||||||||||||||||||||||
일반인도 건강 위해 몸 만들기·전문적 운동 즐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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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건강 보조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스포츠영양식품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한 때 일부 운동선수들만을 대상으로 한 틈새시장이었던 스포츠영양식품이 급속도로 성장한 이유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일반인들도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해 크로스핏이나 스피닝, HIIT 등 브랜드화된 전문적인 운동이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한 데 기인한다. 따라서 운동과 함께 식이로도 건강관리와 몸만들기에 집중하는 일반인들로 인해 앞으로도 스포츠영양식품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 스포츠영양식품시장에서는 단백질 분말 제품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 '에너지바'로 불리는 프로틴바 등 단백질 스낵과 단백질우유처럼 단백질 파우더 등이 이미 함유돼 있어 바로 섭취할 수 있는 RTD 제품이 나머지 시장을 구성하고 있다. ◇활발하게 공급되는 스포츠영양식품들 단백질 파우더의 경우엔 분말형태로 평소에 먹는 식사 및 음료, 간식 등에 자유롭게 첨가해 섭취할 수 있어 꾸준하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또 단백질 파우더 특유의 향으로 인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미국인들이 공통적으로 즐기는 초콜릿 향과 맛 제품이 대세로, RTD 제품에서는 초콜릿 맛 우유가, 스낵류에서는 초콜릿 및 땅콩버터 맛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단백질 분말 제품 큰 비중…음료·스낵 등 다양 [주요 스포츠영양식품들]
■ 전망 RTD 제품 인기 등으로 인해 유제품 단백질 재료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는 있으나, 식물성 단백질 재료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 관련 재료 시장의 성장도 점쳐지고 있다. 또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스낵 제품 및 RTD 제품의 인기가 계속될 듯 한데, Cytosport사는RTD 제품인 ‘Muscle Milk’의 큰 인기로 2017년 미국 스포츠영양식품 시장 선두를 지킬 수 있었다. 제품 섭취의 편의성을 앞세운 다른 예로, 미국 스포츠영양식품 시장 2인자 Optimum Nutrition이 2016년 말 신제품으로 출시한 ‘Gold Standard Gainer’의 경우 분말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믹서기 없이도 쉽게 음료와 섞인다는 것을 장점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을 중요시하는 미국 소비자들에 힘입어 단백질 스낵 시장규모는 지난 2012~2017년 사이 28.4% 증가했으며, 2017~2022년 사이에도 19.9%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제공=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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