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日, 잇따른 지진 및 화산 폭발로 주목받는 재난대책 상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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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10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조은진(오사카무역관) | ||||||||||||
日, 잇따른 지진 및 화산 폭발로 주목받는 재난대책 상품 - 기업·정부 재난대책 마련 움직임 증가 - - ‘안심·안전’ 추구하는 재난대책 잠재시장 확대 가능 -
□ 잇따른 자연재해로 대책 마련 본격화하는 기업 및 지자체
○ 2011년 동일본 대지진, 2016년 쿠마모토 지진에 이어 20년 안에 난카이 트로프에서 규모 8.0 이상 지진 발생 가능성이 50%라는 일본 정부 예측이 최근 발표되면서, 기업 및 지자체를 중심으로 재난대책 마련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음.
○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내각부, 총무성 등 정부 각 부처별로 지진 재해 대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노후 시설 수리 등 국토교통성의 국토 강인화 노력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음. - 지방차지단체에서도 지해 대책 시스템 검토가 활발해지고 있는데, 일례로 오사카부는 난카이 트로프 지진에 대비해 2015년에 지진 피해 대책을 재검토하고 비축 물자에 대한 공개입찰을 2015년 9월에 실시 - 와카야마현은 2016년부터 각 시 및 구에 보조금을 지급해, 쓰나미 피난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있음.
○ 지진을 포함한 각종 재해 시 사업 연속성을 유지하고 재해 복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기업의 대책 마련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음. - 대책 마련 움직임의 시초는 2010년 6월 각의 결정된「신성장전략 실행계획」에서 찾을 수 있는데, 정부는 2020년 기업의 BCP(Business Continuity Plan) 책정 비율을 대기업은 거의 전부, 중견기업은 50%로 정함. - BCP란 자연재해 등 잠재적 위험의 영향을 평상시에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른 대책을 도입함으로써 사업을 지속시키려는 계획을 의미 - 특히 올해 2월 아이치 제강 폭발 사고로 도요타 자동차 일본 내 모든 공장이 동일본 대지진 이후 처음으로 조업을 중단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BCP에 대한 대처도 기업 간 거래에서 중요시 되는 추세
□ 재난대책 시장 확대 가능성
○ 2015년 5월부터 기업 고객의 재 난대책 상품 개발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해온 일본 최대 광고기업 덴츠는 재난대책 상품 및 서비스 잠재시장 규모가 6조4000억 엔에 달한다고 발표 - 덴츠는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14개 분야의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재난대책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추가해, 소비자가 광의의 재난대책 상품 및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을 토대로 시장규모를 산출
재난대책 상품 및 서비스 잠재시장 규모 자료원: 덴츠
- 한편, 이 회사가 2015년 2월 도쿄에서 20대~60대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특히 지역 활동 및 주택·리폼, 아웃도어 용품 등을 구매할 때 재난대책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고려하겠다는 응답률이 높게 나타남.
상품·서비스별 재난대책에 도움이 되는 기능에 대한 관심도 자료원: 덴츠
○ 한편, 야노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사업연속/재해방지 솔루션 시장은 2676억 엔으로 2015년 대비 약 12% 확대될 전망 - 사업연속 솔루션 시장은 재해 발생 시 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대응책 수립을 지원하는 서비스(BCP Consulting; Business Continuity Plan Consulting)를 의미하며, 재해방지 솔루션 시장은 재해에 따른 치명적 시스템 오류 복구(DR; Disaster Recovery) 서비스를 뜻함.
□ 아이디어와 기술로 주목받는 재난대책 상품
○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 등의 재해 대책 마련으로 재난대책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아이디어 재난대책 상품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음.
주목받는 재난대책 상품
자료원: 일본 경제신문,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잇따른 자연 재해의 영향으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해에 대한 평상시 대비의 중요성이 증가 - 이에 따라 ‘안전’, ‘안심’이 새로운 소비의 키워드로 주목받기 시작함. 특히 덴츠에 따르면 재난대책 상품 관련해 평소에 필요 없는 제품을 사서 창고에 넣어둔다는 개념에서 평소 사용하는 제품에 안전 및 안심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발상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음. - BCP 컨설팅 기업인 미네르바 베리타스의 마쓰이 사장도 “저장 공간이 작고, 평소에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이 인기”라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힘.
○ 지자체 및 기업의 안전용품 수요도 증가 예상 - 향후 난카이 트로프 지진 가능성에 대한 정부의 발표 이후, 지자체는 인명 및 재산 보호를 위해, 기업은 사업의 연속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재난대책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우리 기업도 제품 개발 시 안전성을 추가함으로써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음. - 사용이 편리하면서도 비상시에는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지자체 등 정부나 기업용 안전제품 시장을 공략해볼 만함.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야노 경제연구소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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