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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시판 중인 그린제품 8가지 특징 | |||
작성일 | ![]() |
2009-05-31 | 작성자 | ![]() |
최정은 ( jenchoi@kotra.or.kr ) |
국가 | ![]() |
미국 | 비즈니스센터 | ![]() |
뉴욕KBC |
[경영마케팅] 美 시판 중인 그린제품 8가지 특징 - 그린제품 특징 혼란스러워 제품 개발 애로 - - 제품마다 중요한 그린 특징 상이, 포커스 맞춰 효율적인 개발 모색해야 -
□ 그린제품 개발의 애로사항
○ 경기부양과 환경보호를 위한 그린열풍이 2009년 초부터 뜨겁게 달아올랐지만 각 업계는 그린트렌드를 실제 제품 개발과 연결시키기에 애로사항이 많은 것으로 파악됨. - 어떤 제품이 그린제품인지 여전히 명확하지 않고 품목·제품 간 그린제품을 규정짓는 특징이 달라 혼란스럽기 때문
○ 이에 미국시장에서 어떤 특징이 그린제품 분류기준인지 정리해보고 시판 중인 그린제품 현황 점검을 통해 벤치마킹 또는 개발 여지가 있는 부분을 모색할 수 있음.
□ 미국시장, 8가지 그린제품 특징 : 무엇이 그린제품인가
○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이 지난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그린제품은 다음과 같은 8가지 특징이 있음. - 미국시장에서 ‘그린 특징’으로 인식되는 이 요소들을 참고해 업체들은 각 품목에 맞게 적용, 그린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음.
○ 9개 카테고리별 그린제품 현황 - 미국시장에 시판 중인 그린제품은 품목별로 다음과 같음. - 건강·미용 품목과 청소 및 가정용품은 성분, 재활용성, 포장 등 다양한 그린 특징을 지닌 제품이 판매 중 - 종이제품은 재활용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의류품목은 재료성분에 집중해 그린제품이 개발돼 있음. - 전자·가전제품은 에너지효율성, 식품류는 유기농 여부가 중요한 그린 특징
□ 미국 소비자 설문에 나타난 그린제품의 성장 잠재력
○ 최근 실시한 미국 소비자 설문에 따르면 경기침체기에도 소비자 구매요인 중 그린 특징은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 제품 구매 시 그린요소 비중 : 경기침체 이전 15% → 현재 비중 16% - 현 상황에서 소비자 구매 결정 시 가격이 독보적으로 중요한 요소(35%)로 나타났으나 경기회복 시 그린 특징(22%)은 가격(24%)과 품질(27%)만큼 핵심 고려요소가 될 것으로 응답
미국 소비자제품 구매요인
자료원 : Penn, Schoen & Berland Associates/JWT
□ 시사점
○ 미국 소비자들, 향후 그린제품 구매 더욱 활발해질 듯 - 가격과 품질 외에 그린요소가 핵심 구매요소로 부상 전망 - 전 제품군에 걸친 그린 트렌드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지속 진화하는 트렌드가 될 것
○ 제품마다 중요한 그린 특징의 상이한 점에 유의해 개발해야 - 한국업체들은 그린제품을 규정짓는 특징 중 자사 취급제품에 어떤 점이 적용될 수 있는지 요소별로 확인해 개발 가능 - 단, 그린제품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덕목이 다소 다른 것으로 나타나 포커스를 맞춰 개발해야 할 필요성 있음. - 포장을 줄이는 그린 특징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제품에 해당될 수 있으나 일례로 가전제품은 생분해성 또는 공정무역 그린 특징과는 거리가 멀고 에너지 효율성이 좌지우지
자료원 :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 Penn, Schoen &Berland Associates/JWT, Environmental Leader, 뉴욕KBC 보유정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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