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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영마케팅] 美 시판 중인 그린제품 8가지 특징

곡산 2009. 6. 13. 14:31

제목 [경영마케팅] 美 시판 중인 그린제품 8가지 특징
작성일 2009-05-31        작성자 최정은 ( jenchoi@kotra.or.kr )
국가 미국 비즈니스센터 뉴욕KBC

 

[경영마케팅] 美 시판 중인 그린제품 8가지 특징

- 그린제품 특징 혼란스러워 제품 개발 애로 -

- 제품마다 중요한 그린 특징 상이, 포커스 맞춰 효율적인 개발 모색해야 -

 

 

 

 그린제품 개발의 애로사항

 

 ○ 경기부양과 환경보호를 위한 그린열풍이 2009년 초부터 뜨겁게 달아올랐지만 각 업계는 그린트렌드를 실제 제품 개발과 연결시키기에 애로사항이 많은 것으로 파악됨.

  - 어떤 제품이 그린제품인지 여전히 명확하지 않고 품목·제품 간 그린제품을 규정짓는 특징이 달라 혼란스럽기 때문

 

 ○ 이에 미국시장에서 어떤 특징이 그린제품 분류기준인지 정리해보고 시판 중인 그린제품 현황 점검을 통해 벤치마킹 또는 개발 여지가 있는 부분을 모색할 수 있음.

 

□ 미국시장, 8가지 그린제품 특징 : 무엇이 그린제품인가

 

 ○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이 지난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그린제품은 다음과 같은 8가지 특징이 있음.

  - 미국시장에서 ‘그린 특징’으로 인식되는 이 요소들을 참고해 업체들은 각 품목에 맞게 적용, 그린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음.

 

미국시장 8가지 그린제품 특징

 

      1. 물 사용량이 낮은 제품(Low water usage)

      2. 포장을 줄인 제품(Reduced packaging)

      3. 유기농 및 현지 재배 제품(Organic/locally grown)

      4. 공정무역제품(Fair trade)

      5. 에너지효율 제품(Energy efficient)

      6. 생분해 가능한 제품(Biodegradable)

      7. 무독성 및 휘발성이 낮은 유기화합물(Non toxic and low volatile organic compounds)

      8. 소재와 성분이 재활용 가능한 제품(Recyclable - materials and content)

 

 ○ 9개 카테고리별 그린제품 현황

  - 미국시장에 시판 중인 그린제품은 품목별로 다음과 같음.

  - 건강·미용 품목과 청소 및 가정용품은 성분, 재활용성, 포장 등 다양한 그린 특징을 지닌 제품이 판매 중

  - 종이제품은 재활용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의류품목은 재료성분에 집중해 그린제품이 개발돼 있음.

  - 전자·가전제품은 에너지효율성, 식품류는 유기농 여부가 중요한 그린 특징

 

카테고리

그린제품 사례

일상 그로서리용품

유기농식품, 공정무역커피, 포장 줄인 수프제품, 친환경 플라스틱 물병

건강, 미용

무독성 헤어스프레이, 동물 실험하지 않은 립스틱, 재활용 가능한 면도기

청소·가정용품

농축세탁세제, 무독성 다목적 클리너, 생분해 가능한 클리닝 스프레이 용기,

자연성분 클리닝 제품(또는 솔루션)

종이제품

재활용 가능한 종이접시, 재생물질 페이퍼타올, 생분해 가능한 화장실 휴지

의류

유기농 면의류, 공정무역 하에 생산된 의류, 내추럴 원사를 사용한 의류

전자·가전제품

고효율 세탁기·건조기, 에너지효율 전구, 에너지효율 배터리 충전기,

물 사용이 적은 가전

농산물

유기농야채, 현지 재배 농산물, 생태 다양성 야채

육류, 가금류, 생선

 풀어 키운(Cage-free) 닭의 달걀, 방목해 기른 닭고기, (양식이 아닌) 야생 해산물

애완동물용품

생분해 가능한 애완동물용 변기(Litter), 애완동물 장난감을 위한

재활용 리그라인드 재료, 골판지 포장

 

□ 미국 소비자 설문에 나타난 그린제품의 성장 잠재력

 

 ○ 최근 실시한 미국 소비자 설문에 따르면 경기침체기에도 소비자 구매요인 중 그린 특징은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 제품 구매 시 그린요소 비중 : 경기침체 이전 15% → 현재 비중 16%

  - 현 상황에서 소비자 구매 결정 시 가격이 독보적으로 중요한 요소(35%)로 나타났으나 경기회복 시 그린 특징(22%)은 가격(24%)과 품질(27%)만큼 핵심 고려요소가 될 것으로 응답

 

미국 소비자제품 구매요인

현재                                                            경기 회복시

자료원 : Penn, Schoen & Berland Associates/JWT

 

□ 시사점

 

 ○ 미국 소비자들, 향후 그린제품 구매 더욱 활발해질 듯

  - 가격과 품질 외에 그린요소가 핵심 구매요소로 부상 전망

  - 전 제품군에 걸친 그린 트렌드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지속 진화하는 트렌드가 될 것

 

 ○ 제품마다 중요한 그린 특징의 상이한 점에 유의해 개발해야

  - 한국업체들은 그린제품을 규정짓는 특징 중 자사 취급제품에 어떤 점이 적용될 수 있는지 요소별로 확인해 개발 가능

  - 단, 그린제품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덕목이 다소 다른 것으로 나타나 포커스를 맞춰 개발해야 할 필요성 있음.

  - 포장을 줄이는 그린 특징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제품에 해당될 수 있으나 일례로 가전제품은 생분해성 또는 공정무역 그린 특징과는 거리가 멀고 에너지 효율성이 좌지우지

 

 

자료원 :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 Penn, Schoen &Berland Associates/JWT, Environmental Leader, 뉴욕KBC 보유정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