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파스타 소스의 패스트푸드화
- 소비자 생활리듬 변화에 따른 레토르트 소스 시장 급증 –
보고일자 : 2008.8.8.
강수현 밀라노무역관
□ 伊 파스타 소스시장 규모
○ 토마토 소스의 판매량이 총 판매량의 64%를 차지했으며, 이는 총 판매액 중 50%에 이르는 수치임.
○ 페스토 소스 및 화이트 소스의 경우 각각 총 판매액의 33%, 11%를 차지함.
소스종류별 판매량 토마토소스 내 판매량
□ 레토르트, 새로운 트렌드
○ 이탈리아는 토마토 제품 관련 성숙기에 접어든 거대시장이며, 이로 인해 생산자의 수익성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이에 다수의 기업이 신규제품 출시를 통해 새로운 시장의 확보를 꾀하고 있음.
○ 특히 Parmalat, Barilla, Buitoni 등의 대기업이 레토르트 소스(sughi pronti)를 잇달아 출시하며 신규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음.
□ 등장 배경
○ 시장의 발전을 통해 세분화된 고객층을 겨냥해 신규 출시한 제품임.
○ 전통을 중시하는 이탈리아적 사고와 바쁜 현시대 직장인들의 생활형태를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배경을 바탕으로 했음.
○ 또한, 레토르트화 과정을 통해 이탈리아 식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꾀했으며, 현재 이들 제품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가 급등하고 있음.
○ 일부 기업의 경우 기술이전 및 현지공장 설립을 통한 ‘made in italy’의 확장을 꾀하고 있음.
○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은 경제적 성당에 따른 식생활 문화의 변화에 기인해 매년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중국 시장내 소스 및 조미료 제품의 총 판매량은 약 310만 톤 규모에 이르며, 이는 약 35억 달러에 이름.
□ 시사점
○ 새로운 소비습관과 빠른 라이프 사이클에 의해 보다 간편한 제품을 선호하는 시장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
○ 글로벌 시대에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우수한 맛과 품질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호와 시대성향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제품의 개발노력이 필요함.
○ 전통을 중시하는 이탈리아 기업이 고객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전략을 제시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Largo Consumo 등 전문지 종합
'유럽 , 아프리카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경제침체 위기 (0) | 2008.09.03 |
---|---|
리들 핀란드의 현지화 전략을 통해 본 핀란드 소비자 마케팅 (0) | 2008.08.15 |
[영국]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0) | 2008.08.15 |
제목 핀란드 소비자들의 연령대별 라이프 스타일 변화 (0) | 2008.08.15 |
[이집트]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0) | 2008.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