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신기술

[건강] 고지방식품도 안전하게 먹는다?

곡산 2008. 1. 8. 21:31
[건강] 고지방식품도 안전하게 먹는다?
폴리페놀 첨가시 심혈관질환 위험요인 감소 연구 결과
2008년 01월 08일 (화) 경기신문 webmaster@kgnews.co.kr
고지방 식품에 특정 첨가제를 넣으면 고지방 섭취가 건강에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를테면 휘발유에 첨가제를 넣어 휘발유가 깨끗하게 연소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볼카니 농업연구소 식품과학부의 요셉 칸너 박사는 고지방 식품에 적포도주, 과일, 채소 등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을 첨가하면 지방의 소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심혈관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는 말론디알데히드(MDA)가 크게 줄어든다고 밝힌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3일 보도했다.

칸너 박사는 남성 6명과 여성 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칸너 박사는 이들에게 칠면조고기 (a)커틀릿과 식후 물, (b)칠면조고기 조리 후 농축포도주를 한 숟가락 첨가하고 식후 적포도주 한 잔, (c)칠면조고기 조리 전 농축포도주 한 숟가락 첨가 후 포도주 한 잔을 각각 먹게하고 혈중 MDA수치를 측정했다.

그 결과 (a)식사를 했을 때는 MDA수치가 거의 5배로 뛰어올랐고 (b)식사를 했을 땐 MDA흡수가 75% 줄어들었으며 (c)식사를 했을 땐 MDA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이 연구논문이 실린 ‘미국실험생물학회연합회 저널(FACEB Journal)’ 편집장 제럴드 와이스먼 박사는 프렌치 프라이를 먹고도 동맥이 막히지 않는 시대가 올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