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재해를 준비하는 일본의 식탁, 커지는 롤링스톡 시장

곡산 2025. 4. 15. 22:16

[일본] 재해를 준비하는 일본의 식탁, 커지는 롤링스톡 시장

[지구촌 리포트]

▶ 비상식품 시장의 규모

  일본의 비상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자연재해 발생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확대되고 있다. 일본의 대표 조사기관인 후지경제의 조사에 따르면, 2024년 일본의 비상식품 시장 규모는 261억엔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2015년 139억엔 대비 87.8% 증가한 수치이다. 

 

  비상식품 시장 규모자료에는 3년 이상 장기 보존이 가능한 비축식품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일반적인 레토르트 식품, 통조림, 컵라면, 그래놀라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소비하면서 짧은 주기로 교체되는 롤링스톡 식품까지 포함하면, 실제 비상식품 시장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비상식품의 시장규모

▶ 롤링스톡 개념과 일본 국민들의 인식

 

  기존의 비상식량은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맛과 영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비상시에만 먹는 식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 결과,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되는 경우도 흔했다.

반면, 롤링스톡 방식은 평소에도 비상식을 소비하면서 먹은만큼 꾸준히 보충하는 개념이다. 일본 정부는 국민들에게 이 방식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비상 상황에서도 맛있고 영양 균형이 잡힌 식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NN프라임 온라인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 중 24.6%가 롤링스톡을 알고 있고, 실천하고 있으며, 이는 2018년 수치와 비교했을 때 1.8배 늘어난 수치이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롤링스톡용 식품 및 트렌드

  일본의 대형 유통업체 이온(AEON)은 롤링스톡 전용 제품군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이 보다 친숙한 방식으로 방재 대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데우지 않아도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죽이나 자연 해동이 가능한 냉동 야채 등은 일상 속에서도 쉽게 소비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로토제약은 최근 비상식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 이들이 출시한 제품은 상온에서 5년간 보존이 가능하며, 비상시 개봉 후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장기보존식이다. 특히, 조리가 필요 없는 주먹밥 형태로 설계되어 수저가 필요 없고, 아침식사나 휴대식으로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 롤링스톡 트렌드에 잘 부합한다. 또한, 제품 패키지에는 제조일자와 보존기간이 한눈에 확인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제품들은 일상에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되어, 비상식량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식품 폐기를 최소화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일본 농림수산성의 재해 대비 식품 가이드

 

  일본 농림수산성은 재해 발생 시 원활한 영양 섭취를 위해 일상적으로 소비하면서도 비상시 활용할 수 있는 식품을 균형 있게 준비하는 ‘롤링스톡(Rolling Stock)’ 방식을 권장하고 있다. 단순한 탄수화물 위주의 비축이 아닌 단백질(해산물 및 육류 통조림), 비타민·미네랄(야채, 말린 과일, 야채주스 등) 등을 고려한 균형 잡힌 비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최근에는 맛과 품질이 뛰어난 통조림 및 레토르트 식품이 많아, 가족 구성원들의 취향에 맞는 식품을 선택해 일상에서 즐기면서도 비상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출처 : 일본정부 정보 온라인 홈페이지

▶ 시사점
 

  한국 식품이 일본의 롤링스톡 기반 비상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소비할 수 있는 맛과 형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일본 정부의 비상식품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 시장 신뢰도를 얻을 수 있다. 유통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대형 유통업체와의 협업도 필수적이다. 아울러 조리가 간편하고, 친환경적인 패키지를 적용하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일본의 비상식품 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충분히 반영한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

▶ 자료 출처

 ∙ 이온 탑벨류 홈페이지 - https://www.topvalu.net/rolling-stock/

 ∙ 이온 류큐 매거진 - https://world.aeon-ryukyu.jp/ko/magazine/1384/

 ∙ 일본 식량 신문 기사 -  https://news.nissyoku.co.jp/news/sato20241122101320685

 ∙ PR TIMES -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4.000149138.html

 ∙ 일본농림수산성 - https://www.maff.go.jp/j/zyukyu/foodstock/chapter02.html

 ∙ 일본식량신문 - https://news.nissyoku.co.jp/news/sato20250203090258639

 ∙ 무브 - https://moov.ooo/article/5d6e09f3a9ef9a3ce219fea4

 ∙ FNN 프라임온라인 - https://www.fnn.jp/articles/-/839543


문의 : 오사카지사 오미림(milimoh@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