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냉동 간식의 왕,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시장 전략
경쟁이 치열한 냉동식품 시장에서 냉동 간식 브랜드인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2024년에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며 다크호스로 급부상하였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610% 증가했으며 매출 성장세 또한 매우 빠르다. 또한, 2년 만에 매출액 10억을 돌파하며 소시지 카테고리에서 중국 온라인 전 채널 1위를 달성했다. 냉동식품이라는 레드오션 시장에서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과연 어떻게 초고속 성장을 이루었을까?
정확한 브랜드 포지셔닝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냉동식품 시장 규모는 2021년에 1,542.1억 위안(약 30.8조원)에 달했고 2025년까지 시장 규모는 2,130.9억 위안(약 42.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강력한 성장세를 보인다.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품질 측면에서 소비자는 원료의 출처와 품질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무첨가, 천연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맛의 경우 전통적인 맛에 만족하지 않고, 새롭고 다양한 맛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건강 의식의 향상으로 저당, 저지방, 고단백 냉동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동시에 소비 장면도 전통적인 가족 식탁에서 야외 피크닉, 사무실 간식, 1인용 일상 식사로 확장되어 냉동식품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경쟁 구조 측면에서 냉동식품 산업은 경쟁의 다양화를 보인다. 산업의 오랜 선두 기업인 쓰녠(思念), 산취안(三全), 안징(安井)은 다년간의 브랜드 이미지 축적과 채널 우위를 바탕으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업계 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신흥 브랜드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혁신적인 제품 이념과 마케팅 모델로 점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로 인해 전체 업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백가쟁명의 국면을 보이고 있다.
현재 각 브랜드는 제품, 가격, 채널, 마케팅 등 방면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제품 동질화 문제가 점차 부각되고 가격 전쟁이 수시로 발생하여 기업들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끊임없이 차별화된 경쟁 경로를 모색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신흥 냉동식품 브랜드로서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이 환경 속에서 진정으로 성장한 브랜드라고 볼 수 있다.
최적 가성비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2020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매우 빠르게 발전했다. ‘높은 가치의 제품주의’라는 이념으로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제품 및 친화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이 정확한 포지셔닝은 대중의 가성비 높은 식품에 대한 핵심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창립 초기에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정확한 시장 조사와 소비자들의 수요 발굴을 통해 보편성과 높은 재구매율을 가진 카테고리를 진입점으로 선택했다. 소시지구이, 에그타르트 등 인기 제품은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여 3년 연속 전 중국 판매량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인기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한 후,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제품 라인을 적극적으로 확장하여 멕시칸 치킨 랩, 요우티아오(油条), 쇼우좌빙(手抓饼), 샤오마이(烧麦) 등 여러 카테고리를 포괄하며 ‘아침 식사 시리즈’, ‘고기 시리즈’, ‘베이킹 시리즈’ 등 여러 제품 라인을 형성하였고, 다양하고 풍부한 인기 제품 라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소비자의 점점 다양해지는 식생활 요구를 충족시킨다.
2023년 7월,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중요한 브랜드 업그레이드를 맞이했으며, 공식적으로 ‘황쟈샤오후(皇家小虎), 냉동 간식의 왕’으로 자리매김했음을 발표했다. 이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더욱 명확히 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인지도와 시장 영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냉동 간식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고히 했다.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제품 출시 2년 반 만에 연간 매출액이 10억 위안을 넘었고, 2023년에는 전 채널 최종 매출액이 15억 위안을 돌파했다.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2021~2023년 중국 냉동 간식 시장에서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에그타르트는 3년 연속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차지했으며, 소시지구이는 3년 연속 전 중국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2023년에 설립된 지 3년 만에 황쟈샤오후(皇家小虎)가 ‘냉동 간식 전체 판매량 1위’가 되어 강력한 성장력을 보였다.
오프라인 소매 모니터링 기관인 마상잉(马上赢)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냉동식품 오프라인 소매 시장에서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시장 점유율 성장률은 0.13%에 도달하여 시장 점유율이 가장 빠르게 증가한 5개 그룹 중 하나이며 전년 동기 대비 시장 점유율의 관점에서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성과는 특히 두드러져 610%의 놀라운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지속적인 제품 혁신 없이는 불가능하며, 이는 또한 시장 경쟁력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관계자는 피자의 판매량이 이미 꽤 좋은 상황에서도 회사 개발팀은 유럽을 한 달 동안 계속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제품 최적화 여지가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로 인해 피자의 품질 향상과 가격 인하를 통해 대규모 자동 생산라인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에게 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스낵 할인점과의 협력
2021년 8월,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온라인 전 채널 운영의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여, 타오바오(淘宝), 티몰(天猫), 핀둬둬(拼多多), 도우인(抖音) 등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전면적으로 입점하였고, 각 플랫폼의 독특한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다중 인기 제품 카테고리를 구축하고 브랜드 확산 범위를 기하급수적으로 확장하였다. 온라인 마케팅의 정밀한 추진을 통해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빠르게 거대한 소비자 그룹을 축적하여 브랜드의 영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이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각 브랜드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졌고,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오프라인 시장에 주목하여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기 시작했다. 2023년, 스낵 할인점은 고속 발전의 황금기에 있었다.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냉동 간식 제품은 언제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편리한 아침 식사와 간단한 식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 스낵 할인점의 타겟층과 일치한다.
2023년 10월,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중국 선두 스낵 할인점 체인 브랜드인 링스헌망(零食很忙)과 전략적 협력을 체결하고, 오프라인 스낵 할인점 채널의 새로운 배치를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2024년 11월에 이르러, 황쟈샤오후(皇家小虎)는 자오이밍(赵一鸣), 치야훠푸쯔(恰货铺子) 등 유명 스낵 할인점에 성공적으로 입점했다. 동시에 전통 마트 분야에서는 뿌뿌까오(步步高), 융후이(永辉), 대룬파(大润发) 등 업계 대기업들과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온·오프라인이 깊이 융합된 마케팅 모델은 브랜드 판매량의 지속적인 성장에 강력한 동력으로 발휘한다.
시사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냉동 간식 시장 규모는 235.1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5년에는 3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편리하고 빠르며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콜드체인 물류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냉동 간식 시장은 여전히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 식품기업들이 황쟈샤오후(皇家小虎)의 성공사례를 참고하여, 시장 수요를 깊이 통찰하고 브랜드 포지셔닝을 정확하게 설정하여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한다. 이로써 경쟁이 치열한 식품 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고품질의 제품과 실속 있고 다양한 식품 선택을 제공하기가 기대된다.
출처 : https://foodaily.com/articles/39109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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