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최혜민
- 2025-03-06
- 출처 : KOTRA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면서 반려동물 관련 시장 성장세
펫푸드 분야에서는 프리미엄 사료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 배경
말레이시아의 반려동물 산업은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변화를 겪어왔다. 과거에는 개와 고양이를 비롯한 주요 반려동물 사료가 주로 일반적인 대량 생산 제품에 의존하였으며,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제한적이었다.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가처분 소득과 반려동물의 사회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기인한 결과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경제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라쿠텐 인사이트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53%가 말레이시아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문화권의 영향으로 고양이가 가장 인기 있는 반려동물이며, 개를 기르는 비율도 높다. 최근에는 토끼, 물고기, 새, 거북이 등 다양한 반려동물에 대한 선호도 높아졌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은 2022년 9만3559.2t에서 2024년 9만8808.7t으로 약 5.6% 증가했다. 말레이시아의 반려동물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전망으로, Statista는 2025년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이 4.4% 수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2022~2024년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
(단위: t)
구분 | 2022 | 2023 | 2024 |
개와 고양이 사료 | 91,071.4 | 92,861.6 | 96,305.4 |
기타 반려동물 사료 | 2,487.8 | 2,502.3 | 2,503.3 |
전체 | 93,559.2 | 95,363.9 | 98,808.7 |
[자료: 유로모니터]
이와 함께 도시화와 소셜 미디어의 영향으로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유대감이 강화되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한 사료 구매를 넘어 반려동물의 웰빙과 행복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탐색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시장의 주요한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반려동물 소유 인구의 꾸준한 증가와 경제 성장으로 반려동물 산업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시장 동향 및 주요 기업
온라인 쇼핑이 발달한 말레이시아에서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온라인 쇼핑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Statista에 따르면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수익에서 온라인 쇼핑의 비율은 2018년에 19.9% 수준이었으나 2023년 51.1%로 과반을 넘어섰다. 2029년에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사료를 주문할 것으로 예측해 온라인 수익의 비율이 90.6%로 전망한다.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식품 온오프라인 수익 비율>
(단위 : %)

[자료: Statista]
이는 반려동물 사료의 특수성에 기인하는데, 사료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더라도 구매자가 직접 시식하거나 비교할 수가 없어 오프라인 쇼핑의 장점은 적다. 또한 반려동물 사료는 3kg, 5kg 등 대량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주문하여 배달하는 것이 구매자에게 더 편리하다.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다른 특징으로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식료품 쇼핑에 있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많이 탐색한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먹는 식품에 관해서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데, 사료는 반려동물의 안전과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로 안전한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2023년 기준,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점유율 1위 기업은 스마트하트(SmartHeart) 브랜드가 있는 태국계 회사인 퍼펙트 컴패니언(Perfect Companion)이다. 다음으로는 미국계 마스푸드(Mars Food)가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위스카스(Whiskas)가 있다. 시장 점유율 3위 기업으로는 로컬 기업인 펫 월드 마케팅(Pet World Marketing)이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프로밸런스(ProBalance)가 있다. 그 외에도 마스푸드 계열의 프리미엄 사료인 로얄캐닌(Royal Canin)이 인기가 있다.
프리미엄 사료에 대한 수요 증가
반려동물 보호자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사료와 건강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프리미엄 사료는 단순히 영양소 제공을 넘어, 반려동물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프리미엄 제품 외에도 일부 보호자들은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과 지속 가능한 원료 사용 여부를 구매 결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다. 반려동물 사료 산업에서 이러한 변화는 장기적으로 더욱 많은 기업이 친환경과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도록 만들고 있다.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은 말레이시아 시장에 여러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두 개의 소매업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반려동물용품 판매점 Pet Lover Centre 영업 부서에 따르면, 다른 반려동물 식품에 비해 건사료와 건묘 식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다고 언급했다. 반려견용 건사료 중에서는 페로(Pero) 브랜드와 브릿(Brit) 브랜드가, 반려묘용 건사료 중에서는 먀옹헤즈(Meowing Heads)브랜드와 버프(Burp) 브랜드가 인기가 있다고 했다. 이러한 인기 브랜드 제품은 대부분 영국, 뉴질랜드 등 해외에서 수입된다. 이들 브랜드의 제품은 육류 함량이 높은 고단백질, 글루텐, 소금, 인공색소가 없는 곡물 무첨가 저자극 포뮬러, 소화를 돕는 오메가3와 프리바이오틱스 강화, 천연 원료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타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반려견과 반려묘에게 더 건강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 품질이 우수한 펫푸드를 기꺼이 구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Pet Lover Centre의 인기있는 반려견 건사료 브랜드>


[자료: Pet Lover Centre 홈페이지]
<Pet Lover Centre의 인기있는 반려묘 건사료 브랜드>


[자료: Pet Lover Centre 홈페이지]
또 다른 반려동물용품점 Pets Wonderland의 영업 부서에서는 개와 고양이 사료의 판매량이 높은 이유로 반려견과 반려묘의 개체 수와 사료의 섭취량을 들었다. 물고기나 새, 거북이와 같은 다른 애완동물에 비해 개와 고양이의 1일 사료 섭취량이 더 많아 판매가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Pets Wonderland에서 판매 상위권인 브랜드로는 로얄 캐닌(Royal Canin)이 있다. 로얄 캐닌의 제품도 해외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타 브랜드의 반려동물 사료보다 가격이 높은 편이나, 최근 소비자들이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소비자들이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분석했다. 로얄캐닌의 개 건사료는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소화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 오메가3를 함유해 반려견의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로얄캐닌의 고양이 건사료는 균형 잡힌 비타민과 미네랄, 정확한 칼로리를 함유하여 고양이의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고양이의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Pet Wonderland의 반려견 반려묘 인기 브랜드>


[자료: Pet Wonderland 홈페이지]
시사점
말레이시아의 반려동물 산업은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도 시장 확대의 기회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유망 분야이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고품질의 특화된 제품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이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현지 전시회 참여와 네트워킹을 통해 말레이시아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지화된 제품 개발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재와 고급 원료를 활용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이러한 접근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장기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동시에, 반려동물에 대한 복지와 환경 보호를 결합한 제품 개발이 필수적인 차별화 요소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은 또한 지속적인 소비자 교육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다.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있어 기업의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은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 반려동물 산업은 더욱 다양하고 성숙한 시장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자료: 유로모니터, Statista, GTA, The Star, DKSH, 라쿠텐인사이트,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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