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호주 스낵류 트렌드
[지구촌 리포트]
▶ 호주 스낵류 시장 개요
‧ 2023년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2024년 호주 스낵류 소비는 다소 부진했지만 소비판매량은 17억7천4백만 호주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금리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호주 소비자들은 여전히 재정적인 부담을 느끼고 있어 스낵류와 같은 비필수재에
소비할 여력이 감소함
‧ 호주인들은 가성비 좋은 스낵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특히 할인 체인인 알디(Aldi)에서 스낵류를 더 자주 구매하기
시작함
‧ 짭짤한 스낵류 카테고리에서는 저렴한 브랜드의 성장세가 뚜렷한 반면, 초콜릿 과자류에서는 상대적으로 고가 제품의
수요가 높음
‧ 초콜릿 과자는 고급스러움과 만족감이 중시되는 간식으로 인식되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함

▶ 호주 스낵류 트렌드
‧ 호주 스낵류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은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임
‧ 호주 소비자들은 저칼로리, 저염, 저당, 또는 높은 단백질 등의 건강상 이점을 주는 스낵류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호주 소비자들은 단순히 빠르게 섭취하는 간식이 아닌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스낵류를 선호하며, 생활비 상승, 편리함
등의 이유로 일부 소비자들이 한 끼 식사를 간식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 영양소가 풍부한 간식의 인기가 상승 중임
‧ 시리얼 바는 통곡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학적 이점이 많아 호주 소비자들 사이에서 구매율이 지속적으로
상승 중임

▶ 호주 스낵류 유통채널
‧ 스낵류는 대부분 충동적으로 구매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호주에서 슈퍼마켓은 스낵의 주요 유통 채널임
‧ 스낵류는 슈퍼마켓 계산대 옆에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충동구매에 대한 기회를 높이고 있으며, 슈퍼마켓에서는
자주 가격 할인행사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이 스낵류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 편의점은 스낵류의 주요 유통채널 중 하나이며, 소비자들이 슈퍼마켓보다 시간에 덜 구애받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상에서는 충동적으로 스낵류를 구매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유통채널은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상태임
▶ 호주 내 한국산 스낵류 수입현황
‧ 한국의 경우 2024년 기준 호주 스낵류 주요 수입국으로 16위를 기록하며 12,973천 달러의 수출액과 함께 전체 수입액
736,700천 달러 중 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K-콘텐츠의 영향으로 한국 스낵류에 대한 호주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상승 중이며, K-드라마 주인공이 한국 스낵류를
먹는 모습이 화제를 모으고, K팝 가수가 SNS 라이브 방송에서 먹었던 스낵류를 소비하고 싶어 하는 젊은 소비자층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 호주 스낵류 시장에 진출 중인 한국 제과업체들의 경우 한류배우를 광고모델로 기용하거나, 저칼로리, 저염, 저당 등
건강함을 강조하는 SNS마케팅 등울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 시사점 및 결론
‧ 호주에서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2024년 스낵류 소비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2024년 기준 호주의 스낵류
소비판매량은 17억7천4백만 호주 달러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임
‧ 호주 소비자들 중 한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을 선호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통곡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학적 이점이 있는 스낵류를 찾는 경향이 강함
‧ 호주에서 K-컬쳐의 영향으로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한국 스낵류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 중이므로 현지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제과업체의 경우 K-컬쳐와 연계한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고취시키고, 건강을
중시하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을 고려하여 영양소가 풍부한 스낵류를 발굴한다면 현지 시장에 용이한 진출이
가능 할 것이라 사료됨
▶ 출처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24 호주 스낵시장 보고서
GTA – 2024 호주 스낵류 수입동향
자체 조사
문의 : 자카르타지사 이경민(daniel1222@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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