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의 식품 라벨링 Healthy 표기 기준 개정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식품 회사들이 제품에 “Healthy”라는 클레임을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개정하고 있다. 새롭게 발표된 규정에 따르면 슈퍼마켓의 농산물 코너에 있는 대부분의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Healthy” 클레임 기준을 충족한다. 통곡물, 유제품, 계란, 콩류, 렌틸콩, 해산물, 살코기, 견과류, 씨앗과 같이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도 첨가당, 나트륨, 포화지방 함량이 제한되니 수준을 준수하면 이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냉동 및 통조림 과일과 채소 역시 이번 개정을 통해 “Healthy” 카테고리에 포함되었다.
FDA의 로버트 칼리프 (Robert Califf) 국장은 이번 개정으로 소비자들이 이제 “Healthy” 라는 표기를 통해서 자신과 가족에게 적합한 기초적이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더욱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양학 전문가들은 이번 변화에 대체적으로 크게 고무되었다. 심장 전문의이자 투프츠 대학 식품 의학 연구소 소장인 다리우스 모자파리안 (Dariush Mozaffarian) 박사는 이를 엄청난 진보라고 말하며, FDA가 칼로리나 지방, 소금과 같은 소수의 부정적인 영양소를 기준으로 식품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식품에 건강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기준으로 식품을 판단하게 되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994년에 제정된 기존 규정에는 총 지방 함량에 상한선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아보카도와 같이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이 함유된 제품 역시 “Healthy” 카테고리에서 제외되어 왔다. 또한 특정 비타민, 칼슘, 철분, 단백질 또는 섬유질의 일일 권장 섭취량 10% 이상 함유된 제품도 “Healthy” 표기 기준을 충족하였었는데,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규정의 허점을 이용하여 정크 푸드에 비타민을 강화해 “Healthy”라는 표기를 하는 사례도 발생하였다.
모자파리안 박사는 과일 주스를 예로 들며 엄청난 양의 설탕이 첨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타민 C가 충분하면 “Healthy” 라고 표기할 수 있는 모순이 존재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 개정된 규정에서는 이러한 허점을 차단하였다. 예를 들어 더 이상 건강하다고 클레임 할 수 없는 제품에는 강화된 흰 빵, 고당도 요거트, 시리얼 등이 포함되게 되었다.
이번 조치는 바이든 행정부의 마지막 조치 중 하나이며, 차기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보건 정책을 이끌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Robert F. Kennedy Jr.)는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줄이기 위해 초가공 식품을 건강한 식품으로 대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FDA는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규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2028년까지 유예 기간을 부여했다.
“Healthy”의 정의가 바뀌게 된 계기는 2015년 FDA가 과일 및 견과류 스낵바 제조업체에 경고 서한을 보낸 것이 계기가 되었다. FDA는 해당 스낵바 제품에 칼로리와 포화 지방이 너무 많이 함유되어 있어 “Healthy” 클레임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회사측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제품에 함유된 견과류 때문이며, 견과류는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 함량이 높아 효능이 입증된 식품이라고 반박하였다.
FDA는 이러한 반박에 동의하고 식품 라벨에 “Healthy” 클레임 사용의 기준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절차를 시작하였다. 이후 10여년의 기간을 두고 업데이트된 “Healthy” 규정은 현재 미국인의 식단 지침과 조화를 이루며, 총 지방 섭취량 보다는 식단에 포함된 지방의 종류, 나트륨, 첨가당의 함량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도록 변경되었다.
FDA는 기업이 포장재에 표기할 수 있는 “Healthy” 심볼을 개발 중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양 라벨은 소비자의 영양에 대한 인식이나 식습관에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FDA에 따르면 미국인의 75%가 식단에서 과일과 채소를 적절하게 섭취하지 않고 있다.
미국 심장 협회의 낸시 브라운 (Nancy Brown) 대표는 이번 개정으로 소비자들이 식료품 쇼핑 중에 “Healthy”라는 문구를 볼 때 더 많은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또한 식품 제조업체가 “Healthy” 문구를 사용할 자격이 있는 새롭고 건강한 제품을 개발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브라운 대표는 FDA가 주요 영양 정보를 포장지 전면에 표시하는 또 다른 규칙을 추진할 것을 촉구하였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FDA의 새로운 “Healthy” 라벨에 소비자들이 지나치게 의존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하기도 하였다. 식품 정책 및 건강을 위한 유콘 루드 센터의 프랜 플레밍-밀리치 (Fran Fleming-Milici) 마케팅 디렉터는 식이 요법은 개인 간의 차별성이 존재하며, 포장에 “Healthy”라는 문구가 존재할 경우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영양 성분을 간과하고 “Healthy” 문구에 의존하게 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참조:
FDA ruling limits which foods can be labeled 'healthy' on packaging
https://www.nbcnews.com/health/health-news/fda-healthy-food-packaging-ruling-rcna184534
문의 : LA지사 박지혜(jessiep@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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