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25년 냉동식품 트렌드
미국의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을 구매할 때 건강과 모험적인 맛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제조업체인 코나그라 (Conagra)는 연례 보고서를 통해 냉동식품 카테고리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주요 트렌드를 선정하였다.
코나그라의 두 번째 연례 보고서에서는 냉동식품 카테고리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주요 트렌드로 현대적 건강, 향상된 홈 경험, 글로벌 요리, 한 입 크기의 소형 식품, 향신료와 매운맛을 제시했다. 이 중 글로벌 요리와 한입 크기 소형 식품은 2024년 보고서에서도 언급된 바 있다.
코나그라의 수요 과학 부문 수석 부사장인 밥 놀런 (Bob Nolan)은 언론 브리핑에서 이번 두 번째 연례 보고서가 소비자의 행동 변화와 인구 통계가 냉동식품 매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떤 행동은 모든 세대에 걸쳐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일부는 특정 세대의 새로운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주목할 때, 이들이 오늘날 먹는 방식과 식습관이 결국에는 모두가 먹는 방식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냉동식품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GLP-1
코나그라의 예측 과학 디렉터 메건 불록 (Megan Bullock)은 오젬픽과 위고비와 같은 GLP-1 약물이 현대 건강 트렌드의 일환으로 소비자의 식사량 뿐만 아니라 섭취하는 음식 자체 역시 변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GLP-1 약물을 복용하는 소비자들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영양소가 높음과 동시에 양 조절이 가능한 식사를 찾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코나그라는 GLP-1 치료를 보완하도록 설계된 제품 라인에 ‘On Track’ 배지를 부착하여 출시하였다. 불록 디렉터는 GLP-1 지원 제품이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들 만을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며, 약물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체중 감량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또한 GLP-1 약물을 복용하는 소비자들은 코나그라가 2025년 세 번째 트렌드로 제시한 미니 또는 한 입 크기 포맷을 선호하고 있다. 이는 24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냉동 해산물과 치킨 바이트가 성장세를 이끌고 있으며, 미니 디저트 옵션과 계란 바이트는 인기 있는 아침 식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불록 디렉터에 따르면 GLP-1 소비자들 사이에서 냉동 에피타이저가 매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간단하게 저녁 식사로 삼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글로벌 요리와 매콤한 맛의 냉동 옵션 확대
젊은 소비자들은 바오번, 길거리 타코, 사모사, 엠파나다, 만두 등 편리하고 작은 크기의 인도, 태국, 지중해 등 다양한 글로벌 요리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인 써카나 (Circana) 데이터에 따르면, 냉동 글로벌 스트리트 푸드는 2024년 10월 기준 연간 5억 4,35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마찬가지로, 11월 3일 마감된 써카나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는 전체 소비자층에 비해 매운 냉동식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48% 더 높다. 써카나 데이터에서 버팔로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향신료로 꼽혔으며, 핫허니는 10월 20일로 마감된 한 해 동안 판매량이 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록 디렉터는 고추장, 고추가루, 칠리 크리스프와 같은 향신료와 매운 탄탄면, 매운 소불고기 같은 요리에 대한 소셜 미디어 언급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스위트 타이 칠리가 여전히 잘 팔리고 있으며, 매우 매운 향신료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도 접근하기 쉬운 맛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건강에 대한 트렌드의 중요성과 다양한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한 맛을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매운맛이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음에 따라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리고 있다.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글로벌 맛과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선보인다면, 성공적인 시장 진입과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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