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주요 현대적 유통매장 현황
베트남, 주요 현대적 유통채널 현황
2024년 8월 13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베트남의 시장조사기관 Q&ME가 ‘24.4월에 발표한 ‘베트남 소매점 트렌드 보고서’ 내 한국 농식품의 신규 판로 확보 및 수출 확대를 위한 주요 현대적 유통채널 현황 공유 *보고서 내 매장 수는 실제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① 슈퍼마켓(대형 소매점)
- 식료품을 중심으로 일용잡화류를 판매하는 대규모 소매점인 슈퍼마켓은 하노이, 호치민 등을 포함한 베트남 전역에 449개점이 있음
- 베트남의 대표적인 슈퍼마켓으로는 보유 매장 수 기준, 윈마트(Winmart)가 131개(하노이45, 호치민20, 기타66) 매장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꿉마트(Coop Mart)가 128개 매장(호치민43, 하노이6, 기타79) 등 순임
- 윈마트는 현지 식품 대기업 마산그룹의 자회사 윈커머스가 운영 중인 슈퍼마켓으로 ‘19년 빈그룹의 빈마트(Vinmart)를 인수하면서 빠르게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 현지 슈퍼마켓에 입점되어 있는 한국 농식품으로는 라면, 과자, 음료, 신선 과실류(딸기, 배, 포도, 단감) 등이 있음
② 편의점(소형 소매점)
- 슈퍼마켓 대비 취급 품목 수 및 매장 규모가 작은 편의점(중/소형 유통매장)은 베트남 전역에 7,362개가 분포되어 있으며, 윈마트가 축소된 형태의 윈마트+(Winmart+)가 3,500개(하노이1,000, 호치민600, 기타1,900)로 월등히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편의점의 주요 고객층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지 MZ세대이며, 한국산 라면, 과일소주, 음료 등의 판매량이 많음
- 특히, 써클케이(Cirkle-K) 등 편의점은 음식 구매 후 매장 내에서 섭취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MZ세대 소비자들의 모임 장소로도 활용됨
③ 하이퍼마켓(백화점)
- 하이퍼마켓은 판매장 면적이 2,500㎡ 이상의 규모로 슈퍼마켓·백화점 등이 결합된 형태의 대형 소매점을 뜻하며, 베트남 내 대표 하이퍼마켓으로는 빈콤(Vincom) 84개점, 이온몰(Aeon Mall) 9개점, 롯데몰 17개점 등이 있음
- 특히, 롯데그룹의 연면적 약 10.7만평 규모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23년 오픈되어 현재 베트남 내 최대 규모의 복합쇼핑몰로 자리 잡고 있음
- 현지에서 하이퍼마켓은 쇼핑센터임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모임 장소로도 활용되며 가족 단위 방문객의 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음
④ 드럭스토어
- 약국에 잡화점이 결합된 소매점으로 건강·미용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점. 현재 베트남 내 3,242개 매장이 베트남 전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전년 대비 매장 수가 17%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대표적인 드럭스토어로는 베트남 1위 정보통신(ICT)기업인 FPT 소유의 롱처우(Long Chau)가 1,614개 매장으로 드럭스토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파마시티(Pharmacity) 899개, 안캉(An Khang) 526개 등 순임
- ‘23년 국내 제약사 동화약품이 베트남 약국 체인 쭝선 파마(Trung Son Pharma)의 지분 51%를 인수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 이외에도 코로나19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대폭 확대되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과 드럭스토어 시장이 동반성장하고 있음
⑤ 영유아 제품 전문판매점
- 베트남은 1.95명의 높은 출산율로 10세 미만 소아수는 1,500여 만 명(전체인구의 약 15%)으로 추산되며, 가계소득 증대에 따른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식품을 포함한 영유아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점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대표적인 소매점으로는 꼰꿍(Con Cung)이 있으며 베트남 전역 694개 매장을 보유하면서 베트남 영유아 제품 전문판매점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영유아용 유모차, 의류 등 외에도 이유식, 분유, 간식 등 식품이 있으며, 한국산 영유아 식품으로는 분유, 스낵류(유기농 쌀과자 등) 등을 판매 중임
○ 시사점
- 베트남 경제 발전에 따른 가계소득 증대 및 중산층 증가 영향으로 유통채널의 확장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으며,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신유통채널 공략이 필요함
- ‘드럭스토어 연계 인삼류 등 건강기능식품 홍보’ 등 유통채널별 특성을 고려한 소비자 관심 품목 집중 마케팅 등이 효과 높으며, 슈퍼마켓 등 유통매장이 활발하게 2선도시로 확장되면서 다양한 한국 농식품의 신규 판로 확보 및 수출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
◯ 출 처
- Vietnam Retail Store(Mordern Trade) trend 2024. Q&ME.
- Chuỗi nhà thuốc lớn nhất miền Tây sắp về tay NĐT Hàn Quốc: Doanh thu/cửa hàng ngang ngửa Long Châu, tham vọng mở 460 điểm bán tiến về phố lớn. cafef. 2023.8.10
◯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84 24-6282-2987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 (skchoi@at.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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