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태국] 태국의 노인 건강식품 시장 현황

곡산 2024. 7. 30. 21:19

[태국] 태국의 노인 건강식품 시장 현황

[사진 : bangkokbiznews]

 

▢ 주요 내용

 

 ㅇ Euromonitor가 발표한 2024년 "태국 사람들의 식습관 트렌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태국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이를 위해 더 많은 운동을 하고, 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질병 예방에 신경을 쓰고 있다. 

 

 ㅇ 특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접근이 쉬운 건강한 음식과 식단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태국인 4명 중 1명은 식단을 조절하고 있으며, 65%는 건강한 성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41%는 제품의 영양 표시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응답했다.

 

 ㅇ 건강한 음식과 식단에 대한 관심과 트렌드는 전체 태국인에게 확산되고 있으며, 점차 노인 연령층에도 퍼져가고 있다. 태국이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 인구가 연평균 5.3%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2027년에는 노인 인구가 1,600만 명으로 태국 전체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이에 따라 식음료 산업에서 노인층의 비중이 점차 더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카시콘 연구센터에 따르면, 식품 및 음료 사업과 헬스케어 관련 지출이 노인 전체 지출의 37% 이상을 차지하며, 이는 다른 연령층보다 약 3% 높은 수치로 태국 노인 연령층이 건강 관련 식품과 서비스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히며, 2024년 노인 건강식품 및 음료 시장 가치가 지난해보다 약 6% 증가한 최소 340억 바트(한화 약1조 3,022억 원)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ㅇ 노인의 건강을 위한 음식과 음료 시장은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뉜다. 일반 노인 건강기능식품은 영양 보충제와 유기농 식품 등 먹기 쉽고 소화가 잘되며 풍부한 영양을 갖춘 제품군으로 전체 시장의 92%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ㅇ 반면 의존도가 높은 노인을 위한 의료식품은 시장 점유율이 8%로 적지만, 이 그룹의 인구는 2021년 41만 명에서 2037년 83만 명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만성 질환이나 중증 질환으로 스스로 일상 활동이 어려워 맞춤형 식품과 특수한 식이요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노인 건강식품 생산 기업은 의료 기관과 협력하여 의존도가 높은 노인을 위한 맞춤형 식품을 공동 개발·생산하거나 판매 채널을 발굴할 수 있다.

 

 ㅇ 2024년 7월 8일, 치앙마이 지방 산업청은 CMU 사이언스 파크와 협력하여 "노인 식품 혁신 제품 박람회 2024(The Elderly Food Innovation Production Fair 2024)"를 개최했다. 치앙마이는 전국에서 세 번째로 노인인구가 많은 도시인 만큼 혁신적인 노인 건강식품 개발을 통해 미래의 노령화 사회를 지원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해 노인 건강식품의 기술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해당 행사에서 노인 건강식품 시장을 겨냥해 시장 출시를 앞둔 바나나 가루로 만든 빵, 흑미맛을 섞은 시리얼 음료, 대추 섬유질 젤리 등 다양한 노인 건강식품을 선보였다.

 

[사진 : Prachchat]

 

 

▢ 시사점

 

 ㅇ 태국의 고령 인구 증가가 가속화 되면서 늘어나는 노인 인구에 맞춰 노인 건강식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민관이 협력하여 노인 건강식품에 대한 혁신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며 관심을 기울이는 만큼 앞으로 노인 건강식품의 발전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식음료 산업에서 노인 연령층의 지출 증가에 따라 노인 건강식품 시장의 규모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다른 시장에 비해 기업의 진입이나 제품의 다양성은 부족한 분야로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태국의 노인 연령층에 적합한 영양 성분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제품의 진출 전략을 수립한다면 태국 노인 건강식품 시장에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문의 : 방콕지사 Tanhatai Oucharoen, 김창호(ou.tanhatai@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