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식품,미래식품

대한민국 ‘푸드테크’의 미래…대체식품·메디푸드·서빙 로봇 등 총출동

곡산 2023. 2. 20. 07:13
대한민국 ‘푸드테크’의 미래…대체식품·메디푸드·서빙 로봇 등 총출동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2.17 14:26

‘푸드테크산업 발전 협의회’ 발족 부대 행사 aT센터서 개최
농심태경 ‘베지가든’ 햄버거패티·너겟·치즈 등 9종 눈길
대상웰라이프 환자용 ‘뉴케어’ 균형 영양식 등 5종 출품
두산로보틱스 음료 17종 제조하는 바리스타 로봇 선봬

전 세계적으로 식품과 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가 미래 식품산업 변화의 중심축으로 잡아가고 있다. 식품에 기술을 더한 ‘푸드테크’는 대체단백식품부터 생명공학, AI, 3D프린팅 등 식품산업에 적용돼 새로운 가치나 신시장을 창출하는 첨단기술로, 식품업계 전 방위에 녹아들며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푸드테크는 식품 생산과정에 로봇 등을 투입해 식품의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도 하며, 소비자의 식품 소비 관련 정보를 분석, 맞춤형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14일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된 ‘푸드테크산업 발전 협의회’ 발족식 행사 부대 행사로 열린 전시회에서는 식물성 대체식품, 업사이클링, 메디푸드, 간편식, 바리스타 로봇, 서빙 로봇 등 다양한 푸드테크의 장이 마련됐다.

대상웰라이프는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를 통해 기능성 음료 형태의 질환별 균형영양식 등을 선보였다.(사진=식품음료신문)

대상웰라이프는 환자용 식품 브랜드 ‘뉴케어’ 중에서 기능성의 음료 형태 질환별 균형영양식 등 5종을 전시했다.

대표적으로 ‘아르포텐 솔루션’은 혈관 이완을 통해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L-아르기닌 6000㎎가 함유돼 1병(30㎖)을 병째로 섭취하거나 물에 희석해 마시면 된다. ‘뉴케어 액티브 골든프레임’은 관절 및 연골 건강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NAG(N-아세틸글루코사민), 칼슘, 단백질 등이 함유됐다.

농심태경이 ‘베지가든’을 통해 개발한 대체육 햄버거패티를 현장에서 조리해 관람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사진=식품음료신문)

식물성 대체단백식품 브랜드 ‘베지가든’을 론칭한 농심태경은 햄버거패티, 너겟, 치즈 등 대체식품 9종을 내놓았다. 이 제품은 농심연구소와 농심태경이 식물성 대체육 제조기술을 개발해 간편 식품에 접목한 것이 특징으로, 현재 대체고기, 냉동식품, 소스, 식물성 치즈 등 40여 개 제품을 개발·판매 중에 있다.

농심태경 '베지가든' 햄버거 패티·너겟·치즈 등 9종 눈길
대상웰라이프 환자용 '뉴케어' 균형 영양식 등 5종 출품
두산로보틱스 음료 17종 제조하는 바리스타 로봇 선봬

자율주행&위치 코드 등을 인식한 현대로보틱스의 서빙로봇이 전시장 곳곳을 다니면 직접 서빙을 하는 모습.(사진=식품음료신문)

현대로보틱스는 전시장에서 서빙로봇이 직접 서빙을 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서빙로봇은 자율주행&위치 코드 인식, 매장 크기, 테이블 간격, 담아야 하는 F&B 개수 등에 맞춰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테이블 호출기능 및 멀티 제어 등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다.

이중 반찬 개수가 많은 대형식당에 적합한 서빙로봇 T5는 현대 서비스 로봇 중 가장 넓은 트레이(55cm)를 탑재했으며, 트레이가 4층으로 설치됐다.

두산로보틱스가 개발한 바리스타 로봇은 커피를 만들고 컵 뚜껑을 닫는 것까지 가능하다.(사진=식품음료신문)

이와 함께 두산로보틱스는 총 17종의 음료를 제조할 수 있는 바리스타 로봇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현재 교촌치킨에 치킨로봇 보급한 상태다.

조인앤조인은 식물성 대체식품 브랜드 ‘널담(Nuldam)’의 비건 및 뉴트리션 연구소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100% 식물성원료 기반의 비건 버터와 크림치즈 등 비건 원재료와 대체유인 ‘널담 비건유 오리지널’과 제로칼로리 티 탄산음료 ‘널담 제로스파클링’ 등 비건 식품을 선보였다.

조인앤조인은 식물성 대체식품 브랜드 ‘널담(Nuldam)’을 통해 100% 식물성원료 기반의 비건 버터와 크림치즈 등을 사용한 베이글을 맛볼 수 있도록 했다.(제공=조인앤조인)
맞춤형 메디푸드를 전면에 내세운 잇마플은 당뇨 질환자용 두부면, 염분 조절용 브리또, 당뇨 질환자용 덮밥 소스 3종의 시식행사를 진행했다.(사진=식품음료신문)
리하베스트는 맥아 부산물을 가공해 만든 단백질바, 그래놀라 등 12종을 전시했다.(사진=식품음료신문)

잇마플은 신장 질환자를 위해 염분·단백질·칼륨·인 등을 조절한 맞춤형 메디푸드를 전면에 내세웠다. 전시제품은 염분, 당분 조절 식단 등 밀키트 3종이며 당뇨 질환자용 두부면, 염분 조절용 브리또, 당뇨 질환자용 덮밥 소스 3종 등의 시식행사를 진행했다.

리하베스트는 OB맥주, CJ제일제당, 한국미스터피자 등과 협업해 맥주나 식혜 제조 후 폐기되던 맥아 부산물을 가공해 에너지바, 베이커리 등 제조에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