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일본의 히트 상품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김혜원
- 2021-12-06
스마트폰 앱을 통한 '즉흥 소비' 급증
한국 아이돌 관련 상품 인기 급상승
2020년에 '집콕 소비'가 트렌드였다면, 2021년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계획에 없던 '즉흥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코로나19로 인해 SNS 이용시간이 늘어나면서 틱톡(TikTok) 등 동영상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큰 변화를 일으킨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상품의 가격, 장단점, 리뷰 등 각종 요소를 충분히 고민한 후에 신중히 구매 결정을 내리던 기존 소비자의 성향이 최근 스마트폰 앱에서 '우연히 보게 된 상품이 마음에 들어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대책으로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편리성을 추구한 신소재 의류나 디자인에 변화를 주지 않고도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Nikkei Trendy가 발표한 2021년 히트 상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동영상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TikTok
TikTok은 노래하거나 춤추는 영상을 촬영하고 업로드하는 앱으로 알려져 있지만 2021년에는 의류, 과자, 서적 등 다양한 상품이 소개되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TikTok의 경우 이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동영상을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추천 기능이 있어 손쉽게 특정 제품을 접할 수 있다. 해시태그* '구입품 소개'로 업로드된 동영상은 반 년만에 무려 14억이 넘는 재생 횟수를 기록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TikTok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TikTok은 동영상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최강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급성장했다.
주*: SNS에서 관련된 내용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는 태그(#)
#구입품소개 화면
자료: TikTok 앱
2. 3대 통신사의 저가 요금제
일본의 3대 통신사 NTT docomo, KDDI, Softbank는 2021년 3월에 각각 저렴한 요금제를 도입해 반년 만에 3사 합계 약 300만 건의 신규 계약을 기록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저가 통신사가 많이 등장하면서 기본 요금제가 비싼 3대 통신사에서 저가 통신사로 변경하는 고객이 많았다. NTT docomo는 ahamo, KDDI는 povo, Softbank는 LINEMO라는 온라인 신청 전용 저가 요금제를 도입해 젊은층을 타깃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디지털 활용이 취약한 노년층을 위해서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안내하기도 했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기타 저가 통신사들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새로운 요금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ahamo, povo, LINEMO
자료: 각 통신사 홈페이지
3. 이탈리아 전통 디저트 마리토쪼(Maritozzo)
대기업, 편의점, 제과점, 호텔 등이 앞다퉈 마리토쪼(Maritozzo)*를 상품화하면서 2021년 디저트 업계에서는 Maritozzo 붐이 불었다. 일본의 대표 제빵 기업 야마자키 제빵(Yamazki Baking)은 6월에 Maritozzo 시리즈를 출시해 4개월 만에 약 2,900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Maritozzo는 과일 등을 활용해 손쉽게 만들 수 있고 제조 시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 많은 기업들이 단기간에 상품화하는 데 성공했다. 초밥 포장·판매 전문점 코이치안(Koichian)은 Maritozzo 모양의 참치 초밥 '스시토쪼(Sushitozzo)'를 9월에 한정판 제품으로 출시했으나 매출액이 급상승해 당분간 판매를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Maritozzo의 인기에 힘입어 식품 관련 업계들이 '~tozzo'라는 단어가 들어간 신상품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주*: 빵에 크림을 듬뿍 넣은 이탈리아 전통 과자
다양한 종류의 Maritozzo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4. KIRIN BEER 당질 제로 맥주
기린맥주(KIRIN BEER)는 2020년 10월 일본 국내 최초로 당질 제로 맥주*를 출시했다. 판매 5일 만에 2020년 연간 목표의 50% 이상을 달성했으며, 2021년에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최단 기간에 2억 개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당질을 포함하지 않은 발포주 등 기타 주류의 경우 당질 제로 제품이 이미 판매되고 있었으나 당질 제로 맥주는 KIRIN BEER가 최초인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2021년 4월에는 산토리맥주(SUNTORY BEER)에서도 당질 제로 맥주를 출시하는 등 일본 맥주 시장에 당질 제로 열풍이 불고 있다.
주*: 맥주 맛과 기존 원재료를 사용하면서 당질은 100% 제거한 맥주
이치방 시보리 당질 제로
자료: KIRIN BEER
5. 한국 아이돌 방탄소년단(BTS)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의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며 주목받고 있다. BTS가 2021년 6월 일본에서 발표한 앨범 'BTS, THE BEST'가 3개월 동안 약 10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일본에서 외국 가수가 100만 장의 판매 기록을 달성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성공 사례다. BTS의 일본 내 인기에 힘입어 많은 일본 기업들이 BTS의 사진이 들어간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거두고 있다. Planplus는 BTS 스페셜 패키지 캔커피, 롯데는 BTS 패키지 껌을 판매, 일본코라콜라는 홍차 음료 구매자를 대상으로 BTS 캐릭터 'Tiny TAN'의 오리지널 굿즈를 증정하는 캠페인을 실시해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BTS 콜라보레이션 상품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6. 피코마(Piccoma)
Piccoma는 2016년 4월 카카오 재팬이 출시한 스마트 기기용 웹툰·웹소설 앱이다. '세로 스크롤 형식의 컬러 만화'를 제공하면서 신규 이용자가 급증해 월 60억 엔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용자가 과거에 열람한 웹툰을 토대로 이용자의 취향을 반영한 작품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무료 웹툰을 읽을 수 있으며, 특히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Piccoma 메인 화면
자료: Piccoma
7. Visa 터치 결제 서비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접촉 결제 수요가 증가해 2021년에 카드 발행 및 비접촉 결제 가능 매장 수가 대폭 늘어났으며, 6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신용카드 발급 건수가 약 5배로 확대됐다. Visa가 판매를 시작한 (단말기) 터치 결제용 스마트링 'Evering'은 사전 예약 단계에서 매진되는 등 비접촉 결제 서비스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Visa 터치 결제
자료: Visa
8. Country Maam 초콜릿 맛 쿠키
컨트리맘(Country Maam)은 일본의 제과기업 후지야(Fujiya)에서 1984년 출시한 이후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일본의 국민 과자로, 초코칩이 들어간 부드러운 바닐라와 코코아맛 쿠키가 유명하다. Fujiya에서 2020년 9월에 새롭게 출시한 신제품 '초코 마미레(초코로 범벅됐다는 뜻)'는 기존 쿠키에 비해 초콜릿이 2배 이상 함유된 제품으로, 제품 패키지를 장식한 귀여운 캐릭터와 진한 초콜릿 맛으로 젊은층을 사로잡아 연간 1,500만 개를 판매했다. 초코 마미레 시리즈의 판매 호조세로 2021년 Country Maam의 전체 매출액은 총 20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코 마미레
자료: Country Maam
9. 전자상거래(EC) 사이트 큐텐(Qoo10)
큐텐(Qoo10)은 2010년 싱가포르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한국 G마켓 창업자와 이베이(eBay)가 조인트벤처(JV) 형식으로 시작한 회사다. 2018년 4월 이베이재팬(eBay Japan)이 Qoo10을 매수한 이후 Qoo10에서 한국 브랜드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현재 Qoo10 이용자의 약 78%가 여성이며, 그중 67%가 10~30대로 특히 젊은층이 선호하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로 유명하다. 최근 일본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K-pop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제4차 한류붐'이 다시 일고 있어 2021년 이용자 수는 1900만 명으로 늘어났다. 주로 한국 아이돌 관련 상품, 패션·의류, 화장품 등의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결제수단 및 신속한 배송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Qoo10 메인 화면
자료: Qoo10
10. 한국 KF94 마스크
2021년 2월 일본의 TBS TV에서 안전성과 패션 면에서 뛰어난 고기능 입체형 KF94 마스크가 소개된 이후 한류 마스크가 크게 화제가 됐다. 초반에는 젊은 학생들이 Qoo10 등 EC사이트에서 KF94 마스크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일본 기업에서도 KF94 마스크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폭넓은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Samurai works의 Victorian Mask(2020년 12월 출시)는 라쿠텐(Rakuten) 및 아마존재팬(Amazon.jp)에서 인기 랭킹 1위로 선정돼 현재 총 1500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iSDG의 KUCHIRAKU MASK(2021년 5월 출시)는 5개월 만에 4,000만 개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한편, 한국 KF94 마스크와 디자인이 유사한 JN95 마스크를 일본에서 제조·판매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Victorian Mask
자료: Samurai works
KUCHIRAKU MASK
자료: iSDG
히트 상품에서 드러난 한국 상품의 인기
스마트폰 앱에서 연속적으로 표시되는 추천 화면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된 상품을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즉흥 소비'라는 새로운 소비 형태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소비자가 상품 선택 시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즉각적인 소비를 유도하는 앱을 통해 히트 상품이 생성되기도 한다.
한편, 일본에서는 최근 BTS로 대표되는 K-pop 및 한국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며 한류붐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 아이돌과 협업한 상품 및 어레인지 상품*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한국에 여행을 가지 못하는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한국 여행 놀이(渡韓ごっこ)'가 유행하고 있으며 Qoo10은 집에서 한국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한국 여행 놀이' 추천 상품, 한국 화장품, K-Food, K-pop 페이지를 개설해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주*: 기존 상품에 변화를 주고 재구성한 상품
소비 트렌드 전문가에 따르면 과거에 인기를 끌었던 영화나 게임, 식기, 식품 등의 상품을 최신 기술을 이용해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리메이크한 복고풍의 '신·20세기 문화' 상품들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일본의 최신 히트 상품을 참고로 고객들의 다양한 소비 경향을 파악해 창의적인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일본 진출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
자료: 일본 경제산업성, Nikkei Trendy, 관련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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