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린푸드, 업계 첫 출시

소갈비찜 등 백화점·온라인 판매
과거 병원 등에만 대량공급
"고령화에 개인소비 시장 커져"
다른 식품사도 진출 서둘러

앞으로 개인 소비자들도 ‘실버푸드’ ‘고령친화식품’ 등으로 불리는 연화식(軟化食) 제품을 백화점과 편의점 및 온라인몰 등에서 직접 살 수 있게 된다. 지금의 연화식은 식품회사들이 병원 등에 대량 공급(B2B)하는 형태로 판매하고 있지만 현대그린푸드가 국내 처음으로 소비자가 직접 살 수 있는 제품을 내놓았다.

◆국내 첫 가정간편식 형태의 연화식 등장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의 현대그린푸드는 24일부터 ‘그리팅 소프트(Greating Soft)’라는 브랜드를 통해 총 12종의 연화식 제품(사진)을 현대백화점을 통해 판매한다고 22일 발표했다. 국내에서 가정간편식(HMR) 형태의 연화식 제품이 나오는 건 처음이다. 판매 예정인 연화식은 ‘더 부드러운 소갈비찜’ 등 육류 3종, ‘뼈까지 먹는 동태조림’ 등 생선류 3종, ‘씹기 편한 호두’ 등 견과 및 콩류 6종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포화증기 방식의 조리를 통해 음식의 경도(硬度·물체의 단단한 정도)를 일반 제품보다 최대 10분의 1로 낮춰 씹는 힘이 없어도 음식 본연의 맛을 느끼며 섭취할 수 있다”며 “견과류 제품은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두부와 같은 식감을 낸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나온 갈비찜의 식품 경도는 4.7, 동태조림은 6.0 정도로 두부(4.5)와 비슷하고, 호두는 15.0으로 바나나(31.0)보다 낮다.

가격은 특별한 제조 공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일반 HMR보다 2~3배 비싸다. 소갈비찜(700g)이 3만8000원, 가자미조림(500g)이 1만3500원 수준이다.

현대그린푸드는 이 제품을 우선 현대백화점을 통해 판매하고 경기 성남에 있는 연화식 전문 공장 증설이 끝나는 내년 초엔 제품군을 100여 개로 늘려 편의점 및 온라인몰 등에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