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가공식품 트렌드 ‘건강·편리에 디자인’

곡산 2018. 4. 11. 08:02
일본 가공식품 트렌드 ‘건강·편리에 디자인’
다이어트, 여성 포함 전연령대 관심…10위 품목에 3개 차지
닛케이POS정보 톱10 선정
2018년 03월 12일 (월) 17:52:17식품음료신문 fnbnews@thinkfood.co.kr

빅데이터 추세와 더불어 소비자 트렌드를 잘 나타내는 주요 자료로 꼽히는 POS(Point of Sale, 판매시점 정보관리) 데이터 결과, 최근 일본 가공식품 트렌드는 건강과 편리성, 디자인으로 축약됐다. 특히 건강의 경우, 다이어트가 젊은 여성에 한정되는 한국과 달리 일본은 전 연령대에 걸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에는 저칼로리 및 저당질 식품도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편리성과 디자인도 가공식품의 주요한 선택기준으로 나타났다. 

■ 닛케이 POS 정보 선정 일본 TOP10 가공식품

닛케이 POS 정보사는 매년 일본 내 슈퍼마켓과 편의점, 약국 등 약 1500개 점포에서 판매실적 데이터를 수집해 카테고리별 매출 증가율을 기준으로 인기 물품을 선정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2017년 전체 최고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제품은 모리나가제과의 ‘아마자케’로 지난해와 비교해 60.3% 증가를 기록했다. 또 일본햄 ‘로스트 샐러드용 치킨’은 56.3%의 매출 증가율로 2위를 기록했으며, 카고메의 ‘토마토 쥬스 식염무첨가’ 제품이 54.1%로 그 뒤를 이었다.  

[2017년 인기 TOP 10 가공식품(매출 증가율 기준)]

순위

카테고리

매출 증가율(%)

매출 1위 상품

1

감주류

60.3

모리나가제과 아마자케 190g

2

치킨류

56.3

일본햄 로스트 샐러드용 치킨 (플레인) 165g

3

주스류

54.1

카고메 토마토 쥬스 식염무첨가 720ml

4

우유류

50.0

메이지 오이시이 우유 900ml

5

견과류

49.9

덴로쿠 버터피 135g

6

통조림류

47.5

쿄쿠요 삶은 고등어 190g

7

누룩류

42.0

이세소 미야코누룩 사각형 200g

8

보리류

38.8

하쿠바쿠 찹쌀 보리밥 600g(50gX12)

9

냉동만두류

31.5

아지노모노 더 슈마이 9개입(289g)

10

농축커피류

30.1

산토리 식품 보스 라떼 베이스 490ml 

자료원: 닛케이 POS 정보

매출 증가 1위 제품은 면역력 높이는 감주
옆에 캡 달아 개봉 편리성 높인 우유 4위
참신한 패키지로 매출 늘어난 냉동만두도

■ POS 데이터로 본 일본 소비자 소비 트렌드

◇건강
최근 일본 가공식품 시장을 휩쓸고 있는 트렌드는 바로 ‘건강’이다. 특히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거나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 위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POS 데이터 매출 증가율 1위를 기록한 감주류의 ‘아마자케’는 면역력 향상과 여름 더위방지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판매가 급상승했다. 또 2위를 차지한 ‘로스트 샐러드용 치킨’과 6위의 ‘고등어 통조림’, 8위의 ‘찹쌀 보리밥’은 일본 내 다이어트 열풍과 맞물려 최근 판매가 급신장한 품목이다. 이처럼 가공식품 10위 중에 다이어트와 관련된 품목이 3개가 포함돼 있을 정도로 일본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다.

◇편리성
제품의 편리성을 향상시킨 제품도 인기를 끌었는데, 용기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개인의 취향에 맞게 첨가물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4위의 메이지 ‘오이시이 우유’는 용기 옆 부분에 캡을 달아 우유 개봉의 편리성을 향상시켜 호평을 받았다. 또 30.1%로 10위를 차지한 농축커피 ‘산토리 보스 라떼 베이스’는 일반적으로 아메리카노만 있는 농축커피의 틀을 깨고 라떼맛 베이스의 농축커피를 개발, 손쉽게 우유의 양을 조절해 원하는 라떼의 맛을 즐길 수 있게 한 제품이다.

◇디자인
식품은 맛있어야 하지만, 눈으로 보는 즐거움도 주어야 하는 시대가 돼 디자인에 신경 쓴 제품들의 판매 증가율이 높은 편이다. 9위의 ‘아지노모토 냉동만두’는 감각적이면서 참신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아 유사 제품이 많은 냉동만두시장에서 판매증가율 TOP 10위에 포함될 수 있었다.

[자료 제공=코트라 오사카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