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식품,미래식품

[FIS] '고령친화식품'이 무엇일까요?

곡산 2017. 11. 17. 07:52

[FIS] '고령친화식품'이 무엇일까요?

2017. 6. 6. 0:30 
http://blog.naver.com/boadream7/221022518286

'고령친화식품'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치아 부실, 소화기능 저하 등을 겪는
노인의 기호에 맞는 맛이나 향, 형태를 지닌 식품이면서
동시에 노인들에게 부족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말합니다.

'고령친화식품 품목 범위' 는요!

건강기능식품
특수용도식품(영유아 및 임신 수유부용 식품,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은 제외)
두부류 및 묵류
전통 발효식품(장류, 김치류, 젓갈류, 절임식품)
인삼/홍삼제품(인삼/홍삼음료, 인삼/홍삼차,
인삼/홍삼 당절임)
출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내 시장 특징>

고령친화식품 시장 규모는
2011년 5,104억원에서 2015년 7,903억원으로
최근 5년간 54.8% 성장했다고 해요.
2015년 기준으로 국내 식품 출하 규모가
52조 63억원임을 감안하면,
국내 식품시장에서 고령식품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5% 수준이라고 합니다.

<소비 시장 특성>

1. 블루슈머로 주목받는 액티브 시니어 증가
5대 이상 소비자들의 온, 오프라인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소비자들은 식품을 선택할 때
건강편리성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고
업계에서도 이들의 소비 특성을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2. 65세 이상의 1인 노인가구도 증가
이들의 소비확대를 고려하여
고령자용 간편식, 배달식품 개발 및품질관리 강화,
공동취사 급식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합니다. 

<고령친화식품의 해외 시장 동향>

고령사회에 앞서 진입한 선진국인
일본, 미국, EU, 호주 등은
고령자 관련 법률과 정부 정책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일본을 제외하고는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명확한 시장이
정의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일본에서의 고령친화식품>

일본에서의 고령친화식품은
'개호식품' 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데요!
개호식품의 개호곁에서 돌봐준다는 뜻으로,
체력적으로 약해진 고령층을 고려한 식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본래 음식 섭취 및 소화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령 인구가 이용하는 식품으로
요양시설 및 병원 등에서 제공하는 급식 및 간식,
조리식품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개호식품인 죽 (출처 : 농심)

전통적인 개호식품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병원, 요양시설 등으로 납품되는 생선, 죽 등이 있습니다.
본래 개호식품은 재료를 믹서에 갈아 씹을 필요가 없거나
걸쭉한 식품으로 삼키기 쉽게 만든 식품을 의미했습니다.
또한 고령자 요양 및 보호 시설에서도 수요자들을 위해
매번 제공하기 어렵지 않아야 하므로
시판품을 간단 조리하거나
배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자택에서 전자레인지나 간단한 조리기구를 이용하여
단시간에 적은 노력으로 식사로서 섭취할 수 있도록
간편식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에 의하면,
개호식품 중 개호가공식품 시장 규모
2013년 1,258억엔에서
2017년 1,480억엔으로 17.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개호식품 시장 전체에서
유동식 725.2억 엔(49%)
저작곤란자식 222억 엔(15%)
연하식 177.6억 엔(12%)

초고령사회에 가까워지면서
점차 유동식의 비중이 연하식이나 저작곤란자식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후 일본의 고령화 사회 확대 및
초고령 사회 진입 등에 따라
개호식품의 종류와 품목이 증가하고
급식서비스, 택배서비스 등의 새로운 사업이
활발해 질 것이라고
예상되어진다고 합니다.
출처 : FIS 식품산업통계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