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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음료시장,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 잡아라

곡산 2016. 5. 22. 19:29
제목미국 음료시장,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 잡아라
게시일2016-05-09국가미국작성자정재민(시카고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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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음료시장,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 잡아라

- 2015년 19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Naturally Healthy 음료시장 -

- 탄산음료, 고캍로리 음료 대신 맛과 건강 챙긴 NH 음료 지속적 성장 전망 -

 

 

 

□ 북미 Naturally Healthy 음료시장 동향

 

 ○ NH(Naturally Healthy) 생수, 야채음료 수요 증가.

  -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로 탄산음료보다 몸에 좋은 Naturally Heathy Water, Juice에 관한 수요가 증가함. 각각 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94억 달러, 7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 일반 음료보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NH(Naturally Healthy) 음료에 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 자연·건강음료 시장은 2% 성장률을 보이며 195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고, 향후에도 연평균 2%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구글

 

 ○ 탄산음료보다 탄산수 선택하는 소비자 증가

  - 톡 쏘는 독특한 맛으로 인기를 얻은 탄산음료는 탄산수의 약진과 함께 판매가 감소함. 탄산수는 물과 탄산을 섞어 기존의 물에 탄산의 독특한 맛을 첨가해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음. 전년대비 10% 이상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미국 음료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름.

  - 기존 탄산음료 제조업체는 '0칼로리' 탄산음료 출시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아스파탐 같은 인공감미료에 대한 건강상의 위험이 확인되면서 수요가 급격하게 감소함.

  - 2014년에 미국 생수 소비량은 100억 갤런을 넘어서며 2017년에는 탄산음료 수요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향후 다양한 맛과 저칼로리 탄산수 출시로 치열한 시장 경쟁이 예상됨.

 

탄산수, 비타민워터, 다사니 Sparkling 제품 판매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 녹차, 100% Superfruit 주스 건강함 무기로 시장점유율 증가 추세

  - 건강하고 질병예방 기능을 가진 카테킨,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 등 녹차에 대한 효능이 녹차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함. 미국 차(茶) 시장에서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4.3% 성장률을 기록함.

  - 맛, 영양, 건강을 챙긴 Superfruit Juice는 블루베리, 자몽, 석류 등 몸에 좋은 Superfruit을 주스로 만들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음. Superfruit 주스는 3가지 카테고리 100%, Juice(주스 24% 이하 함유), Nectars(주스 25~99% 함유)로 나눠져 있음. 화학재료를 첨가하지 않고 과일 등 자연적인 재료만을 사용하는 Superfruit 100% 주스는 가장 좋은 반응을 얻으며 전년대비 8.9% 성장률을 기록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북미 Naturally Healthy 음료시장 경쟁동향

 

 ○ Nestle Waters North America, Coca-Cola Co 시장 선두 유지

  - 2015년 Nestle는 16%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선두 자리를 유지하는 중. 지역별로 특화된 Spring Bottled Water 브랜드를 통해 업체의 점유율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으며, 32억 달러의 판매를 기록함.

  - Coca-Cola는 Dasani 제품으로 NH 음료시장에서 선두그룹을 유지하고 있지만, 탄산수, 100% Superfruit Juice 등의 소비자 선호 추세와 함께 9.9%대로 점유율 감소. Dasani Sparkling Bottled Water를 출시해 자연친화적 제품을 강조하며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 맛과 건강 챙긴 Superfruit 주스, 음료시장의 뜨거운 감자

  - Pom Wonderful LLC는 2015년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지속적 성장을 기록함. 특히 주 제품인 석류주스의 효능 및 웰빙을 강조한 마케팅으로 Pom Wonderful LLC의 성장에 기여하며 향후에도 소비자들의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Vita CoCo Inc는 두 번째로 높은 판매 성장률을 기록하며 3억7300만 달러 판매를 기록함. Vita CoCo 주 제품들은 Coconut water를 기본으로 Superfruit을 첨가해 판매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Campbell Soup Co 자회사 Bolthouse Farms는 친환경,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음. 2015년 아보카도, 베리류 제품을 통해 Superfruit 주스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점유율을 넓혀 가고 있음.

 

Pom Wonderful, Vita Coco, Bolthouse Farms 제품 사진

자료원: Pom Wonderful, Vita Coco, Bolthouse Farms

 

 ○ 건강한 맛 찾는 소비자 증가로 업체들 간 NH(Naturally Healthy) 제품 출시 경쟁 치열

  - 현대인들의 트렌드인 웰빙이 음료에도 영향을 미쳐, 업체마다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긴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 기존 음료보다 비싸다는 단점에도 소비패턴에 맞춘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브랜드 로얄티,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다양한 음료업체에서 탄산수, Superfruit, 녹차 등 몸에 좋은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미국 가처분소득 증가로 건강음료 제품 강세 유지

  - 미국 실업률은 5%를 기록해 경제가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NH 음료, 유기농 제품 등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는 소비자들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음료시장에서도 탄산, 고칼로리 제품보다 건강을 강조한 제품 출시가 증가하면서 향후에도 석류, 자몽 등 건강친화적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또한, 비싼 가격에도 호조를 보이고 있는 Superfruit 제품은 지속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한국 업체 제품의 효과, 재료, 장점 강조해 시장 진입 필요

  - 비싸더라도 건강친화적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 시장 진출 시 제품의 효과 및 친환경적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 필요함. 현지 경쟁업체의 인기 있는 제품에 대한 확인과 함께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맛과 향을 가진 제품 출시로 시장 진입 필요

  - Whole Foods Market, 유기농 제품을 파는 현지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시장 진출 시, 긍정적인 제품 이미지 확립에 용이할 것으로 전망됨. 또한, 마케팅을 통한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제품 홍보가 중요할 것으로 전망됨. 제품 포장에 효과 및 재료 문구를 넣어 제품의 가시성, 건강적 요소를 부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임.

 

 ○ 식료품 소싱 담당자 바이어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음료들이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으며, e-commerce를 통한 소비자의 구매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함.

  -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제품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품질, 맛을 꼽았으며 저렴한 중국산보다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밝힘.

  - 또한, 한국 제품의 시장 진출 시 적극적으로 광고할 필요가 있으며, 단가를 낮춰 생산해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고 대답함. 특히 제품에 적힌 한국어에 반감을 가지는 손님들이 있으므로 제품에 적힌 언어, 영문 표기법에 주의해야 함. 한국식 영어 표기법보다 현지화된 표기법 사용이 중요하다고 함.

 

 

자료원: Euromonitor, Pom Wonderful, Vita Coco, Bolthouse Farms, 구글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