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대만 쌀과자 시장동향(2013.11) | ||||
---|---|---|---|---|---|
게시일 | 2016-02-24 | 국가 | 대만 | 작성자 | 김주선(타이베이무역관)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190590 | ||||
작성일자: 2013.11.19 작성자: 타이베이 무역관 배준한(713358@kotra.or.kr)
1. 시장동향
○ 현지 수입/도매상에 따르면, 대만은 최근 이어진 경기침체로 인해 일반 과자류의 전반적인 소비는 다소 위축되어 있음. - 최근 불거진 사회적 이슈로 인해(화학첨가제 사용 베이커리, 식용유 파동 등을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보도) 식품의 소비가 그 어느 때보다 조심스러운 시기. - 이로 인해, 대만 소비자들이 안전 먹거리에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젊은 어머니들의 경우 화학첨가제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유아용 쌀과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현지에서 유아용 쌀과자의 경우 아이들의 이유식 시기에 적절한 보조식품으로 인식되며, 아이에게 먹이는 제품이기 때문에 재료의 유기농 인증 여부와 원산지 표기 등을 민감하게 따져보고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대만 영, 유아의 인구수는(0~9세 총합) 약 2백만 명으로 대만 총 인구수의 약 9.1%를 차지함. (총인구 2천3백만)
○ 자료원: TVBS 등 대만현지 언론 종합 2013년 11월
□ 대만 과자의 생산/판매액
[표1] 대만 과자(Biscuit) 생산/판매액 단위: 신 타이완 달러 자료원: ITIS智網
○ 위 수치는 대만에서 생산 판매된 과자류(주원료가 밀가루 위주의 과자), 단일 품목의 통계 수치임. - 쌀과자 단일품목에 대한 통계수치는 없음.
□ 대만 쌀과자(Rice Cracker) 국가별 수입액
[표2] 대만 쌀과자 국가별 수입액 단위: 달러 자료원: 대만 국제무역국 무역통계 2013년 11월(중화민국 관무서)
○ 위 [표2]와 같이 2012년 12월까지 CCC Code: 19059050004 품목은 쌀과자(Rice Cracker)단일 품목으로써 일본과 동남아 국가들이 주요 수입국이며 한국은 4위로 확인됨.(순위 2012년 기준)
○ 한국은 2011년 동기대비 2012년 196%증가하며 기타 국가에 비해 대폭 증가하였으나 아직 총 수입량에서의 비중은 약 1% 정도임.
○ 전체 수입량의 75%가 일본 제품으로 그밖에는 동남아국가의 반제품이 차지함. - 일본과 지리적 이점으로 운송시간이 짧아 유통기한의 제한성이 적고 일본 제품의 신뢰도,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수입액도 높음. - 대만의 OEM, ODM 생산으로 인해 기타 동남아 국가의 제품의 경우 원료 혹은 반제품으로 수입되어 대만 내에서 가공, 포장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원재료와 원산지에 민감하여 현재 일본(1위)의 유아 쌀과자가 수입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밖에 미국(7위), 벨기에(8위), 오스트리아(9위) 등 선진국의 제품도 소량으로 수입되고 있음.
2. 대만 시장추세
□ 수입 Point 1: 유통기한
○ 대만의 유아용 과자 전문 수입상들에게 유선문의 결과 ‘유통기한’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선정 - 소비자의 기호를 고려할 시 화학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 역시 유통기한은 최소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고 함.
○ 대만에서 유통되는 유아용 과자의 상당수가 일본산인 이유에는 문화와 맛에서의 선호와 품질에 대한 신뢰도 작용했겠으나 유럽이나 미국보다 지리적으로 가까워 유통기한에 좀 더 유리한 부분도 하나의 이유인 것으로 사료됨.
□ 수입 Point 2: 유기농, 친환경
○ 아이가 먹는 식품이고, 최근 불거진 식품파동으로 대만소비자들의 소비 기준이 유기농, 친환경으로 옮겨가, 일본,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제품의 수요가 다소 늘고 있는 추세
○ 한국 제품도 유기농, 친환경 재료로 생산됨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가격 경쟁력이 동반되어야 할 것임.
○ 자료원: 유아용 과자 수입상 인터뷰(익명요청) 무역관 자체정리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오가닉 면 시장동향(2014.6) (0) | 2016.03.21 |
---|---|
[마켓트렌드]700억 위안 규모 중국 커피 시장 용틀임연간 15~20% 고성장 (0) | 2016.03.07 |
中, 한국 인스턴트 라면에 빠져들다 (0) | 2016.03.01 |
중국 수입쌀 시장동향 및 한국산 유통 전망 (0) | 2016.03.01 |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현황과 키워드 (0) | 2016.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