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및 결산

2014 Top 10 Food & Beverage Trends경기 침체 속 식품 폐기물 감축 글로벌 트렌드 부상

곡산 2014. 1. 8. 11:03

2014 Top 10 Food & Beverage Trends경기 침체 속 식품 폐기물 감축 글로벌 트렌드 부상

식품음료신문  |  fnbnews@thinkfoo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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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1.06  02:3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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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va Market Insights는 2014 top 10 food & beverage trends를 발표했다.

식품산업에서 나타나는 최신 트렌드로서, 이번 발표에서는 전세계적으로 발생되는 많은 양의 식품폐기물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포함되었다. 몇 년간 지속된 경기침체 속에서 소비자들도 그들의 습관을 적응시키는 모습이 나타났다.

최근 몇 년 동안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했던 식품관련 부정적인 뉴스 등으로 잃어버린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식품기업들은 노력하고 있다.

“Waste Not Want Not (낭비가 없으면 부족이 없다)” 과 “You Can Trust Us(우리를 믿어도 좋아)”의 두 키워드들이 2014년 글로벌 식음료 분야의 톱10 트렌드 리스트의 첫 번째와 두 번째로 선정되었다.

  
 

Traceability(생산유통이력)이 제품에서 주요 논의 중의 하나인 반면, 제조사들은 소비자에게 원산지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원산지 강조는 제품에 사용된 원료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컨셉, 고유지역 정통성 등으로도 이용된다. “원산지”를 강조 표시한 제품의 출시는 2013년 상반기와 2012년 하반기를 비교했을 때 45% 증가했는데, 식품분야에서는 치즈와 초콜릿, 커피 등에서 많이 나타났다.

Innova Market Insights의 Top 10 Trends는 전세계적인 신제품 출시활동에서의 개발동향과 트렌드의 분석을 통해 선정되었다. 매년 발표해왔던 이들 트렌드는 지금도 유효하다. 예를 들면, “Sustainability Replaces Organic” (2007)와 “Go Natural” (2008), “Boom for Protein” (2012) 등의 키워드는 현재에도 글로벌 신제품 출시 트렌드로 진행되고 있다.

2014 top 10 food and beverage trends의 주요 키워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Waste Not Want Not

한동안 제조사들의 지속가능성 노력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최근에는 공정손실 또는 버려지는 식품을 가능한 줄이려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식품의 공급사슬의 측면에서, 식품의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손실과 유통과 소비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바 있다. 이러한 식품 손실과 폐기물의 절감과 활용은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 You Can Trust Us

최근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불안과 스캔들로 소비자의 신뢰를 잃게 되었다. 식품기업들은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사용된 원료의 원산지가 마케팅 도구로 활용된다. 제품에서 사용된 원료정보 등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소비자는 보다 좋은 품질의 식품을 접할 수 있다.

  
 

3. Simpler Pleasures

소비자들이 간소한 식품에서 즐거움을 찾고, 기본으로 돌아가 필요성에 대한 재평가도 한다. 홈 쿠킹으로의 변화가 나타나 왔으며,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하는 식품이 되었다.
저가제품과 프리미엄제품은 성장하는 반면, 중간제품 영역은 점차 줄고 있다. 경제적인 패키지와 경제성의 강조표시가 증가하며, 매장에서의 판촉도 증가한다.

  
 

4. Look Out For The Small Guy

소기업의 혁신적인 제품들이 품질과 차별화를 통해 출시되고 있으며, 트렌드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이들 기업들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5. Health is More Holistic

전세계적인 의료예산 위기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서 영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식품 대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영양이 풍부한 식음료 솔루션을 제공함에 있어서, 총체적인 접근방식으로 건강의 모든 영역을 살피고 있다. 한의학 등에 대한 연구 및 임상영양 등이 건강에 대한 대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6 “New” Superfoods

새로운 수퍼푸드. 과일과 야채에 내재하는 영양성분들이 재조명 받고 있다.

  
 

7. Rise of the Hybrid

하이브리드가 뜬다. 식품 카테고리간의 결합을 통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8. The Protein Horizon

단백질의 지평선. 단백질을 강조한 제품이 점차 다양한 식음료 카테고리로 확대되며, 마케팅도 다양해 졌다.

  
 

9. New Stealth Strategies

새로운 스텔스 전략. 건강을 위해 저감화시키는 영양성분들에 대한 강조표현이 변화하고 있다.

  
 

10. Alternative Alternatives

대안의 대안. 알레르기 및 대사질환 등으로 생성된 식음료 카테고리내에서도 점차 제품이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2014 Top 10 Food & Beverage Trends는 Innova Market Insights의 글로벌 식음료 데이터베이스 Innovadatabase를 통해 분석되었다.

2014 Top 10 Trends는 국내외 많은 식음료 및 식품소재기업, 관련업계, 기관의 많은 관심 속에 전세계에 동시 발표되었고, 해외의 글로벌 식품전시회 및 국내 전시회와 세미나 등을 통해서도 소개될 예정이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