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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美, 세상을 바꾼 10대 기술 제품들

곡산 2011. 9. 4. 20:16

제목 美, 세상을 바꾼 10대 기술 제품들
작성일 2011-08-27        작성자 황선창 ( khwang@kotra.or.kr )
국가 미국 비즈니스센터 시카고무역관

 

美, 세상을 바꾼 10대 기술 제품들

- 최고의 제품은 소비자 요구에 부응한 끊임없는 개선으로 태어난다 -

 

 

 

□ 세상을 바꾼 10대 제품

 

 ○ Vinyl records(1948)

  - 이 제품은 음악 대중화에 기여한 일등 공신임. 비닐 레코드는 CD와 MP3플레이어의 출현으로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지고 전문 수집가들에 의해 소장되고 유통됨. 그러나 CD가 시장에 출시되기 전까지 음악의 대중화를 이끈 최대의 공헌자라 할 수 있음.

  - 물론 비닐 레코드판은 디지털 음악에 비해 음질이 크게 떨어지는 수준이었으나 값싼 가격에 손쉽게 구매할 수 있고 편리하게 재생할 수 있는 음악 대중화의 매개체 역할을 했음.

 

자료원: flickr

 

 ○ Segway PT(2001)

  - 이 제품은 충전 배터리로 움직이는 혁명적인 개인 운송수단이었음.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미래의 운송수단으로 전체 도시가 세그웨이를 위해 새롭게 디자인될 것으로 전망했음.

  - 그러나 충전 후 운행시간 제한과 느린 속도로 공항 경찰, 여행 가이드들이 제한적인 목적으로 사용됨.

  - 개인 교통수단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됐으나 아직까지 대중화되지 못함.

 

자료원: Segway

 

 ○ Apple Lisa 1(1983)

  - Lisa는 그래픽 사용자를 위한 가장 최초의 컴퓨터 중 하나로 아주 획기적인 제품이었으나 가격이 아주 고가인 약 1만 달러에 판매됐음. 그러나 이 제품은 가격이 고가일 뿐만 아니라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부족해 1989년에 단종됐음.

 

자료원 : flick

 

 ○ Amazon Kindle(2007)

  - 처음 출시된 작은 박스 모양과 불편한 키패드 그리고 투박한 색상의 킨들은 전자계산기 모양을 가지고 있었으나 반시되지 않은 화면과 직접 온라인에서 책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기능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전자책 리더기 시장을 개척했음.

 

자료원: flickr/Phillie Casablanca

 

 ○ CP/M(1973)

  - 현재 사용되는 컴퓨터 오퍼레이팅 시스템인 원도우가 개발되기 전에 DOS가 개발 사용됐고, 그 이전에는 Digital research Inc.의 CP/M(Control Program for Microcomputers)가 개발됐음.

  - 이 회사의 사장인 Gary Kildall이 IBM사와 라이선스 팔았다면 빌 게이츠의 CP/M와 비슷한 DOS가 세상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을 것이며 PC 산업이 또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을 것임.

  - 그리고 아직도 몇몇 마니아들은 빠르고 프로그램이 정지되는 것이 거의 없어 CP/M을 사용하고 있으나 일반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으로 크게 보급되지 못한 것임.

 

자료원: flickr

 

 ○ 8-bit video games(1981)

  - 8비트 비디오 게임은 비디오 게임 시장을 개척했으며 그때 슈퍼마리오, 덩키 콩 등의 최고 인기 게임이 탄생했음.

  - 지난 1980년대에 비디오 게임들이 처음 출시됐을 때 소비자들은 비디오 게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인기가 없었으나 비디오 게임을 접해본 사람들은 거의 중독적으로 게임에 빠져들고 빠르게 확산됐고 지금 비디오 게임 산업의 근간이 됐음.

  - 3D 게임 등 첨단 비디오 게임이 등장했음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예전의 오래된 클라식 게임을 즐기며 비디오 게임 특유의 전자음에 뇌리에 남아 있음.

 

자료원: flickr

 

 ○ 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1991)

  - 일본의 닌텐도 게임 시스템은 약 1000만 대가 판매됐으며, 8비트 게임에서 16비트 게임으로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콘솔형 게임시장을 새롭게 창출한 히트상품으로 콘솔게임 시장의 시작을 알렸음.

  - 처음 출시됐을 때 닌텐도 콘솔 게임기는 CPU 속도가 매우 느리고 게임기 음질도 좋지 않았음.

 

자료원: flickr

 

 ○ Windows 95(1995)

  - 원도우 95는 이전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퍼레이팅 시스템(OS)을 크게 개선한 제품으로 원도우가 최고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으로 자리 잡는 데 크게 일조했음.

  - 원도우 95는 메모리 관리 기능, 마우스 사용과 그랙픽 인터페이스를 개선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으나 아지도 도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 지원되지 않고 보안과 안전에 문제가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어가 기본적으로 설치돼 있었음.

 

자료원: 마이크로소프트

 

 ○ Facebook(2004)

  - 지난 2004년 페이스북이 처음 오픈한 이래 지금까지 약 7억5000만 명의 회원 수를 기록하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임. 온라인 상에서 자기 프로필을 관리하고 친구와 메시지를 보내거나 동영상 사진을 공유하고, 그리고 그룹에 가입해 의견을 교환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필수 인기 공간으로 자리잡았음.

  - 또한 페이스북에서 게임도 즐길 수 있어 하나의 오락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속적으로 기능이 추가되고 있어 우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커뮤니케이션 도구 역활을 수행함.

  - 페이스북이 처음 개설됐을때 대학 내에서 사용하면서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는 비밀공간으로 활용됐음.

 

자료원: Facebook

 

 ○ Apple iPhone(2007)

  - iPhone로 인해 많은 스마트폰 시장이 활성화됐으며, 소셜네트워크가 시장이 새롭게 급부상하는 등 IT 산업과 통신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음.

  - iPhone이 처음 출시됐을때 터치스크린 기능, 세련된 인터페이스, 그리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단번에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나 기능적인 면에서 지금 생각해보면 쓰레기와 같은 제품이었음.

  - 처음 출시된 iPhone은 2G로 복사와 붙어넣기 기능도 없었으며, GPS 기능, 푸시 이메일 기능 지원되 안되고, 그리고 앱스토어도 없었음.

  - 그리고 2년 동안 계약에 600달러에 아주 고가에 판매된 세계에서 최악의 무선 전화기 회사였음. 그러나 iPhone 마니아들의 높은 호응과 지속적인 제품 개선, 앱스토어 활성화, 그리고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확대 등으로 인해 iPhone 인기는 급상승했음.

 

자료원: Apple.

 

□ 시사점

 

 ○ 세상을 바꾼 신제품들 시작은 초라

  - 추후에 시장에서 호평을 받은 제품도 시장에 출시했을때 처음부터 성공한 제품도 있지만, 어떤 제품은 시장에서 반응이 냉담했으나 제품 개선을 통해 최고의 제품으로 자리잡았음.

  - 대다수의 성공한 신기술 제품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한 제품들로 구성됨. 그러나 아무리 혁신적이고 신기술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마케팅을 통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이지 못하면 시장에서 살아 남지 못했을 것임.

 

 ○ 혁신적인 신기술 제품이 새로운 산업을 창출

  -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함. 어는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획기적이었음에도 신제품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아 출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지가 하면 어느 제품은 사람들의 생활을 완전히 바꾸어 놓거나 신산업을 창출한 경우가 있음.

  - 예를 들면 iPhone은 스마트폰 시장을 크게 확대했으며,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 산업을 크게 부흥시켜 온라인사업의 영역을 확대했음.

 

 

자료원 : Computerworld, 시카고 트리뷴, WSJ, 각 해당 업체 홈페이지, Yahoo, 코트라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