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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뻥튀기 Popchips, 미국에서 대 인기 | |||
작성일 | ![]() |
2010-05-26 | 작성자 | ![]() |
송용진 ( moses@kotra.or.kr ) |
국가 | ![]() |
미국 | 비즈니스센터 | ![]() |
로스앤젤레스KBC |
감자뻥튀기 Popchips, 미국에서 대 인기 - 웰빙 트렌드에 맞는 건강과 독특한 맛을 동시에 생각한 제품 출시 - - 건강유해 우려 속에 과자소비 감소상황에서 웰빙과자로 자리매겨 -
□ 웰빙(Well-being), 건강에 좋은 식품 열풍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2009년 통계연보’에 따르면 미국 여성의 비만율은 35.5%, 남성은 33.3%로 30개 회원국 중 미국이 가장 높음. - 또한, 연보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15세 이상 미국 인구의 과체중 및 비만율이 34.3%로 가장 높아 아동 비만율 또한 심각한 수준을 보임. - 최근 몇 년간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좋은 식습관을 통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웰빙(Well-being)’이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저칼로리 음식과 영양소가 풍부한 유기농 식품 등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 그 예로 유기농통상협회(OTA, Organic Trade Association)의 ‘2010년 유기농산업 조사’에 의하면 지난해 미국의 유기농 제품 매출은 전년도에 비해 5.3% 증가한 266억 달러임. - 또 다른 예로 금융정보 제공 업체인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에 따르면 미국의 유기농 및 천연식품 전문매장인 홀 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의 2010년 1분기 수익은 4970만 달러로 작년 동기 2780만 달러보다 큰 폭으로 상승함. - 또한, 미국 정부는 ‘National School Lunch Program’을 통해 학교 내에서 학생들에게 무료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제공하고 2030년까지 아동 비만을 5%를 목표로 삼은 아동 비만 대책 보고서를 발표하는 등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국민들의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함.
○ 미국은 지금 Popchips 열풍 - 마케팅 리서치 회사인 Mintel이 발표한 2010년 스낵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침체와 건강에 대한 우려로 인해 과자류 소비자의 약 25%가 과자 소비를 줄임. - 한편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존 과자류보다 저칼로리의 저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과자류를 선호함. - 이러한 트렌드를 포착한 Popchips의 CEO Keith Belling은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감자칩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한 끝에 2007년 자사 감자칩인 ‘Popchips’를 판매하기 시작함. - 인기 드라마 ‘Sex and the city’ 출연으로 유명한 연예인 Sarah Jessica Parker가 Popchips를 즐겨 먹는 모습 및 Food Network 채널의 스타급 요리사인 Rachel Ray가 Popchips를 자신의 요리 프로의 재료로 애용하는 모습 등이 방영돼 유명세를 탐. - Keith Belling에 따르면 건강을 생각한 특유의 생산방식과 다양한 맛을 가진 Popchips의 수익은 2009년 1900만 달러로 2008년에 비해 수익이 3배 정도 상승함. - 또한, 시카고와 마이애미 등으로 판매망을 확장하여 2010년에는 4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함.
스타급 요리사인 Rachel Ray가 자신의 프로에서 Popchips를 소개하는 모습 자료원 : Food Network Channel, Raychel Ray Show
□ 웰빙을 추구하는 Popchips
○ 건강에도 좋고 맛도 훌륭한 과자 - Keith Belling에 의하면 건강에 좋은 음식은 맛이 없다는 보편적인 생각을 불식시키기 위해 ‘튀기거나 굽는 기존의 감자 칩과는 달리 낮은 온도에서 압력을 가하는 뻥튀기 방식’을 통해 저칼로리면서 맛있는 칩을 생산함. - 또한, 화학적인 원료가 아닌 감자 등 천연음식재료를 뻥튀기 방식을 통해 가공함으로써 재료 그대로의 맛은 살리고 칼로리는 줄임. - 제품 뒤에 부착된 영양정보를 보면 모든 Popchips 제품은 한 봉지인 1oz(약 28.35g)당 총칼로리가 120kcal, 총 지방은 4g을 함유해 경쟁사인 Lays의 대표 감자칩인 ‘Classic Potato Chips’가 함유하고 있는 150kcal, 10g의 지방보다 낮은 수치를 보임.
Popchips과 경쟁사 감자칩의 영양정보 비교
자료원 : 2008년 2월, Foodnavigator.com
- 또한, 트랜스지방, 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방부제 등 다량 섭취 시 건강에 유해한 성분은 포함시키지 않음. - 이로 인해 2008년 6월 Popchips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3만 개의 감자칩을 대상으로 실시한 블라인드(Blind) 투표에서 건강 관련 잡지 기자들의 가장 많은 득표를 받아 ‘American's Healthiest Food Awards(미국의 가장 건강한 음식상)’을 수상함. - Popchips는 Original Potato, Barbecue Potato, Sour cream &onion Potato, Cheddar Potato, Sea salt &vinegar Potato, Salt &pepper Potato, Parmesan Garlic Potato의 일곱 가지의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함.
다양한 Popchips 종류 자료원 : Popchips 홈페이지
□ Popchips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
○ 포장 디자인도 색다르게 - 코카콜라 클래식 알루미늄 병 디자인으로 유명한 디자이너 Turner Duckworth가 Popchips의 과자봉지를 디자인함. - 심플하며 깔끔한 분위기의 Popchips의 과자봉지는 딱딱해 보일 수 있는 글씨를 'i'와 ‘o'의 동그라미 부분을 특별히 동글동글하게 디자인하여 소비자들의 호감을 줌.
○ 독특한 광고문구로 어필 - Popchips는 2007년에 판매를 시작한 신생 과자로 다른 유명 과자들에 비해 부족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침. - 유명한 감자 칩인 프링글스(Pringles)하면 '한번 열면 멈출 수 없어(Once you pop you just can't stop)'라는 광고문구가 떠오르는 것처럼 Popchips도 제품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뻥튀기를 생각하세요! 절대 튀기지도 굽지도 않았습니다.(Think popped! Never fried. Never baked)"라는 문구를 만들고 이를 홍보하는데 약 1300만 달러를 투자함. - 또한, 미국에서 샌드위치를 먹을 때 감자칩을 곁들여 먹는 문화를 반영해 샌드위치와 감자는 단짝 친구라는 광고문구를 제작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끔. - 즉 MTV의 인기 리얼리티 쇼인 '패리스 힐튼의 BFF(Best Friend Forever)'의 제목을 패러디해서 만든 '샌드위치, 영원한 단짝 친구를 만나다(Sandwich. Meet your new B.F.F.)' 광고문구로 샌드위치를 즐겨 먹는 소비자들이 Popchips를 같이 구매하도록 어필함. - 한편 2009년 여름, 'Popchips Mobile Tour'라는 이름으로 소형 전기트럭이 로스앤젤레스, 뉴욕, 샌프란시스코 등지의 300곳 이상의 장소에서 총 50만개의 샘플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인지도를 높임.
'Popchips Mobile Tour'의 전기트럭 자료원 : Popchips 홈페이지
○ 소비자와 소통을 통해 친근감 높여 - Popchips은 자사 홈페이지(http://www.popchips.com)에는 제품에 대해서 소비자가 직접 제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보낼 수 있는 ‘Fan Mail’을 설치하는 등 인터넷상으로 소비자들과 활발히 소통함. - Popchips CEO Keith Belling은 ‘Fan Mail’로 온 소비자들의 메일 중 하루에 한 개 정도는 자신이 직접 회신을 한다고 함. 이를 통해 CEO가 직접 소비자들과 대화하며 소비자들의 피드백에 대한 감사 표시로 Popchips 한 박스를 제공하거나 리테일 가게에 무료로 다량의 Popchips를 보내기도 함. - 또한 ,Facebook, Twitter, Youtube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을 통해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함.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KBC가 Facebook을 통해 직접 CEO와 접촉해 본 결과 딱딱한 비즈니스 답변 대신 자세한 설명을 통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도를 높임.
Facebook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Keith Belling 자료원 : Popchips, Facebook
□ 시사점
○ Popchips의 경쟁력 분석 -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맞추어 튀기거나 굽는 방식이 아닌 미국에서는 생소한 ‘뻥튀기’라는 독창적인 방식을 통해 저칼로리의 천연재료를 사용한 맛있는 과자를 생산함. - 또한, 깔끔하고 세련된 포장과 다양한 종류의 맛으로 젊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독특한 광고문구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 인터넷에서 소비자와 활발하게 소통하고 소비자의 피드백에 대한 답례로 자사 제품을 제공하는 마케팅으로 제품과 기업에 대한 친근감을 높여 현지에서 인지도가 상승 중임.
○ 트렌드 속 차별화 추구해야 - 과자 하나를 구입하더라도 건강을 고려하는 현지 소비자의 트렌드에 따라 맛뿐만 아니라 건강도 생각한 제품군에 대한 개발이 필요함. - 또한, 경쟁사 제품들과 차별화된 마케팅 방식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함.
자료원 : Popchips 관계자 인터뷰, Popchips.com, Food Network channel, Raychel Ray Show, Business Wire, Foodnavigator.com, USA Today, NY Times 등 현지 언론, 코트라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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