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전반

레토르트식품에 대하여

곡산 2006. 11. 19. 10:14
 

1. 레토르트 식품이란?


미국에서는 ꡐ레토르트파우치ꡑ 또는 ꡐ플렉시블 캔ꡑ이라 하고, 유럽에서는 ꡐ플렉시캔ꡑ 또는 ꡐ플렉스팩ꡑ이라고 한다.

레토르트 식품은 조리시간이 짧고 간편하며 안전하다는 등 현대 식품이 추구하는 모든 것을 갖춘 팔방미인이다. 특히 사용의 간편성이나 안전성 면에서 레토르트 식품은 과히 21세기형 식품이라 할 수 있다.

흔히 레토르트라 하면 파우치 스타일의 카레나 짜장 만을 떠올리기 쉬운 데 사실 레토르트 식품의 종류는 훨씬 다양하다. 레토르트 파우치나 성형용기와 같이 특별히 만든 용기에 식품을 충전한 후, 레토르트(retort, 고압살균솥)에서 가압․가열․살균을 하는 것은 모두 레토르트 식품에 속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단층 플라스틱필름이나 금속박 또는 이를 여러 층으로 접착해, 파우치와 기타 모양으로 성형한 용기에 제조, 가공 또는 조리한 카레류, 하이스류, 짜장류, 죽, 국, 탕, 찌개, 전골, 스프, 육․어육조리가공품 등이 레토르트 식품군이다. 종래의 통․병조림의 발전된 형태인 레토르트 식품은 직접 또는 간단한 조리방법으로 식용이 가능하며 보존성이 높고 휴대와 운반이 용이한 인스턴트 식품이다. 주고객은 초등학생, 중고생, 미취학아동, 20대 이상, 주부 순이며, 자주 먹는 순위는 카레류(56%), 짜장류(33%), 덮밥류(3%), 하이라이스류(2%), 죽류(2%)로 카레 및 짜장류 선호도가 월등히 높다.




2. 레토르트 파우치의 특징


레토르트 파우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레토르트 파우치는 병이나 금속관에 비해 얇고 평평한 형상을 가지고 있어 살균 시에 내용물 중심까지의 열의 침투시간이 빨라진다. 따라서 살균시간이 단축되어 내용물의 영양소나 품질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둘째, 캔이나 병보다 가벼워 휴대하기 용이하고 유통비용도 절감된다. 200g들이 캔이 약 40g, 유리병이 190g 정도라면 레토르트 파우치는 5g도 안 된다. 레토르트 파우치는 무게뿐만 아니라 부피도 적어 창고의 단위면적당 적재량이 증가되는 이점도 있다.


셋째, 사용이 편리하다. 병따개나 캔 따개 없이 찢어서 손쉽게 개봉할 수 있다. 또 파우치 채로 끓는 물에 넣기만 하면 되므로 해동시의 시간과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넷째, 포장재 값이 저렴해 제품가격이 싸진다.


다섯째, 살균제, 보존제 등의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1년 이상의 장기보존이 가능하다. 그러나 제품이 부풀어 오른 것이나 포장지에 바늘구멍(pin hole 현상)이 발생하여 내용물이 누설되는 것은 부패, 변질된 것이다. 따라서 제품의 취급시나 구매시에는 포장에 바늘구멍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바늘구멍 확인은 보통 물통 속에 넣어 눌러보면 공기 방울이나 내용물의 분출 유무를 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다. 




3. 레트르트 제품의 생산공정


원료 → 선별 → 세척 → 데치기(Blenching) → 담기 → 탈기 → 밀봉 → 살균 → 냉각 →검사 → 제품


- 데치기(Blenching)

80~90℃의 물 또는 스팀으로 약 3분간 처리하며 데치기의 목적은 원료의 박피를 수월하게 하고, 외피의 점착물과 왁스질을 제거하고, 원료를 수축시켜 담기에 수월토록 하며, 조직이 연약한 것을 강하게 하고 산화효소 불활성화 및 용액의 혼탁을 방지한다.

- 탈기

공기를 제거하는 공정으로 호기성균의 억제, 효소의 불활성화를 시킨다.

- 밀봉

가열판을 이용한 Heating plate법과 충격파를 이용하는 Impulse법이 있으며, 이 공정에서는 pinhole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살균

120℃, 4분, 135℃, 8분, 150℃, 2분 등의 방법으로 살균하며, 살균은 부패균의 사멸 및 내용물의 가열, 살균, 조리 등의 기능을 한다.

- 냉각

고온방치시간을 단축하여 Over heating에 의한 조직의 연화를 방지한다.





4. 레토르트 기기 및 포장재


레토르트에는 증기식, 열수식, 샤워식의 3가지 종류가 있다. 그리고 이 각각은 다시 정치식과 회전식으로 구분된다. 회전레토르트와 정치 레토르트를 비교하면 회전식은 내용물의 부분적 변색이나 내용물의 분리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품온(제품 중신의 온도)의 상승, 하강이 빨라 살균 냉각시간의 단축을 가대할 수 있다. 내용물의 특성 때문에 용기내에 온도차가 발생할 염려가 있거나, 내용물이 액체 또는 액체와 고형물과의 혼합체이어서 회전으로 교반효과가 발생하는 제품의 살균에 적절하다. 그러나, 용기가 이동하기 때문에 용기들끼리, 또는 살균 용기나 레토르트 내벽과의 접촉에 의해서 용기의 변형이나 파우치의 핀홀 등이 생길 염려가 있고, 설비나 에너지코스트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레토르트를 생산 공급하고 있는 업체로는 경한(에어스팀식레토르트), 창진(열수식레토르트) 등이 있으며, 현재 국내 레토르트 식품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레토르트는 열수식의 정치식 레토르트이다. 그러나 업계측에서는 직접가열로 열교환이 필요 없는 데다가 설치가 편리한 증기식 레토르트의 사용이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항목

증기식 레토르트

열수식 레토르트

샤워식 레토르트

1.사용열매체

 

수증기/공기혼합체 

 

 

가압열수  

 

가압열수샤워

2.온도제어

살균온도를 도중에 변경시킬 경우 곧 변경 가능.냉각은 급속한 냉각속도 조절이 곤란

 

보일러탱크에 열수준비가 필요.살균온도에 따라 열수온도를 변경.살균온도의 도종변경이 증기식보다 곤란.냉각속도 조절이 가능 

 

다압타임이 별로 단축되지 않음.살균온도의 도중변경은 증기식보다 늦으나 열수식보다 빠름.냉각속도 조절이 가능

3.압력제어

 

포화수증기만으로 살균가능.공기가 많아지면 열 전달이나 온도분포가 나빠져 높은 기압에는 부적당함 

 

 

공기기압이 반드시 필요.높은 기압이 필요할 경우 유리함.온도분포나 온도제어를 안정화시키는데 적격 

 

공기가압이 반드시 필요.상당히 높은 가압이 가능.온도 분포나 온도제어를 안정화시키는데 적격

4.살균중의

용기의

움직임

 

살균중에는 완전 정치.용기가 무거워지면 자중으로 변형 발생이 있음. 

 

부력에 의한 부유,이동,포개짐 등 움직임 발생을 고려해야 함

증기식의 경우와 같음

5. 용기오염

오염이 적음

열수의 반복사용으로 오염 발생이 가능

물이 오염될 경우 오염이 가능

6.비용

설비 및 에너지코스트가 열수식보다 염가

보일러탱크가 필요해 설비,에너지코스트가 고가

증기식과 열수식의 중간 정도


레토르트식품의 포장공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포장공정은 식품의 형태에 관계없이 같은 방식이 취해지고 있다.


레토르트식품의 포장재료는 포장되는 식품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형태나 구성이 달라진다.투명파우치의 표면 층에는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 필름이 사용되고 있다.또한 차단성재료에는 염화비닐리덴,에틸렌․초산비닐 공중화물과 알루미늄 호일이 사용되고 있으며,열접착증에는 미연신 폴리프로필렌이 사용되고 있다.파우치에는 통상적인 것 이외에 산소나 수분이 잘 투과하지 않는 차단타입이 있다.레토르트살균 중이나 보존 중에 고기색소,지방 등이 잘 산화되는 식육가공품이나 조리식품의 파우치가 사용된다.특히 빛이나 산소를 극단적으로 꺼리는 식품에는 알루미늄 호일 파우치가 사용되고 있다.


전자렌지용 조리식품의 포장재료에는 투명하며 차단성이 극히 우수한 산화규소 등의 무기물질이 증착한 폴리에스테르를 차단 층으로 한 라미네이트파우치가 사용되고 있다.


<레토르트 식품의 포장공정도>

파우치 제대 및 공급 →충전 및 밀봉(탈기)→가압,가열,살균→냉각 및 건조 →포장→출하



5. 레토르트 식품의 역사


저장식품의 발전은 전쟁의 역사와 같이한다. 1790년대 말 나폴레옹 전쟁 중 프랑스 군대의 식량공급에 애로가 많아지자 프랑스 정부가 나서서 유익한 식품저장법을 공모하면서 많은 포상금과 명예를 내걸었다. 이때 니콜라스 아뻬르트(Nicolas Appert)는 식품의 부패가 미생물에 의한 것임을 알고 식품을 용기에 넣어 가열, 완전 밀봉함으로써 장기간 저장이 가능한 아뻬르타이징(Appertizing)법을 개발했다. 이것이 통조림의 효시로 그 후 통조림은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레토르트 파우치 형태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레토르트 식품은 1955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고온살균이 가능한 파우치의 연구로 시작되어 56년 폴리에틸렌 테레푸탈레이트 필름을 포함한 9종의 필름에 대해서 시험한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어서 1959년에는 미국 육군의 네이틱(Natick)연구소가 군용식량이나 우주식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알루미늄박과 플라스틱필름을 적층한 필름을 사용한 상온보존식품의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 연구는 1974년까지 15년이나 계속되었다. 1968년 미국이 발사한 우주선 아폴로8호와 1969년 달 탐사를 목적으로 발사한 우주선 아폴로11호에는 이 레토르트 식품이 탑재되어 이용되었다. 그러나 미국에서 일반소비자 대상으로 출시된  것은 훨씬 늦은  1979년 컨티넨탈 키친(Continental Kitchens) 회사가 중국식요리를 포장하여 판매한 제품이 최초이다.




6. 국내 레토르트 식품의 역사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레토르트 식품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977년에 국영기업체인 농어촌개발공사의 식품연구소가 연구를 시작한 것이 효시이다. 일반소비자용의 레토르트식품을 처음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은 것은 오뚜기로 81년 「3분카레」라는 이름으로 레토르트 카레를 선보였다. 「3분」이란 상표명은 3분만 데우면 먹을 수 있다는 뜻으로서 레토르트 식품의 간편성을 상징한 말이다. 이후 1985년 일본의 이찌방식품과 기술제휴를 한 비락이 스탠딩파우치를 사용한 카레, 짜장, 단팥죽 등을 생산하여 주로 영남권과 수도권에서 판매를 해 오던 중 98년 레토르트제품의 영업권을 한국야쿠르트에 넘겼다. 1988년 말 국수 및 만두를 주로 판매하던 털보네식품이 서독 와그너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알루미늄박 성형용기를 사용한 햄버거스튜, 양배추롤 등 5종의 서양식메뉴를 개발하여 직영판매장을 중심으로 제품을 출시했으나 여의치 않아 풀무원에 국수 및 만두류의 공장을 넘기면서 레토르트 제품이 사라지게 됐다. 천호인터그레이션도 마니커란 상표로 스탠딩파우치에 담아 대형 백화점을 중심으로 판매활동을 시작했으나 판매가 부진해 생산을 중단하게 된다. 그 대신 화인코리아, 금토일식품은 레토르트 삼계탕을 생산, 일본과 동남아지역의 수출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90년 군용 레토르트식품을 독점 납품해 오던 선화식품이 전자렌지용 용기에 충전한 약식 등 9종의 제품을 개발, 판매를 시작하였고, 제일제당은 선화식품을 제조원으로 하여 영양닭죽, 영양호박죽, 영양잣죽 등을 `「본가」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기 시작한다. 같은 시기에 베스트푸드 미원(현재 대상)은 야채카레 등 5종을 미스터쿡 시리즈로 개발해 판매를 시작했다. 이후 9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94년 LG 화학이 「맛그린」이란 카레, 짜장 등을 생산해 오다 97년 시장에서 철수했고, 같은 해 동원산업에서도 「앙코르」란 브랜드로 카레, 짜장 등을 출시했으나 시장에서 별다른 반응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또한 96년에는 롯데삼강이 「델가」라는 브랜드로, 비슷한 시기에 대상은 「디럭스」란 브랜드로 리뉴얼 제품을 출시했다. 한편 시장형성 초기 단계에 참여했다가 생산을 중단한 업체도 많은데 삼양식품(흰밥, 팥밥, 김치찌개 등)․천일식품(닭고기 햄버거, 단팥죽)․제일특산(원짜장, 카레, 단팥죽)․삼주유업(미트볼, 햄버거 스테이크)․롯데(고기덮밥햄)․대일종합식품(맛나짜장) 등이 있다.




7. 레토르트 식품의 현황


전체시장은 1981년 처음 출시된 이후 줄곧 지속적인 성장을 했으나 98년은 전년대비 7%나 감소된 477억 원에 불과한 시장위축을 보였다가 99년 들어 매출이 회복세를 보여 연간 600억 원에 육박하는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요인은 1998년 본격적인 IMF 시대를 겪으면서 행락철 수요가 크게 줄었고 각 가정에서도 기본적인 찬거리로만 끼니를 해결하려는 현상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24.9%가 성장함으로서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확대와 아울러 98년부터 오뚜기와 제일제당의 출시에 이어 99년 11월에 대상까지 가세한 렌지용품이 전체 시장에서 24%나 차지할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장이 반영된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햄버거스테이크, 미트볼 등의 육가공품류가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오뚜기의 신제품 「사골곰탕」의 출시 등으로 기타 제품류도 크게 판매가 신장됐다. 그러나 무엇보다 눈부신 신장세를 나타낸 것은 육가공품류와 전자렌지용 제품류이다. 햄버거스테이크와 미트볼의 전자렌지용 제품은 제일제당이 먼저 개발하여 신제품으로 출시했으나 바로 뒤쫓아서 오뚜기에서도 같은 이름의 제품에 이어 새로이 비프스튜, 크림스튜의 신제품을 전자렌지용 제품으로 출시했다. 스튜는 육류에 버터와 향신료를 가하고 감자, 양파, 당근 등을 잘게 썰어 넣고서 약한 불로 오랜 시간 조린 보편적인 서양요리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레토르트를 이용해 식품화한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의 기호에 맞지 않아 부진한 판매를 보이다 전자렌지용으로 재개발되어 출시하면서 판매가 늘게 된 것이다. 이들 제품은 모두 전자렌지로 가열하여 먹을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는 이점 때문에, 소비자의 반응이 좋게 나타난 것이다.


■오뚜기의 선두고수

레토르트 식품의 선발업체인 오뚜기는 99년의 점유율이 전년대비 7.7% 정도 하락한 67.1%를 보이고 있지만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중인 것만은 사실이다. 점유율 하락요인은 렌지용제품의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렌지용 시장에 먼저 진입한 제일제당의 매출신장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주력이었던 일반 파우치제품의 시장확대가 별로 눈에 띄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오뚜기는 98년 7월 렌지용 오뚜기 햄버그스테이크, 미트볼, 비프스튜, 마카로니그라탕을 선보인데 이어 99년 3월 탕수완자, 난자완스 등 2종의 중화요리를 신규로 출시했다.


■제일제당의 약진

제일제당은 레토르트 식품 부문에서 비록 후발로 참여했지만 뛰어난 조직력과 새로운 카테고리라 할 수 있는 렌지용 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최근 1~2년 사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지난 97년 12월 「렌지레또」 브랜드로 제품을 출시, 렌지전용식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하면서 침체된 레토르트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렌지레또 그라탕, 크림스튜, 바비큐치킨, 탕수완자, 불고기 햄버그 등이 있다. 점유율도 98년도 13.5%에서 지난해에는 23.7%로 확대되었으며 지난해 레토르트 전체 매출 중 렌지전용 제품만으로 연간 40억 원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대상의 시장 보합

대상은 99년이 전년대비 0.3% 감소한 시장점유율 8.2%를 나타냄으로써 시장에서의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청정원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켜 깨끗하면서 신선한 제품임을 강조하면서 99년 8월 주고객인 아이들을 겨냥, 포켓몬스터 시리즈 제품을 내놓아 전년대비 4배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렌지짱 햄버그 스테이크, 미트볼, 쇠고기 사태찜, 쇠고기 크림스튜, 바비큐 치킨 등을 출시, 렌지전용 시장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오를 전망이다.


■기타 업체의 약화현상

레토르트 시장에서 오뚜기․제일제당․대상의 빅3를 제외한 동원산업이나 롯데 삼강 등 나머지 업체들은 갈수록 위치가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97년에는 기타업체들의 점유율을 합쳐 8.6%이던 것이 98년에는 3.2%로 떨어졌고 급기야 지난해에는 1.0% 수준으로 시장에서의 지지가 극히 미미하다.




8. 레토르트 식품의 시장전망


최근 수 년간 전체 레토르트식품 시장 현황을 보면 95년부터 3년 간은 수량이 거의 정체상태였다. 지난해는 전년대비 24.9% 성장한 600억 원의 시장규모를 보였다. 기존 파우치 제품이 9%정도 감소한데 반해 렌지전용 제품의 신규수요는 80억 원이 생겨나 전체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제일제당이 렌지용을 먼저 출시하여 시장을 주도했으나 99년 말부터 추격한 오뚜기가 렌지전용 생산라인을 증설, 시장확대에 적극 매진해 현재 렌지전용식품 점유율을 두고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제일제당은 이에 렌지전용식품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을 실시, 결식 아동 돕기 기금마련 등의 행사로 렌지용 제품의 홍보와 공익적인 측면을 동시에 확보했다. 레토르트 식품은 그간의 침체에서 벗어나 렌지전용 제품의 지속적인 신장과 더불어 전체 레토르트 시장 확대에 새로운 도약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9. 레토르트 식품의 수출동향


레토르트식품의 수출은 카레류, 짜장류, 죽류 및 덮밥소스류가 해외 교민을 대상으로 하여 소량 수출되고 있다. 이 외에 삼계탕이 한국의 전통식품이며 건강식품이라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조금씩 수출이 증가되고 있다. 레토르트 식품의 소비가 가장 많은 나라는 일본으로 우리나라 고유의 맛을 가진 레토르트 식품의 수출을 여러 가지로 시도하고는 있지만 식성이나 기호의 차이 때문에 수출이 어려운 상태다. 다만 화인코리아, 하림 등이 힘쓰고 있는 삼계탕의 수출은 앞으로 신장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실제로 약 200t 이상, 금액으로는 100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올리고 있다. 삼계탕의 80% 이상은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다. 최근 일본시장에서는 김치찌개라든가 비빔밥, 국밥 등 한국풍 메뉴가 주목받고 있으므로 우리의 전통식품의 다양한 레토르트 제품화가 요구된다. 현재 일본의 레토르트식품 제조업체들은 김치국밥, 갈비국밥 등의 이름으로 레토르트 밥과 레토르트 갈비탕, 레토르트 김치찌개를 조합시킨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SB 식품, 하우스식품이 제조한 레토르트 카레 등의 수입이 되고 있으나 아직은 수량적으로 미미하다.




10. 레토르트 식품의 개선 사항


첫째, 운용 및 정책지원 활성화 필요

레토르트식품은 통․병조림 식품과 마찬가지로 식중독세균중 치사율이 가장 높은 보툴리눔 (Cl. botulinum) A형균 아포의 완전살균이 요구된다. 따라서 살균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됐느냐 하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공장에서는 살균작업시의 레토르트 내부 위치에 따른 온도의 분포상태를 점검하여, 필요한 보완을 하는 동시에 레토르트 운용기술에 관한 작업표준을 설정하고 준수해야만 한다. 레토르트 조작과 운영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이 필요하므로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살균관리 주임기술자의 자격제도가 따로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레토르트를 사용하는 식품기업의 수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런 자격제도나 국가적인 기술 연수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이다.


둘째, 맛의 개선 및 품목의 다양화

레토르트식품은 조리된 식품이며 소비자들은 가정에서 조리한 것 이상의 맛을 기대한다. 고형물량을 증량시키고 건더기의 크기를 먹음직스럽게 하면서 사용 원료의 특징에 맞춰 전처리방법이나 살균조건 등의 표준화 및 규격화를 꾀하여 맛과 향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품목과 고객 층의 다양화를 꾀해야 한다. 우리나라 고유한 전통식품의 상품화와 함께 중국풍 조리식품이나 서양풍조리식품의 개발이 요구되며, 어패류를 이용한 조미가공도 개발 요구된다., 지금까지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1~2인분이 주류를 이루었다면 앞으로는 외식산업 업소용이나 단체급식용의 개발이 필요하다. 업무용 레토르트식품의 공급은 주방면적의 축소를 가능하게 하며, 높은 급여의 조리사의 필요성을 완화시키고, 특정시간대에 고객이 쇄도해도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일본의 경우 최근 업무용제품의 판매가 지속적으로 신장하고 있으며 전체 판매량의 30%를 상회하고 있다.


셋째,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료의 재탄생

유리병이나 캔의 경우에는 사용 후 재생이 가능하지만 파우치는 소각해서 폐기할 수밖에 없어 레토르트식품의 포장재 문제는 앞으로 새로운 시각에서의 검토와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현재 사용중인 파우치는 플라스틱필름 및 알루미늄 호일을 적층(laminated film)으로 한 필름으로 재생이 불가능하며 소각해야만 하는 실정이다. 일반 종이류에 비해 열에너지 방출이 두배 이상 높아 생활에너지로 대체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유독가스 방출문제에 대한 해결이 된 다음의 방안이다. 포장폐기물의 재활용으로 좋은 예가 되고 있는 테트라 팩의 경우 테트라 팩의 포장재를 잘게 분쇄하여 열과 압력을 가해 칩보드(chipboard)를 생산하고 있다. 이 칩보드는 포장재질을 따로 분리할 필요 없이 세척 후 분쇄하여 어떠한 화학약품도 첨가하지 않고 열과 압력만을 가하여 만든다. 포장재질 내의 물질이 녹아 접착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으면 단단하게 굳어 폐기물을 100% 재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레토르트식품 수요가 증가할수록 재생이 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 개발과 대응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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