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스크랩] 제휴마케팅

곡산 2006. 4. 6. 13:53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1996년 Amazon.com에서 시작한 인터넷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인터넷상에서 상거래를 하는 머천트 사이트(예. Amazon.com, CJmall, dnshop, Hmall, CSClub등 쇼핑몰이 대표적인 사이트임)가 자기 사이트를 광고해 주는 어필리에이트를 모집하여 Traffic과 매출을 증가시키는 기법입니다.
특히 성과당 광고(Pay-For-Performance)로서 제휴 사이트를 통해서 실적이 발생하였을 때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필리에이트(Affiliate) 란?
온라인 상에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리려 하는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즉, 다른 사이트(머천트)를 광고하여 특정한 행위(제품 구매, 회원가입 등…)를 유발시킨 대가로 수익을 삼으려고 하는 모든 사이트가 어필리에이트 대상이 됩니다.

머천트(Merchant) 란?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쇼핑몰)하거나 유,무료 회원가입을 통해 이후 자체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려고 하는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즉, 사이트를 운영함에 있어서 자신의 사이트로 Traffic을 모으고, 매출을 발생시키고자 하는 모든 사이트는 머천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수많은 채널로 구성된 Media의 성격을 가집니다. 인터넷에서 상거래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Traffic을 일으켜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Site)에서의 노출이 필수적이며 이의 효과적인 수단이 제휴 마케팅입니다.

실제 수익을 기반으로 한다.
기존의 인터넷 광고가 노출, 페이지 뷰(Page View)를 바탕으로 광고가격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노출이나 페이지 뷰에 대한 효과를 측정 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즉 기존의 광고방식(단순 노출이나 페이지 뷰)으로는 광고 후 광고가 사이트 트래픽 및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없습니다.
이에 반해 제휴마케팅은 실적을 기반으로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광고 효과가 좋은 경우는 매출이 많이 발생하고 이에 비례해서 광고비 발생합니다.

제휴마케팅은 실적을 기반으로 광고비가 발생(Pay For Performance) 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광고 효과에 대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Forrest Research는 미국의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제휴 마케팅을 이메일 마케팅 다음으로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기법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광고를 진행 할 수 있다.
어필리에이트는 광고 시장의 상황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광고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광고의 경우 경기가 침체기로 들어서거나, 광고 비용을 축소할 경우와 같이 광고시장 자체가 위축되면 광고를 진행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휴마케팅의 경우는 먼저 수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되며, 두번째로 머천트가 광고 조건(광고비-커미션, 광고 진행기간)을 어필리에이트에게 제공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광고보다 보다 긴 시간 동안,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컨텐츠와 광고의 결합
제휴마케팅의 경우는 머천트의 컨텐츠를 어필리에이트가 자사 사이트의 컨텐츠 일부로 이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광고가 진행 되기 때문에 어필리에이트의 보다 풍부한 컨텐츠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음악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제휴마케팅을 실시할 경우는 머천트(음반을 판매하는 사이트) 컨텐츠를 사용하여 보다 풍부한 음반 및 음악에 대한 정보의 컨텐츠를 구성함과 동시에 판매에 따른 커미션으로 수익을 삼을 수 있습니다.


초기의 제휴마케팅은 특정 머천트 별도로 진행 되었습니다. 즉 Amazon.com과 같은 머천트가 제휴마케팅 시스템을 구축, 어필리에이트를 모집하여 실적 추적 및 정산을 독자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머천트 직접 제휴마케팅의 부작용 발생
그러나 머천트 단독으로 제휴마케팅을 실시할 경우 머천트는 어필리에이트 모집, 각각의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지원 및 실적 추적, 정산 절차 등의 관리비용이 증가되고, 어필리에이트는 제휴마케팅을 위해서 개별 머천트에 가입하고, 정산 및 리포트의 별도 관리, 상이한 정산 일정에 따른 복잡한 업무처리 등이 발생하고 머천트가 일방적인 정산 등 신뢰도에 문제가 발생 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제휴마케팅 네트워크 운영자 필요성 대두
이러한 단독 제휴 마케팅의 부작용이 발생하면서 거대한 머천트와 어필리에이트 네트워크를 확장, 유지 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관리와 마케팅 지원 및 객관적인 입장에서의 실적추적을 하는 전문 제휴네트워크 운영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미 e-Commerce가 활발한 미국의 경우는 제휴마케팅이 새로운 Business Model로 인식되면서 BeFree, LinkShare, CJ등의 제휴네트워크 운영자가 활발하게 제휴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0년 국내에서도 링크프라이스와 같은 제휴마케팅 네트웤 운영자가 나타나서 활동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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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닉스큐(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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