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현지 수능(SPM) 결과발표에 따른 외식업계 마케팅 동향
❍ 지난 4월 24일 작년 12월 2일부터 올해 2월 6일까지 총 402,956명의 수험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말레이시아 대학수학능력시험
Sijil Pelajaran Malaysia(SPM)의 결과가 발표됨
- SPM은 한국과 달리 필수과목 5가지 말레이어, 영어, 수학, 도덕(무슬림의 경우 이슬람학), 과학을 비롯해 진학 희망 전공에 따라
선택 과목에 대한 시험을 진행
- 시험 문제는 과목 및 시험 유형에 따라 객관식과 주관식이 혼합되어 있고 과목별로 시험 날짜가 달라 시험 결과가 나오기까지
최소 2~3달이 소요
* 현지에서는 수능 모의고사 성적을 기반으로 대학교에 입시 면접 및 원서를 제출하고 수능 성적 결과에 따라 입학 여부가 확정되는 시스템
❍ 현지 외식업계는 SPM 시험 결과발표 일정에 맞춰 수험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행사를 추진
- 현지 커피 전문 브랜드 Nasken Coffee는 4월 24일 당일에 모든 과목에서 A 성적을 받은 수험생들에게 무료 커피를 증정
- 말레이시아 피자 프랜차이즈 US Pizza는 4월 24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성적표를 제시하는 고객에게 피자를 2링깃(약 600원)에 판매
- 태국 음식 프랜차이즈 Boat Noodle은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성적표를 지참한 모든 수험생에게 무료 음료를 제공하고 A 성적표를 제시한
경우 국수를 무료로 제공하며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
* SPM은 A+, A, A- 등급부터 합격의 마지노선 E등급과 불합격 G등급까지로 구분되어 있음

❍ 현지 진출한 글로벌 식품 브랜드들도 수험생 관련 행사에 동참하여 다양한 홍보 행사를 추진
- 글로벌 패밀리레스토랑 체인 TGI Fridays는 4월 24일부터 30일까지 53.15링깃(약 16,000원) 상당의 세트 메뉴를 17링깃(약 5,100원)에
제공하며 고객 유치에 힘씀
- 남아프리카 치킨 프랜차이즈 Nando’s는 4월 24일 하루 동안 수능 성적표를 제시하는 고객에게 구운 치킨 1/4 마리를 무료로
제공하며 큰 화제가 됨
- 스페인 요거트 아이스크림 전문점 Yole은 4월 24일 당일 시험 과목 전체에서 A 성적을 받은 학생들에게 토핑을 무제한 추가한 무료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제공

❍ SPM과 같은 수능 이벤트는 단기간에 많은 고객군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인 기회로 작용하며,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효과를 낼 수 있음
- 특히 젊은 고객과 그 가족 대상으로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확대하는 것은 장기적 충성 고객 확보에 효과적
▶ 시사점 및 전망
❍ 말레이시아 외식업계는 SPM 성적 발표 시즌을 활용해 수험생과 가족을 겨냥한 폭넓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음
❍ 한국 외식 업체들도 이와 같은 현지 트렌드를 활용해 현지화 전략을 활성화하여 말레이시아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출처
1) Says
https://says.com/my/makan/spm-freebies-promos
2) The Star
https://www.thestar.com.my/news/nation/2025/02/13/spm-2024-conducted-smoothly
3) 말레이시아 정보부
문의 : 쿠알라룸푸르지사 정담원(damwon@at.or.kr)
'인도,베트남,동남아시아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 잼, 젤리 및 마멀레이드 제품의 품질 기준 개정 (0) | 2025.05.12 |
---|---|
뉴질랜드 식품 장비 시장, 스마트 기술로 진화 중 (0) | 2025.05.12 |
호치민 FOODEX 2025로 보는 베트남 식품 트렌드 (0) | 2025.05.09 |
호주 인스턴트 라면 시장 동향 (0) | 2025.05.09 |
[인도] 유제품 대체품에 대한 라벨링 및 유통기준 이행 강화 추진 (0) | 2025.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