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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냉동 베이커리 제품 산업은 고속성장중

곡산 2025. 2. 7. 20:28

 

[중국] 냉동 베이커리 제품 산업은 고속성장중

  중국 베이커리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베이커리 제품의 맛, 안전성, 영양 및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제품도 사전 포장 제품에서 현장에서 굽는 제품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굽는 제품의 주요 공급업체인 제과점은 전면엔 매장 및 후면엔 공장이 배치된 모델로 인해 비용, 품질, , 안전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어서, 이는 냉동 베이커리 제품의 발전에 기회를 제공한다.

 

  콜드체인 기술 향상과 기업의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등의 요인으로 인해 냉동 베이커리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으며,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냉동 베이커리 제품 시장 규모는 452 7천만 달러로 연간 4.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냉동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2008 5억 위안에서 2023 143억 위안으로 증가하여 중국 베이커리 산업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세부 분야가 되었다.

 

  전문가들은 냉동 베이킹이 전통적인 베이킹 방법보다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하며 베이커리 제품의 산업화 발전에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자동화 및 지능형 생산 장비는 냉동 베이커리 제품의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표준화된 생산 공정도 식품 안전 및 품질을 보장하는 데 더 도움이 되어 B2B 채널에서 인기가 있다. 이에 냉동 베이커리 산업은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며, 중국 베이커리 산업의 블루오션 시장이 될 것이다.

 

  냉동 베이커리 산업은 제품 다양화, 높은 표준화 및 편리한 사용의 특징으로 인해 빠르게 발전했다. 관련 기관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중국 냉동 베이커리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30%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동안 고속 성장 단계에 머물 것이다. 중국의 냉동 베이커리 산업은 주요 상위 기업에 집중도가 높으며 상위 3개 기업은 리가오 식품(立高食品), 언시춘(恩喜村), 신완라이 식품(鑫万来)이다. 작년 상반기, 리가오 식품(立高食品)는 외식, 차 음료, 신유통 등의 채널이 매출에 성장률 25%를 달성하며 가장 크게 기여하였다.

 

  냉동 베이킹의 성장 배경에는 유통매장의 소매 및 외식 채널의 수요가 계속 확대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크다. 이를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유통매장의 베이킹 사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는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팡둥라이(胖东来) 왕홍 대월병’, 샘스클럽(山姆会员店)의 스위스 롤, 허마(盒马)의 딸기 박스 케이크 등은 유통매장 PB브랜드의 베이킹 간판 제품으로써 인기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높은 가성비, 풍부한 제품군 및 빠른 제품 갱신으로 인해 유통매장의 베이킹은 점점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이 되고 있다. ‘2024-2025년 중국 베이커리 식품 산업 현황 및 트렌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베이커리 주요 소비 경로 중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37.7%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이용률이 컸다.

 

  냉동 베이킹은 표준화가 용이하고 사전 제작이 가능하며 인건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유통매장과 외식 채널에서 선호되는 핵심 분야이다. 관련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사전 포장 베이커리 제품의 가격은 실온 베이킹 제품 가격의 30~80% 수준이다. 그리고 냉동 베이킹은 유통 기한이 더 길기 때문에 과잉 생산으로 인한 낭비를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다.

 

시사점

  유통매장과 외식 채널에서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계속 확대됨에 따라, 냉동 베이킹 제품도 급속한 성장을 유지할 것이 기대된다. 중국 베이커리 시장의 상승세를 고려하여 맛있고 다양한 한국 베이커리 제품이 중국 시장에 소개되길 바란다.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