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미국] FDA 전면 영양 표시 및 저나트륨 기준 개정 제안 법안 발표

곡산 2025. 2. 7. 07:33

[미국] FDA 전면 영양 표시 및 저나트륨 기준 개정 제안 법안 발표

O FDA는 영양성분표 (Nutrition Facts)를 표기해야 하는 대부분의 식품에 대하여 전면 포장 (front-of-package, FOP) 영양 성분 표시를 요구하는 제안 법안을 2025년 1월 16일 연방 공보에 게재하였다. 제안된 법안에 따라서 식품 포장 전면에 기재해야 하는 ‘FOP 영양 정보 박스 (FOP Nutrition Info box)’는 기존의 영양성분표를 보완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소비자가 제한해야 할 세 가지 주요 영양소 (포화지방, 나트륨, 첨가당)에 대한 해석적 정보를 식품 전면에 제공하여 소비자가 이러한 중요한 영양소 수준을 식품 간 비교하고 빠르고 쉽게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식품을 식별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은 예방 가능한 식이 관련 만성 질환 – 고혈압, 심혈관 질환, 제 2형 당뇨병, 특정 형태의 암 등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질환은 미국 내 주요 사망 및 장애의 원인으로 밝혀졌다.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은 만성 질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며, 식이 관련 만성 질환은 특정 인종 및 민족 집단,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게 불균형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FDA는 정부 차원의 접근 방식의 일환으로 미국 내 식습관 개선을 도울 수 있는 정책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해석적 FOP 영양 표시가 소비자들의 의사결정 시점에서 식품의 특정 영양 속성에 대한 정보를 쉽게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였다. 

FDA는 2007년부터 영양 표시 및 교육법 (NLEA) 및 연방 식품의약품화장품법 (FD&C Act)의 권한 하에서 FOP 영양 표시의 가능성을 고려해왔다. 

2022년 9월 백악관은 기아, 영양 및 건강 회의에서 국가 전략을 발표하여 2030년까지 기아 종식 및 건강한 식습관과 신체 활동 증가를 목표로 설정하고 제 2형 당뇨병, 고혈압, 특정 암과 같은 식이 관련 질병을 경험하는 미국인의 수를 줄이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 전략은 소비자가 건강한 식습관의 일부인 식품을 빠르고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식품 패키지에 대한 표준화된 FOP 시스템 연구 및 제안 작업을 포함하고 있었다. 

 2022년 8월, 공익과학센터 (Center for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SNAP 영양 교육 관리자 협회 (Association of SNAP Nutrition Education Administrators), 주 공중 보건 영양사 협회 (Association of State Public Health Nutritionists)는 기존 규정을 개정하여 식품의 전면 표기면 (Principal Display Panel)에 쉽고 표준화된 영양 라벨링 시스템을 요구하는 시민 청원서를 FDA에 제출한 바 있다. 



O FDA는 FOP 영양 표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미국 인구 통계를 반영하여 인종/민족, 연령, 성별, 교육 수준에 따라 구성된 미국 성인 식품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포커스 그룹 테스트, 문헌 검토, 실험 연구 등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디자인의 영양 라벨링 유형들이 테스트되었고, 아래의 디자인과 같이 흑백에 % DV (daily value)가 포함된 버전이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영양 프로필을 식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 FOP 영양 정보 박스 (FOP Nutrition Info box)




제안된 Nutrition Info 박스는 소비자에게 해석적 영양 정보를 제공하여, 포화지방, 나트륨, 첨가당이 적거나 없는 식품의 섭취를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식품을 빠르고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국 농무부와 미국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는 미국인을 위한 식이지침 (2020-2025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에서는 포화지방, 나트륨, 첨가당이 최소화된 영양밀도가 높은 형태의 식품 및 음료의 소비가 건강한 식습관의 기초임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FDA의 소비자 연구에서 참가자들이 "Low(낮음)", "Med(중간)", "High(높음)"와 같은 해석적 설명이 영양소의 일일 기준치(% DV)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 숫자가 일일 식단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나타났다. 

O 제안 법안의 적용 범위 및 영양 정보 박스의 양식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안 법안은 특정 면제가 적용되지 않는 한, 4세 이상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영양성분표 기재가 요구되는 모든 식품에 적용된다.

영양 정보 박스에는 제한해야 할 각 영양소에 대해 ‘낮음(Low)’, ‘중간(Med)’, ‘높음(High)’이라는 설명을 요구한다.

‘Low’은 % DV 5% 이하

‘Med’은 % DV 6%에서 19%, 

‘High’은 % DV 20% 이상

영양 정보 박스는 전면 표기면의 상단 1/3의 영역에 배치되어야 한다.

영양 정보 박스는 읽기 쉬운 단일 글꼴 스타일을 사용해야 하며 FDA에서 제안된 디자인은 예시적으로 Helvetica 글꼴을 사용했다.

영양 정보 박스의 글자 크기는 최소 8 point 이상이어야 하며, 순중량 표기 글자 크기보다 작지 않아야 한다. 



O FOP 영양 표시 제안 법안과 함께 FDA는 영양 강조 표기 (nutrient content claims) 중 저나트륨 (low sodium)의 기준을 개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현행 기준 상, 식사 제품이나 메인 요리 제품이 아닌 식품이 1회 권장 섭취량 (RACC) 당 나트륨이 140mg 이하 (식품의 RACC 가 30g 이하 또는 2 tbsp 이하일 경우 50g 당 나트륨 함량이 140mg 이하)일 때 ‘low sodium’ 영양 강조 표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식사 제품이나 메인 요리 제품의 경우 100g 당 나트륨 함량이 140mg 이하일 때 ‘low sodium’ 영양 강조 표기를 사용할 수 있다.

FDA는 ‘low’에 적용되는 기준이 % DV 5% 이하인 것을 반영하여, 나트륨에 대한 일일 기준치 (DRV)가 2300mg 이므로, 식사 제품이나 메인 요리 제품이 아닌 식품의 경우 RACC당 나트륨 함량이 115mg 이하 (식품의 RACC가 30g 이하 또는 2 tbsp 이하일 경우 50g 당 나트륨 함량이 115mg 이하)일 때, 그리고 식사 제품이나 메인 요리 제품의 경우 100g당 나트륨 함량이 115mg 이하일 때 ‘low sodium’ 영양 강조 표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O 제안 법안에서 최종 법안으로 확정되면 연방 공보에 게시된 날로부터 60일 후가 시행일이 되며 법안 준수일은 다음과 같다.

연간 식품 매출이 1,000만 달러 이상인 사업체는 최종 법안 시행일로부터 3년 후

연간 식품 매출이 1,000만 달러 미만인 사업체는 최종 법안 시행일로부터 4년 후

o FDA는 2025년 5월 16일까지 본 제안 법안에 대한 공공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O FDA에서 식품 포장재 라벨링에 영향을 미치는 제안 법안을 발표하였다. FOP 영양 표시는 소비자의 영양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식품 선택을 유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으며, Low sodium 을 사용할 수 있는 기준 개정을 제안한 것 또한 업계에 건강 지향적인 포장과 배합 개선을 유도할 수 있겠다. 법안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변경될 지에 따라 식품 업계는 라벨링을 재설계하거나 제품의 영양 성분을 조정하는 등의 대응을 해야 할 수 있으며, FOP 영양 표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다. 제안 법안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추적하고 법안이 최종 확정될 때 어떻게 영향을 받을 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며, 식품 업체들은 이에 대응하여 제품 라벨링 및 성분 조정 등을 준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